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반테러리즘 법안, 전도 금지 등 ‘종교 자유 제한’ 심각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대통령 서명 거쳐 2018년부터 발효 예정

러시아 의회의 양원이 통과시킨 소위 반(反)테러리즘 법안이 가정에서의 종교 모임과 전도를 금지함으로써 종교 자유를 심각하게 제한하고 있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가 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명백히 러시아정교회 이외의 종교들을 표적으로 한 이 법안은, 푸틴 대통령의 승인을 거쳐 2018년부터 발효될 예정이다. 

어드벤티스트리뷰에 따르면, 법안은 주거지역 내 선교 활동을 일절 금지하고 있으며, 자신의 신앙을 다른 이들과 나누길 원하는 이들은(온라인 포함) 종교협회가 발행하는 특정 문서를 소지해야 한다. 이를 어길 경우 개인은 75~756달러, 단체는 15,265달러의 벌금을 물어야 한다. 외국인의 경우 추방된다.

현지 한 교단은 “자신의 종교적 신념을 표현하지 말아야 하고, 심지어 집에서조차도 침묵해야 한다는 법적 요구는 믿는 자들이 따를 수 없는 것”이라며 “만약 법안이 통과된다면 러시아의 종교적 상황은 눈에 띄게 복잡해지고, 많은 이들이 신앙 때문에 교도소에 수감되거나 보복을 당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러시아는 언제나 모든 이들의 종교적 권리와 자유를 존중하는 다민족·다종교 국가였다. 이 법안을 수용할 경우, 다양한 교단에 속한 수만 명의 신자들이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된다”고 했다.

러시아 국민 중 70%가 스스로를 정교회 교인으로 인식하고 있다. 정교회에 속하지 않은 다른 기독교 교단이나 단체들은 일반적으로 미국 등 서양에 뿌리를 두고 있다.

앞서 세계복음연맹(WEA) 종교자유위원회의 보고에 따르면, 크렘린궁과 러시아정교회의 관계는 구소련의 몰락 후 잃어버린 영향력을 회복하기 원하는 민족주의 이데올로기에 일부 바탕을 두고 있다. 1997년 구소련의 붕괴 이후 러시아 의회는 서양 종교의 선교 활동을 엄격히 제한하는 종교법안을 전격 통과시켰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정우성

“나경원 의원, 정우성 혼외자 논란에 생활동반자법 주장?”

동성 간 결합 문호만 열어줄 것 아이에겐 ‘결혼한 가정’ 필요해 시류 영합 치고 빠지기 식 입법 배우 정우성 씨 혼외자 출산 논란에 대해 저출산고령화사회부위원장을 지낸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이 비혼 출산 아이 보호 차원의 ‘등록동거혼제’ 도입을 주장…

정년이

<정년이>: 한국형 페미니즘과 폐쇄적 여성우위, 그리고 동덕여대 사태

는 웹툰 원작의 tvN 12부작 드라마로 1950년대 한국전쟁 후 유행했던 여성들만의 창극인 ‘국극’ 배우에 도전하는 ‘타고난 천재 소리꾼’ 정년이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입니다. 주인공 윤정년(김태리)을 비롯해 허영서(신예은), 강소복(라미란), 문옥경(정은채)…

개혁신학포럼

개혁교회, 성경적 이주민 선교 어떻게 할 것인가

개혁신학포럼 제25차 정기세미나가 11월 30일 서울 동대문구 서울은혜교회 교육관에서 개최됐다. ‘개혁교회와 다문화사회’를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는 개회예배 후 최더함 박사(마스터스세미너리 책임교수)가 ‘다문화사회와 개혁교회의 사명과 역할’, 김은홍 …

한가협

2023년 신규 에이즈 감염 1,005명… 전년보다 5.7% 감소

남성이 89.9%, 20-30대 64.1% 감염 경로 99.6% ‘성적 접촉’ 男 56.7%가 ‘동성 간 성접촉’ 마약 주사기 공동사용 0.4% 2023년 신규 에이즈 감염자가 1천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한국가족보건협회(대표 김지연 약사, 이하 한가협)가 질병관리청이 발…

샬롬나비

“한미 동맹 인정하면서, 그 산파 ‘이승만·기독교’ 부정하는 건 문제”

제29회 샬롬나비 학술대회가 ‘한미동맹 70주년과 한국 기독교’라는 주제로 11월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온누리교회 화평홀에서 개최됐다. 2부 주제발표회에서는 김영한 상임대표(기독교학술원 원장)가 ‘이승만의 기독교 정신과 건국, 한미동맹’을 주제로 강연…

통일비전캠프

“물 들어와야 노 젓는다? 통일과 북한선교, 미리 준비합시다”

북한 열리지 않는다 손 놓지 말고 복음통일 믿고 깨어 기도 필요해 주어진 시대적 부르심 반응해야 통일, 예기치 않은 때 오게 될 것 다음 세대, 통일 대한민국 살 것 이번 캠프, 새로운 역사 ‘트리거’ 비전캠프, 하나의 꿈 갖는 과정 치유, 평화, 하나 됨 사…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