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대원, 탈출 설득하던 어머니 공개 처형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어머니를 공개 처형한 IS 대원의 모습.  ⓒ트위터
▲어머니를 공개 처형한 IS 대원의 모습. ⓒ트위터


수니파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의 20대 대원이 탈출을 설득하는 어머니를 공개 처형해 전 세계를 충격에 빠트렸다.

8일(현지시각) AP 통신에 따르면, IS 대원인 알리 사크르(21)는 7일 IS가 점령한 시리아 락까에서 자신의 어머니 레나 알-카셈(45)을 처형했다. 이는 카셈이 일하는 우체국 건물 인근에서 이뤄졌다.

시리아인권관측소(SOHR)는 “카셈이 아들에게 IS 조직에서 떠나자고 설득했다. 그녀는 미군 주도의 연합군의 공습이 IS를 쓸어버릴 수 있다면서 아들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들은 어머니의 말을 IS에 그대로 전했고, IS는 그에게 공개 처형을 명령했다.

SOHR에 따르면, IS가 2014년 6월 스스로 국가 수립을 선포한 이후 1년 반 동안 시리아 지역에서 처형한 민간인이 무려 2000여 명에 이른다. 한 젊은 여성은 IS에 점령된 도시에서의 생활을 담은 글을 썼다는 이유로 살해당했다.

지난 12월 28일에는 한 여성이 락까의 한 거리에서 몸 전체를 가리는 이슬람 여성 복장인 부르카로 아들을 덮은 채 수유를 하다가, 여성 IS 대원인 ‘알칸사’에 적발돼 살해당했다. 알칸사 대원은 이 여성과 아이를 떼어낸 후 여성을 팔과 다리를 자르는 등 잔인한 방식으로 살해했다.

알칸사는 여성의 복장 등에 대한 이슬람 율법 규정을 가혹하게 적용해 악명이 높다. 모든 여성에게 신체의 윤곽이 드러나지 않는 엄격한 복장 규율을 강요하고 있다. 손은 장갑으로 가리고, 얼굴은 햇빛 아래에서도 볼 수 없도록 베일을 쓰게 한다.

일부 여성은 복장 등의 규율을 어겼다는 이유로 공개된 장소에서 모래에 생매장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한장총 천환

“중독 빠지지 않도록… 다음 세대 맑게 키워내자”

중독, 청소년들만의 문제 아니다 자녀들 위해 애통하고 통회할 때 이 땅 모든 자녀들 품고 기도해야 한국장로교총연합회(대표회장 천환 목사) 다음세대위원회 주최 ‘청소년 중독예방 세미나’가 6월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개최됐다…

 ‘급변하는 시대, 기독교학교가 가야할 길’을 주제로 2024 사학미션 포럼

“기독사학들, 교원임용권·고교학점제 파행 공동 대처해야”

사학법 개정 후, 기간제 교사 수 정교사의 6배 학교 선택 막으면서 왜 과목 선택만 집착하나 사립학교들의 건학이념 구현이 도전받는 상황에서 기독교 사학들의 공동 대응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특히 ‘교원 1차 필기시험을 교육청에 의무 위탁하는 사립…

진실화해위 충청 기독교인 희생 순교

6.25 당시 충청 교회 30곳 기독교인 71명 순교 공식 확인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위원장 김광동, 이하 진실화해위)가 6.25 전쟁 당시 공산당과 좌익 등에 의해 ‘충청 교회 30곳에서 기독교인 71명이 희생당한 사건’에 대해 진실규명 결정을 내리고, 국가와 관련 부처 등에 후속 조치를 권고했다. 6월 25일 서울 …

 EXPLO’74 50주년 기념대회

EXPLO’74 성령 폭발 재현은 이제부터… ‘도시전도 운동’ 펼친다

“한국CCC 사상 최초 ‘한 해 단기선교 3천 명’ 파송 시대 계획” 1974년도 EXPLO’74에 모였던 35만 명의 청년들이 그랬던 것처럼, 지난 5일간 EXPLO’74 50주년 기념대회에 참여했던 청년들이 각자 속한 지역으로 돌아가 지구별 ‘도시전도 운동’을 펼친다. 한국 CCC(대…

비사랍 세르게이 목사, 순교자의 소리,

“오늘날 기독교인들의 진정한 영웅은 순교자들”

중앙아시아 출신 순교자 기념은 처음 순교 이후 가족들이 교회 사역 지속 전 세계 박해받는 성도에 대해 알려야 한국순교자의소리(한국 VOM)가 올해 ‘기독교 순교자의 날’을 앞두고 2004년 1월 12일 중앙아시아에서 순교한 세르게이 비사랍(Sergei Bessarab) 목사를 …

인터콥

‘선교적 교회’론 적극 적용한 교회, 확연한 성장세

관련 이론 나온 지 20년 흘렀지만 목회자 중 2/3는 여전히 인식 부족 핵심은 평신도의 ‘선교적인 삶’ 성도의 공감과 자발적 참여 관건 ‘선교적 교회’론이 등장한 지 20여 년이 지났지만 목회자 3명 중 2명은 여전히 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