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대, 종교개혁 500주년에 ‘부실대’ 오명 벗었다

김진영 기자  jykim@chtoday.co.kr   |  

대학구조개혁평가 결과 정부재정지원 제한 해제

▲루터대 전경 ⓒ루터대

▲루터대 전경 ⓒ루터대

루터대학교가 '부실대학'이라는 오명을 벗고 정부재정지원을 다시 받게 됐다.

루터대는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지난 2년 동안 구조개혁평가가 미흡한 대학으로 선정돼 왔다. 그러면서 정부재정지원이 제한됐던 것.

그러나 올해 루터의 종교개혁 500주년을 앞두고 강력한 구조개혁을 단행, 마침내 대학구조개혁평가 2차년도 컨설팅 최종결과에서 이 같은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이에 따라 루터대는 내년부터 정부 재정지원 사업에 제한이 없으며 국가장학금 지원과 학자금 융자 혜택을 학생들에게 줄 수 있게 됐다.

루터대는 "대학의 변화와 회생을 위해 대학의 모체인 기독교한국루터회총회와 재단법인 루터교학원, 그리고 교직원이 하나돼 이룩한 쾌거"라고 했다.

루터대는 "대학에 대한 정부의 평가가 시작된 이래로 루터대는 번번이 낙제점수를 받아야 했다. 물론 회생을 위한 몸부림도 있었지만 평가단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기가 일쑤였다"며 "곧 폐교될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했다. 그러나 루터대 구성원들은 포기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밤을 새웠고 휴일없는 날들이 계속됐다. 무엇보다 대학다운 대학,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서의 모습을 되찾아야 했다. 많은 사람보다는 한 사람을 소중하게 여기며 교육하는 대학으로서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노력해 왔고 그 결실은 참으로 아름다웠다"고 했다.  

루터대 정재민 기획처장은 "앞으로 루터대는 누구를 닮은 제2의 무엇이 아니라 유일한 첫 번째의 루터대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새벽 300km 달려 무안 참사 현장으로…“울 힘조차 없는 탄식, 곳곳에서”  한국기독교연합봉사단

새벽 300km 달려 무안 참사 현장으로… “곳곳에서 울 힘조차 없는 탄식”

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와 관련, 한국교회가 긴급구호에 나섰다. 국내에서 발생한 가장 큰 항공사고로 여겨지는 이번 참극 앞에서 한국교회는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는 말씀을 실천하며 아픔을 나눴다. 사고 발생 당일인 12월 29일, 비통한 소식을 들은…

새해 일출

2025년, 한국교회의 4가지 사명을 생각한다

세계 선교 완성에 지속적 공헌 전 세계 기독교 변증 사명 감당 기독교 정체성 회복 사명 헌신 건강한 종말 및 재림 신앙 확립 불안한 국내 정치상황과 급변하는 국제 정세로 힘들었던 2024년이 지나갔다. 그리고 마침내 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다. 한국교회는…

신학자 올해의 성경구절 2024

신학자 20인, 성경으로 돌아본 2024년과 내다본 2025년

학자들 신약 9인, 구약 11인 선정 로마서 8장 28절, 최초 중복 선택 어렵지만 희망·용기 잃지 말아야 하나님 섭리 역사 선명하게 확신 2024 올해의 사자성어, 도량발호 옥스퍼드 올해의 단어, ‘뇌 썩음’ ‘다사다난(多事多難)’이라는 말이 어느 때보다 잘 어울…

2025년 새해 신년 신년사

“새해, 사랑 실천할 때 화목과 평화 찾아올 것”

한국교회 주요 연합기관들은 2025년 새해를 맞아 신년사를 발표하고, 정치권 중심의 극심한 분열과 갈등을 극복하고 국민 화합을 이루는 한 해가 되기를 염원했다. 대부분 무안공항 여객기 참사 전에 신년사가 쓰여졌기에, 이와 관련된 내용은 없다. 한교총 “분열…

생각, 자연, 풍경, 묵상, 정신

2025년 새해, 365일 날마다 큐티·묵상·기도 돕는 책들

2025년 새해를 맞아, 365일 매일 하루하루 찾아서 읽을 수 있는 도서들을 소개한다. 팀 켈러, 사랑으로 나아가는 오늘 팀 켈러 | 윤종석 역 | 두란노 | 396쪽 | 25,000원 “창조의 모든 부분들이 이루는 이 완벽하고 조화로운 상호 의존을 설명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

10.27 연합예배 서울시청 앞 광장 및 인근 지역 드론 사진

2024년, 일반 언론에 비친 한국교회의 모습은?

2024년 한 해 동안 일반 언론에 비친 한국교회의 모습을 분석한 ‘한국교회 빅데이터 보고서’가 발표됐다. 가스펠투데이와 크로스미디어랩이 공동 연구한 이번 조사는 한국교회의 주요 이슈와 이미지 변화를 파악하고, 언론 보도 속에서 드러난 교회의 현주소를 성…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