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세상, 믿음으로 사는 삶의 의미 2가지

이미경 기자  mklee@chtoday.co.kr   |  

라이프웨이 크리스천 리소스 에릭 가이거 목사

▲ⓒpixabay

▲ⓒpixabay

'라이프웨이 크리스천 리소스'에서 교회 리소스를 담당 부대표 에릭 가이거 목사가 최근 자신의 블로그에 '바쁜 세상에서 믿음으로 사는 삶에 대해 기억해야 할 2가지'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우리는 열심히 일하고 성취하며 성공을 향해 달려가는 세상에 살고 있다. 우리는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열심히 공부한다. 팀에서 시작하는 위치를 획득하기 위해 더 훈련한다. 승진을 위해 오랜 시간 노력한다. 

우리는 결과를 얻기 위해 열심히 일하도록 준비되어 있다. 그러나 마틴 루터가 16세기에 재발견한 것 처럼 믿음 대신 우리 자신의 노력에 의존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이 있다.

1. 우리의 노력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의지하는 것이 의를 위한 유일한 희망이다.

루터에 따르면 영혼을 구원하는 믿음은 오직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 은혜로 구원받게 되는 것이다. 이 믿음은 그리스도의 보혈에 대한 믿음이다. 죄인 대신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믿는 믿음이다.십자가에서 예수님은 죄인들의 형벌을 스스로 지고 죽으셨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이름을 믿는 사람들을 의롭게 여기겠다고 약속하셨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롬 4 : 3) 이제는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자신의 선행을 기반으로 하나님께 의롭게 되기를 바라는 것을 내려놓길 바란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 드러난 하나님의 자비을 신뢰할 때 구원받을 것이다. 

2. 우리가 굳게 신뢰할 때 열심히 일하게 된다. 

그럼 선행이란 무엇인가? 그것들은 그리스도인의 삶에 자리 잡지 않은 것인가? 야고보는 이 질문에 대해 이렇게 대답한다.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약 2:18)

하나님의 구원은 모든 것이 "은혜이며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며 하나님의 선물이다.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다." (엡 2 : 8-9) 바울은 이 주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엡 2:10). 그러므로 선행은 구원의 믿음을 따른다. 구원은 행위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오히려 선행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구원의 열매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하화1리에 위치한 하화교회의 산불로 인한 화재 전후 모습

120년 된 교회도 불탔다… 산불 피해 확산

예장 통합 소속 하화교회(담임 김진웅 목사)가 최근 발생한 산불로 전소됐다. 1904년 설립돼 약 120년의 역사를 가진 이 교회는 건물 전체가 불에 타 큰 피해를 입었다.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하화1리에 위치한 이 교회는 이 지역 산불 발생 나흘째인 3월 25일 강풍…

하화교회

예배당·사택 잃은 교회들… 산불 피해에 긴급 기도 요청

경북 지역을 휩쓸고 있는 대형 산불과 관련해, 한국교회 주요 교단들이 잇따라 목회서신을 발표하며 전 교회와 성도에게 긴급 구호와 중보기도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고 나섰다. 특히 피해가 집중된 지역의 일부 교회들은 예배당과 사택이 전소되는 등 실질적인 …

세이브코리아

“현 상황 분노 않으면, 거짓에 속는 국민 될 수밖에”

세이브코리아, 성금 2억 기탁 손현보·전한길 등은 울산으로 서울 등 전국 10개 도시 개최 매주 토요일 대한민국 정상화를 위해 기도하고 있는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이하 세이브코리아)가 3월 29일에는 특히 영남권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발생한 산불의 …

이 기사는 논쟁중

WEA 서울총회 개최반대연합회

“WEA 지도자들, 시간 흐를수록 다원주의로”

2025 WEA 서울총회개최반대연합회 기자회견이 3월 2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예장 합동 총회회관 로비에서 개최됐다. 연합회장 맹연환 목사는 “총회 안에서도 WEA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시는 분…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