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은 누구나 한 번은 느껴봤을 정도로 흔한 증상이다. 경험해 보지 못한 사람을 찾는 것이 더 어려울 정도다. 다행히 대부분이 경험하는 어지럼증은 일시적이어서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지속적인 어지럼증이라면 이야기가 많이 달라진다. 어지러운이유를 찾아 치료하지 않으면 일상에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현대인들이 겪는 잦은 어지럼증의 이유로 ‘이석증’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만약 고개의 방향, 자세의 변화에 따라 갑자기 어지러움이 발생하는 증상에 시달리고 있다면 그 원인은 이석증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석증이란 귀 안쪽에 있는 반고리관에 퇴행성 조직 파편인 이석이 자극을 주어 어지럼증과 안구가 떨리는 안진, 구토, 구역 등을 유발하는 것을 말한다. 이석증증상이 나타난 환자는 이석증원인 치료를 받아야 반복되는 어지럼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석증 치료에 대해 임규성한의원 임규성 원장은 “내이의 반고리관에 있는 결석이 이동하면서 어지럼증이 생기는 것이 이석증이다. 눈이 떨려 초점을 유지할 수 없게 되는 증상, 몇 초에서 1분 이내로 지속되는 어지럼증, 빙빙 도는 듯한 회전성 어지럼증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이석증의 특징이다. 이러한 이석증치료 시 중요한 것은 이석이 제 위치를 찾게 해주는 것, 그리고 이석의 이탈 원인을 찾아 개선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확한 원인 진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규성한의원 측에 따르면 이석증원인 치료는 원기보강처방과 정기골요법이 있다. 먼저 원기보강처방은 원기 부족이 원인인 환자를 치료할 때 주요하게 쓰인다. 원기 부족은 노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스트레스, 장부의 열, 잦은 음주, 과로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젊은 연령대도 안심할 수 없다.
원기보강처방은 원기가 부족해 이석 덩어리의 결합력이 떨어진 문제를 해결해주는 치료법이라는 것. 녹용과 같은 고급 약재와 함께 환자에 따라 원기가 부족해진 이유를 고려한 약재처방이 이루어진다면 원기 보충을 통해 몸 전체의 기혈순환이 좋아지고, 이석의 결합력도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럼증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는 설명이다.
척추가 틀어진 것에 의해 전정신경이 약해진 것 역시 이석증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기골요법이 적합하다는 것. 전정신경까지 바로잡을 수 있는 정기골요법은 치료율이 높은 애플리법의 원리를 활용하고 있으며, 두개골 교정을 통해 이석을 제 위치로 옮길 수 있다고 한다.
임 원장은 “이석증은 치료 후에도 재발률이 높은 편에 속한다. 따라서 발병원인 진단과 섬세한 맞춤치료가 중요하다. 이석이 제 위치에서 자꾸만 이탈하여 어지럼증을 유발한다면 그 원인은 무엇인지 밝혀내어 적합한 치료를 통해 고통에서 벗어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