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민주시민의 위키’ 표방하며 최근 선보여
이승만 초대 대통령의 호를 딴 '우남위키'(https://www.unamwiki.org)가 최근 선을 보였다.
'위키'(wiki)는 정보의 편집 권한을 일반에 공개한 네트워크형 정보·지식 웹사이트다. 대표적으로 위키피디아(위키백과)와 나무위키 등이 여기에 속한다.
비교적 후발주자에 속하는 우남위키는, 기존의 국내 위키 사이트들이 편향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보다 객관적이고 다양한 시각을 담기 위해 출발했다.
우남위키 측은 "우남위키는 자유민주시민의 위키로 진실존중, 공정시장, 개인존엄성과 같은 현대 인류문명의 원칙을 따르는 위키"라며 "대한민국 국민의 정신문화를 바로 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 우남위키 측은 가입에 일정 기준을 마련해 두었다고 한다. 이들은 "자유민주주의 성향 회원들이 가입해 상시적으로 토론하고 모니터링한다"며 "진실, 자유, 개인존엄성이라는 핵심 가치를 손상시키는 내용들을 절차에 따라 걸러낼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이런 과정을 통해 병든 정신문화를 바로 잡고 거짓을 몰아내는 데 일조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진실존중'이라는 위키 본연의 가치를 다시 찾을 것으로 믿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우남위키에는 약 300명 정도가 가입해 있으며, 하루 30명 이상이 정기적으로 글을 쓰고 있다. 회원들과 관심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워크숍과 단합대회도 갖고 있다(ubonesunbon@gmail.com 010-8489-8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