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뉴스앤조이

    기독교 좌파는 어떻게 한국교회를 집어삼킬 수 있었나?

    이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과연 '좌파'라는 분파가 기독교 내에 실존하는 개념인지, 설령 존재하더라도 좌파라는 호칭은 적절한지, 그리고 무엇보다 한국교회가 특정 집단에게 집어삼킬 수 있는 것인지 회의적인 시각이 일 수 있…

  • 동성결혼

    동성애를 용인하고 묵인하는 기독교인들에게

    이 글은 동성애를 용인하고 묵인하는 기독교인을 대상으로 쓴 글이다. 동성애 합법화의 저지선은 대개 관습적, 생물의학적, 심리학적, 법학적, 신학적 단계로 형성되기 마련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했던 심리학적 저지선이 무…

  • 사일런스

    영화 <사일런스>와 이코노클라즘(iconoclasm)

    ※ 스포일러는 글 전개상 필요한 만큼만 있습니다. 이 영화를 단순히 '가톨릭 영화'로 간주하거나, 단지 '누가 누가 오래 버티나' 고문이 난무하는 종교영화 정도로만 보면 오산이다. 엔도 슈사쿠(遠藤周作)의 소설 <침묵(홍…

  • 공각기동대

    기계나 인공 생명체에도 영혼이 깃들 수 있을까?

    ※스포일러는 글 전개상 필요한 만큼만 있습니다. 기계나 인공 생명체에도 영혼이 깃들 수 있을까? 이 영화가 던지는 저 실존적 화두를 접하면서, '와! 저런 생각을 1990년대 망가(まんが)에 벌써 접목시키다니 역시 일본 애…

  • 인페르노

    영화 ‘인페르노’ vs 단테의 <신곡> 속 ‘인페르노’

    ※이번 '기호와 해석'은 개봉영화 <인페르노>입니다. 논란의 작품 <다빈치 코드>를 쓴 댄 브라운의 소설이 원작인 <인페르노>는 단테의 작품이 현대 사회에 미친 영향력을 상징과 암호로 그려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주연 톰 행…

  • 벤허

    리메이크 <벤허>, 드러난 예수 얼굴보다 중요한 것

    <벤허> 2016년 리메이크 버전에서 가장 도드라진 변화는, 대체로 1959년 판과 달리 예수님 얼굴이 속시원히 등장했다는 점을 꼽는 것 같다. 그러나 영화를 관람하는 내내 뇌리 속에서 떠나질 않았던 것은, 예수님의 얼굴보다는 자…

  • 부산행 좀비

    무엇이 좀비(Zombie)의 기원인가, 영화 <부산행>

    영화를 관람하고 돌아와 가장 먼저 한 일은 인터넷 포털 다음(Daum)이 이 영화의 광고주인지, 아니면 투자자인지 자료를 찾아보는 일이었다. 왜냐하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한 좀비들의 살육 장면을 반(反)정부 폭력 소요 …

  • 인천상륙작전

    이념은 피보다 진하지 않다, 영화 <인천상륙작전>

    사실 그 동안 ‘기록 영화’에는 잘 리뷰를 달지 않아 왔는데, 금번 이 영화 <인천상륙작전>에 대한 언론과 평가단의 평가가 예외 없이 저평가 일색인 것을 보고 깜짝 놀라 몇 자 적게 되었다. 이 글은 기호와 해석이라기보다는, …

  • 나우 유 씨 미

    성경, 마술처럼 읽나 마술처럼 믿나? ‘나우유씨미2’

    마술에 관한 가장 선대의 사료는 이집트 11왕조 묘역에 속한 바케트(Baqet III)라는 한 지방관리 무덤에서 발굴한 벽화로 알려져 있다(B.C. 2500). 그림에서 보듯 공과 컵이 마술 도구라는 것이다. 그러나 과장된 면이 없지 않다. 평면 …

  • 아가씨 핑거스미스 이영진

    ‘아가씨’들 농락한 영화 ‘아가씨’가 ‘외설’인 4가지 이유

    여성의 복종과 정절을 전 세계에 만연해 있는 잘못된 모성애의 기반으로 규정한 한스 요아힘 마츠(Hans-Joachim Mazz)는, 그것이 기독교 세계관의 왜곡된 인간 창조론에 기인한다고 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외전(外典)을 소개하였다. …

  • 이영진 기호와 해석 영화 곡성

    기독교에 살(煞)을 날린 영화, ‘곡성’

    종교를 포함하는 사회인류학의 위대한 역작 ‘The Golden Bough(황금가지)’를 남긴 제임스 프레이저(James G. Frazer)에 따르면, 주술의 원리는 세 가지다. 유사법칙(Law of Similarity)·접촉법칙(Law of Contact)·감염법칙(Law of Contagion)이 있는…

