이슬람 무장세력에 의해 테러 공격을 받았던,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 소재의 한 교회가 10년 만에 크리스마스 예배를 드렸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가 2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 2010년 알카에다 무장세력에 의해 수십 명의 성도들이 희생된 구원의성모마리아교회(Our Lady of Salvation Church)는 올해 다시 그들의 예배 장소에서 크리스마스를 기념했다.

당시 18세였던 교인 사바 윌리엄은 선데이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다시 느낄 수 없었다”면서 “누구도 교회에 다시 나갈 수 있거나 집으로 돌아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 못했다”고 했다.

그는 교회에서 다른 교인들과 함께 경찰과 보안 요원들의 보호 속에, 크리스마스를 축하하고 10주년을 기념했다.

이라크 기독교 공동체는 수 년간 분쟁을 겪으며 공격의 표적이 되었고, 많은 이들이 피난을 갈 수밖에 없었다. 30년 전 140만 명이었던 기독교 인구는 40만 명 이하로 줄었다고 CP는 전했다.

이라크 출신 기독교인인 요제프 슬리브 국회의원은 지난 2017년 한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2003년 이후 150만 명에 이르는 이라크 기독교인들이 해외로 도피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크리스마스를 며칠 앞두고, 이라크 국회는 크리마스가 연례 국경일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크룩스 나우(Crux Now)에 따르면, 바르함 살리흐(Barham Salih) 이라크 대통령은 크리스마스 전날 바그다드의 성요셉 성당에서 “이라크 기독교인들이 고국에서 안전하고 품위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진지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들의 종교적·문화적 권리는 보호되어야 한다. 이라크의 역사가 보여주듯이, 그들은 이라크 국민들의 중요한 일부”라고 덧붙였다. 이라크에서 대통령은 상징적인 국가 원수이며 총리가 실질적인 행정수반 권한을 갖는다.

최근 프란치스코 교황은 내년 3월 초 이라크를 방문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그는 바그다드와 남부 도시 우르, 기독교 중심지인 니네베를 방문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