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사건 정리, 뜻, 파워블로거의 자료창고, 누구? 김경수 논란, 김성태 특검 요구

김신의 기자  ewhashan@gmail.com   |  

▲드루킹 트위터 캡쳐

▲드루킹 트위터 캡쳐

경찰이 최근 ‘드루킹’ 김모(49, 구속기소)씨 일당의 추가 범행을 대거 밝혀낸 가운데, 지난 대선 시기 댓글조작 의혹도 규명될지 주목된다.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은 지난 달 필명 ‘드루킹’ 김모(49·구속기소)씨가 운영한 경기도 파주 소재 느릅나무 출판사의 운영자금 출처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했다.

‘드루킹’이란 1969년 서울특별시 출생 남성 프로필을 가진 파워블로거의 닉네임이다. 과거 ‘쁘띠’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했으며, 2009년과 2010년 2년 연속 네이버에서 파워블로거로 선정됐다. 블로그 프로필에는 자신을 "불교 철학과 자미두수(紫微斗數)를 취미로 삼고 원칙과 상식을 좋아하고 이승만과 친일파를 싫어한다”는 글이 작성돼 있다.

또한 블로그를 넘어 트위터, 유튜브, 페이스북, 팟캐스트 등에서도 활동했고, 2018년 4월 24일 블로그 누적 방문자 수 1000만명 이상을 기록할 정도로 화제가 됐다. 저서로는 ‘드루킹의 차트혁명’이 있다. 해당 책은 N사 네티즌들에게 평점 10점 만점 중 1점을 받은 책이다.

‘드루킹’으로 불리던 김모씨는 2018년 1월 약 4시간동안 자동화 프로그램(매크로)를 사용, 비판성 댓글에 반복적으로 ‘공감’을 클릭하는 등 여론을 조작한 혐의를 받아 구속됐다.

이 과정에 드루킹이 김경수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의원과 SNS 등을 통해 메시지를 주고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한 때 논란이 됐다.

한편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 대표는 ‘드루킹 특검’을 요구하며 단식했고, 이에 30대 남성에게 폭행을 당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하화1리에 위치한 하화교회의 산불로 인한 화재 전후 모습

120년 된 교회도 불탔다… 산불 피해 확산

예장 통합 소속 하화교회(담임 김진웅 목사)가 최근 발생한 산불로 전소됐다. 1904년 설립돼 약 120년의 역사를 가진 이 교회는 건물 전체가 불에 타 큰 피해를 입었다.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하화1리에 위치한 이 교회는 이 지역 산불 발생 나흘째인 3월 25일 강풍…

하화교회

예배당·사택 잃은 교회들… 산불 피해에 긴급 기도 요청

경북 지역을 휩쓸고 있는 대형 산불과 관련해, 한국교회 주요 교단들이 잇따라 목회서신을 발표하며 전 교회와 성도에게 긴급 구호와 중보기도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고 나섰다. 특히 피해가 집중된 지역의 일부 교회들은 예배당과 사택이 전소되는 등 실질적인 …

세이브코리아

“현 상황 분노 않으면, 거짓에 속는 국민 될 수밖에”

세이브코리아, 성금 2억 기탁 손현보·전한길 등은 울산으로 서울 등 전국 10개 도시 개최 매주 토요일 대한민국 정상화를 위해 기도하고 있는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이하 세이브코리아)가 3월 29일에는 특히 영남권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발생한 산불의 …

이 기사는 논쟁중

WEA 서울총회 개최반대연합회

“WEA 지도자들, 시간 흐를수록 다원주의로”

2025 WEA 서울총회개최반대연합회 기자회견이 3월 2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예장 합동 총회회관 로비에서 개최됐다. 연합회장 맹연환 목사는 “총회 안에서도 WEA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시는 분…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