  • 이영진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영화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와 도널드 트럼프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난 3월에 개봉한 <배트맨 대 슈퍼맨>도 그랬지만, 근간에 쏟아져 나오는 미국의 슈퍼 히어로물을 보노라면 근자에 들어 미국의 자의식은 피해의식에 시달리고 있는 것만 같다. …

  • 이영진 기호와 해석 아노말리사

    ‘19금 애니메이션’ 아노말리사와 동성애자들의 서울시청 퀴어축제

    어제 강의가 끝나자마자 한 학생에게 곤란한 질문을 받았다. 강의 주제는 '사회개혁으로서 종교개혁'이었는데, 이 학생은 교내에서 어떤 기독교 단체가 동성애와 관련하여 '차별금지법 반대 서명 캠페인'을 벌이는 사진을 내밀…

  • 이영진 기호와 해석 슈퍼맨 대 배트맨

    ‘슈퍼맨 대 배트맨: 저스티스의 시작’은 부활절 영화

    이 영화는 필경 부활절을 겨냥하고 만든 영화로, 어떤 무게감 있는 교훈을 주기 위해 제작했음에 틀림없다. 따라서 이 영화의 부제를 '정의의 시작'보다, '정의의 부활'이라 번역했어야 더 맞을 뻔했다. 다음과 같은 구조 속에서 …

  • 갓 오브 이집트 이영진 기호와 해석

    [이영진의 기호와 해석 3] 기독교인들이 영화 ‘갓 오브 이집트’를 감상하는 법

    수년 전 한 교회에서 학생·청년부를 맡고 있을 당시, 설교 중에 영화 '해리포터(죽음의 성물)'를 예화로 썼던 일이 있다. 죽음에 관한 주제를 다루면서 "천하의 해리포터라도 죽음은 초월할 수 없다", "온갖 마법으로도 '죽음'은 …

에디터 추천기사

예수님 생일카페 CCC

도심 속 ‘크리스마스 진짜 주인공’ 찾으러… 2천 년 전으로 시간여행

로마 병정 복장으로 길거리 홍보 성탄 의미 알리려는 다양한 코스 CCC 유학생들 간사와 직접 사역 변화하는 시대 속 그리스도 소개 “예수님 생일…

한덕수 총리 권한대행 탄핵

헌법을 짓밟은 거대 야당의 겁박과 독재

거대 야당인 민주당이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해 12월 24일로 예정했던 탄핵소추안 발의를 한 차례 연기했다. 12월 26일까지 내란 특검법과 김건희 …

2024 올해의 책

문학부터 MBTI와 SNS, 정치와 과학… 교회 안팎에 대안 제시한 책들

‘책 읽는 그리스도인’ 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올해의 책’을 선정하고 있는 크리스천투데이가 ‘2024년 올해의 책’을 선정했다. 지난 2014년부터…

EXPLO7424 도시전도운동

목회자·성도 대다수 “‘해외 선교’보다 ‘국내 전도’가 시급”

기독교인들의 연령대별 ‘전도 활동률’을 조사한 결과, 19~29세가 가장 적극적이고 40대가 가장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

 길선주, 스크랜턴, 알렌, 헨리 데이비스

한국교회 빛내고 사회 발전 견인한 인물들 재조명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 기독교 종교문화자원 보존과 활용을 위한 학술연구 심포지엄이 23일 오후 3시 한국기독…

러브라이프 태아 생명 낙태 사랑

성탄 전날, 강남역서 펼쳐진 ‘예수님 생신 선물 프로젝트’

12월 성탄·연말 이후 낙태 급증 선물과 함께 전단지와 엽서 나눔 러브라이프, 벌써 4회째 캠페인 12월 25일 성탄절 ‘예수님 생신’을 하루 앞둔 24일…

CECD연구소

“성경 읽기와 암송만으로도 자녀들 성품 교정 가능”

자녀 성경 암송, 부모 결심 중요 부모가 함께 꾸준히 성경 읽어야 악한 영 방해, 성령 도우심 필요 기독교 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소(이하 CECD연구소)…

한반도 야간 위성사진

성탄절에 기억해야 할, 아주 가까운 거리의 사람들

저의 페이스북 친구분들 중 공감을 중요시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좋은 현상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타인의 아픔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일들은 …

순교자의소리, 중보기도

中, 이른비언약교회 왕이 목사 체포 6주년에 지도자 9명 또 구금

2018년 12월 9일, 청두시 ‘이른비언약교회’(Early Rain Covenant Church) 왕이(Wang Yi )목사와 교인 100명 이상을 체포한 중국 당국은 해마다 12월 9일이 되면,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