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고니어 선교회, 신학 동향에 관한 설문 실시
리고니어 선교회(Ligonier Ministries)는 최근 라이프웨이 선교회와 더불어 ‘2016 미국인들의 신학 동향’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하나님의 선하심, 죄, 구원과 성경, 천국과 지옥, 교회와 기관 등 6개 주제에 대한 미국인들의 신학적 신념을 다뤘으며, 교회 내 그룹과 기독교 신앙 밖에 있는 그룹 간의 비교를 위해 대규모로 진행됐다.
다음은 더가스펠코얼리션이 소개한 설문조사의 내용이다.
하나님에 대한 신념
응답자의 절반 이상(66%)이 하나님은 완벽한 존재이며, 하나님께 실수란 없다는 주장에 동의했다.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경우 86%가 이에 동의했다. 또한 응답자의 59%가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지만 발생하는 모든 일들을 결정하지 않으신다는데 동의했다. 아시아계 미국인의 경우 49%가 이에 동의했다.
응답자의 66%는 또한 하나님께서 특별한 기도에 지속적으로 응답하신다는 사실에 동의했다.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경우 82%가 이에 동의했다.
응답자의 58%는 하나님이 성경을 지으셨다는데 동의했다.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경우 72%, 히스패닉계 미국인의 경우 63%가 이에 동의했다.
응답자의 69%는 하나님께서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령 하나님, 즉 삼위일체로 존재하신다는 사실에 동의했다.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경우 84%, 히스패닉계 미국인의 경우 74%가 이에 동의했다.
응답자의 66%는 하나님께서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을 포함한 모든 종교의 예배를 받으신다는데 동의했다. 복음주의적인 신앙을 가진 이들의 경우 48%가 이에 동의했다.
선과 악에 대한 신념
응답자의 65%는 모든 이들이 죄를 짓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선하다는데 동의했다. 복음주의적인 신앙을 가진 미국인들의 경우 54%가 이에 동의했다.
응답자의 69%는 사람들이 주도적으로 하나님께 돌이킬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는 주장에 동의했다. 9%는 이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했다.
응답자의 69%는 아무리 작은 죄라고 해도 영원한 멸망을 받기에 합당하다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았다. 복음주의적인 신앙을 가진 미국인들 가운데에서도 47%만이 이에 동의했다.
응답자의 52%는 우리의 선행이 천국에서 우리의 자리를 보장받는데 부분적으로 기여한다는데 동의했다.
구원과 성경에 대한 신념
응답자의 52%는 성경만이 쓰여진 하나님의 말씀이라는데 동의했다. 복음주의적인 신앙을 가진 미국인들은 95%가 이에 동의했다.
성경은 모든 가르침에 있어서 100% 정확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47%가 동의했으며 43%는 동의하지 않았다.
성경이 다른 모든 경전과 같이 도움이 될 만큼의 고대 신화를 포함하고 있지만 문자적으로는 사실이 아니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44%가 동의하고, 45%는 동의하지 않았다.
아시아계 미국인의 경우는 51%, 히스패닉계 미국인의 경우 44%, 백인의 경우 47%가 동의했으며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경우는 31%가 동의했다.
응답자의 76%는 개인 구원을 위한 각자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에 동의했다.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경우 86%가 이에 동의했다.
천국과 지옥에 대한 신념
60%의 응답자는 천국은 모든 사람이 궁극적으로 사랑하는 이들과 재회하는 장소라는 주장에 동의했다.
지옥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인격적으로 믿지 않는 모든 이들을 보내는 영원한 심판의 장소라는데 대해서는 40%가 동의하고, 44%는 동의하지 않았다.
응답자의 59%는 예수 그리스도가 재림하셔서 이 땅에 살고 있는 모든 이들을 심판하실 때가 있다는데 동의했다.
교회에 대한 신념
응답자의 절반 이상(59%)은 단독 혹은 가족이 함께 예배드리는 것이 정기적으로 교회 예배 참석을 대체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주장에 동의했다.
응답자의 45%는 성경으로 설교하지 않는 교회는 기독교 교회로 간주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에 동의했다.
응답자의 29%는 "내가 다니는 지역교회는 나의 성찬식 참석을 보류하거나 교회 내 교제에서 제외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는데 동의했다.
응답자의 54%는 교회가 정치적 사안에 침묵해야 한다는데 동의했다.
응답자의 65%는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셨기 때문에 모든 이들에 대한 권한을 갖고 계신다는 주장에 동의했다.
권위에 대한 신념
응답자의 50%는 성경이 우리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우리에게 말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다는 사실에 동의했다.
낙태는 죄악이라는데 동의한 응답자는 49%, 전통적인 결혼 이외 성관계는 죄악이라는데 동의한 응답자도 49%였다.
응답자의 42%는 동성애에 대한 성경의 비난이 오늘날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주장에 동의했다.
응답자의 50%는 성 정체성은 선택의 문제라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