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노인팅 박철순 간사의 예배인도 노하우는?

이미경 기자  mklee@chtoday.co.kr   |  

“예배사역은 팀사역, 소통과 팀워크 중요”

				▲어노인팅의 박철순 간사
▲어노인팅의 박철순 간사

“예배사역을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팀 사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팀으로 사역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됨을 이루는 팀워크입니다. 연주자와 싱어 멤버들간의 소통, 즉 커뮤니케이션을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어노인팅의 박철순 간사(어노인팅 미니스트리 대표)가 예배 인도에 대한 자신만의 노하우를 공개했다. 박 간사는 지난 5일 사랑의교회에서 열린 에즈 37 예배인도자학교에서 ‘예배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주제로 예배인도법에 대해 강의했다.

박 간사는 “예배사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팀 사역’이라고 언급한 후 팀원 간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팀원 간의 소통을 이루어 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예배사역의 마인드를 하나로 묶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예배의 가치, 사역의 철학과 관점을 하나로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박 간사에 따르면 실제적인 예배에서 깊고 세밀한 사역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예배인도자, 싱어, 연주자, 엔지니어, PPT 리스트 등 예배를 섬기는 모든 이들이 예배를 함께 느끼고, 함께 흐름을 타며, 눈빛만으로도 마음이 통하는 하나된 마음이 필요하다. 또 팀원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사역적인 면(영적인 면, 음악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사역 외의 자리에서 팀원들과 교제하며, 격려하고 사랑으로 돌보는 일이 필요하다.

박 간사는 커뮤니케이션의 구체적인 다양한 방법으로 수신호, 인도자의 말, 약속된 사인 등을 들었다. 또 회중의 마음을 열어 예배로 초청하는 방법에는 교회생활에서 성도들과의 관계를 잘 갖고, 회중들을 격려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그는 예배인도자나 팀원의 문제가 있을 경우 무대에 오르기 전에 반드시 해결하라는 말을 잊지 않았다.

박 간사는 “예배인도자로 사역하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질문은 ‘내가 예배자인가? 내가 삶에서 예배하고 있는가?’”라면서 “성령 하나님에 대한 민감성을 갖고 예배의 시작, 과정, 목적지를 알고 있는지 반드시 체크해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국제이주자선교포럼 IFMM

“한국교회 이주민 사역 30년, 새롭게 튜닝할 때”

1. Being과 Doing의 구별 2. 자기 부인 통한 존재 변화 3. 접촉 초점, 인격과 성품 4. 삼위일체적 교회 세움 제17회 국제이주자선교포럼(IFMM) 2024가 ‘이주민의 변화’를 주제로 6월 24일 서울 동작구 CTS 기독교TV 컨벤션홀에서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한국교회가 ‘이…

조지 마즈던

조지 마즈던 “에드워즈에게 우주는 ‘하나님 사랑의 빅뱅’”

하나님께서 창조주 되심 인정해야 이신론 맞서, 하나님이 우주 지탱 우주, 하나님의 언어 일부로 생각 하나님의 주권 근본, 신학적 통찰 에드워즈, ‘신학계의 아이작 뉴턴’ 우주에 어거스틴적 패러다임 적용 우주, 창조주 사랑 아름다운 표현 도덕적 아름다…

탈북민 강제북송

“중국, 유엔인권이사회 조사 받아야 정신 차릴 것인가?”

반인륜적 강제북송 범죄 사죄하라 탈북민들 원하는 나라로 가게 하라 인권 존중하고 난민 지위 보장하라 탈북민 강제북송반대 범국민연합 주최 ‘중국정부 탈북난민 강제북송 반대 기자회견’이 6월 24일 오후 1시부터 서울 중구 명동 중국대사관 입구에서 개최…

한국기독교대학교목회

외국인 유학생 통계가 캠퍼스 선교에 주는 5가지 통찰

1. 대학 설립이념 통한 선교 2. 국가별 차이 고려한 활동 3. 인문학 과목 이용한 접근 4. 어학연수 중 유학생 선교 5. 수도권 대도시 선호 고려 ‘다문화 시대 대학선교의 과제’라는 주제로 2024년 한국기독교대학교목회(회장 명지전문대 이승문 교목) 하계연수회 …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와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등 시민단체들이 21일 군인권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군인권센터와 임태훈 소장, 군에 과도한 영향력 행사”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와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등 시민단체들이 21일 군인권센터 앞에서 “군기강 훼손, 국가안보 파괴, 국민 협박 군인권센터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우리는 군인권센터와 임태훈 소장이 군대를 쥐락펴…

우산 장화 비 빗물 우울 죽음 자살 어린이

“목사님, 저 자살 시도한 거 아직 엄마는 몰라요”

말씀은 절대 타협할 수 없지만 꼰대 경계선 넘지 않으려 노력 혼내기보다 공감으로 문 열길 진심으로 공감하면 따라올 것 당신은 ‘꼰대’가 무슨 뜻인지 아는가? 원래 ‘꼰대’는 아버지, 교사 등 나이 많은 사람을 가리켜 청소년끼리 쓰는 은어였다. 그런데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