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ision’ ‘이 때를 위함이라’… 새해 교회 ‘표어’들

김진영 기자  jykim@chtoday.co.kr   |  

한해 추구하는 방향과 목표 담아

▲새에덴교회의 송구영신예배 모습 ⓒ새에덴교회

▲새에덴교회의 송구영신예배 모습 ⓒ새에덴교회

송구영신예배와 함께 맞은 한국교회의 2020년. 해가 바뀌면서 달라지는 많은 것들이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표어'(標語)다. 각 교회들은 한 해를 시작하며 그 해를 대표하는 '성구'와 함께 표어를 정해,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기도한다. 그래서 표어를 보면, 올 한해 그 교회가 추구하는 방향과 목표를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국내 주요 교회 10곳의 표어와 성구를 아래 정리했다(가나다 순).

1. 기쁨의교회(담임 박진석 목사)

표어: 복음을 전하는 자는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성구: 이와 같이 주께서도 복음 전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명하셨느니라(고린도전서 9장 14절)  

2. 만나교회(담임 김병삼 목사)

표어: Decision(결심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 만나교회는 매년 교회의 지향점을 압축적으로 담고 있는 영어 단어 하나를 정한다. 지난해엔 변화를 의미하는 'Change'였다.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스스로 어떤 점이 변해야 하는지 묵상하자는 취지였다. 올해 'Decision'으로 정한 건, 이젠 그렇게 변하도록 결심하자는 것 때문이다.
성구: 없음

3. 분당우리교회(담임 이찬수 목사)

표어: 없음
성구: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라 내가 주께 감사하리이다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라 내가 주를 높이리이다(시편 118편 28절)

4. 사랑의교회(담임 오정현 목사)

표어: 물 댄 동산 푸른 감람나무
성구: 그러나 나는 하나님의 집에 있는 푸른 감람나무 같음이여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영원히 의지하리로다(시편 52편 8절)

5. 신촌성결교회(담임 박노훈 목사)

표어: 우리는 증인입니다
성구: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사도행전 1장 8절)

6. 새에덴교회(담임 소강석 목사)

표어: 사람을 세우는 교회, 킹덤빌더의 교회, 교회세대를 잇는 교회
성구: 없음

7. 여의도순복음교회(담임 이영훈 목사)

표어: 오직 기도와 말씀으로
성구: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빌립보서 4장 6절)

8. 영락교회(딤임 김운성 목사)

표어: 이 때를 위함이라
성구: 모르드개가 그를 시켜 에스더에게 회답하되 너는 왕궁에 있으니 모든 유다인 중에 홀로 목숨을 건지리라 생각하지 말라 이 때에 네가 만일 잠잠하여 말이 없으면 유다인은 다른 데로 말미암아 놓임과 구원을 얻으려니와 너와 네 아버지 집은 멸망하리라 네가 왕후의 자리를 얻은 것이 이 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알겠느냐 하니(에스더 4장 13~14절)

9. 오륜교회(담임 김은호 목사)

표어: 하나님의 사람이여, 도전하라!
성구: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사무엘상 17장 45절)

10. 온누리교회(담임 이재훈 목사)

표어: 온맘 다해 하나님만 사랑하라
성구: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명기 6장 4~5절)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바이어하우스학회

“북한 열리면, 거점별 ‘센터 처치’ 30곳부터 세우자”

지하 성도들 단계적 준비시켜 각 지역별 사역 감당하게 해야 과거 조선족 교회 교훈 기억을 자치·자전·자립 네비우스 정책 주신 각 은사와 달란트 활용해 의료와 복지 등으로 회복 도모 제10회 바이어하우스학회(회장 이동주 교수) 학술 심포지엄이 4월 11일 …

이세종 심방

“심방, 우리 약점 극복하게 하는 ‘사역의 지름길’”

“열 번의 단체 공지보다 한 번의 개인 카톡이 더 효과적이다. 열 번의 문자보다 한 번의 전화가 더 효과적이다. 열 번의 전화보다 한 번의 심방이 더 효과적이다.” ‘365일 심방하는 목사’ 이세종 목사의 지론이다. 저자가 시무했던 울산교회 고등부는 심방을 …

대한성서공회

지난해 전 세계 74개 언어로 성경 첫 번역돼

성경전서는 총 769개 언어 번역 아직 전체 48% 언어 번역 안 돼 새 번역된 74개 언어 중 16개는 성경전서, 16개 신약, 42개 단편 2024년 말 기준 세계 성서 번역 현황이 발표됐다. 전 세계 총 7,398개 언어 중 성경전서는 769개 언어로 번역됐고, 지난 1년간 74개 언어로 처…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