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성공회 “동성애자 주교도, 교단 분열도 반대”

손현정 기자  hjson@chtoday.co.kr   |  

미국측의 결정 비판… 동성애 문제 모라토리엄 엄수 강조

세계성공회 보수파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아프리카 교구들이 동성애자 주교를 임명한 미국성공회에 대한 비판적 견해는 그대로지만, 성공회 가족으로서 연합의 끈을 놓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시했다.

지난 한 주간 우간다에서 열린 전아프리카주교회의(All Africa Bishops Conference)에 모였던 아프리카 내 400여 교구 대표 주교들은 이같은 입장을 정리한 공동성명을 회의 끝에 채택했다고 크리스천포스트(CP)는 보도했다.

세계성공회 내에서 동성애자 주교 허용 문제를 놓고 보수파와 진보파가 오랜 대립을 지속해 오고 있는 가운데, 보수파 중에서도 가장 주도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는 아프리카 교구들이 내린 이같은 결정은 큰 의미를 갖는 것으로 보인다.

1994년 게이인 진 로빈슨 신부를 주교를 임명한 데 이어 올해 또다시 레즈비언인 메리 글래스풀 신부를 부주교로 임명한 미국성공회는 세계성공회 내 보수파들의 강력한 항의에 부딪혀 왔으며, 특히 두번째 글래스풀 신부의 부주교 임명의 경우 동성애자 주교 임명 문제에 대해 모라토리엄 선언이 내려진 상태에서 이뤄져 일부 회원 자격 상실이라는 세계성공회 지도부의 제재를 받기도 했다.

미국성공회의 급진적 노선은 이에 반발한 교인들의 탈퇴로 이어져, 작년 북미성공회(Anglican Church in North America)라는 이름의 새로운 보수 성공회 교단이 세워지기도 했다.

아프리카 교구들은 성명에서 미국성공회가 내린 결정이 그들의 입장에 반대되는 것이며, 따라서 “매우 깊은 슬픔을 남겼다”는 점을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교구와 유지해 온 관계를 소중히 한다”고 밝힌 이들은 “미국 교구와의 관계를 버리는 것은 그리스도의 길을 함께 가는 데 있어 용서와 화해를 추구하고, 서로의 약함을 함께 극복해나가야 할 의무 역시 저버리는 것”이라고 전했다.

또 북미성공회를 세계성공회 회원으로 인정하면서도, 미국성공회 제명을 통해 세계성공회의 정통성을 지켜나가야 한다는 북미성공회측 주장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며, “한 지체가 상함을 입으면 몸 전체가 상함을 입게 된다”고 밝혔다.

한편 아프리카 교구들은 성공회 가족들이 서로 다른 견해 가운데서도 연합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가는 만큼, 미국성공회를 비롯한 전체 교구들이 동성애 문제와 관련한 교단측의 모라토리엄 선언을 반드시 지켜야 할 의무가 있음을 강조했다.

세계성공회 지도부는 파트너가 있는 동성애자의 주교 임명과 동성결혼 축복 문제에 있어서 보수파와 진보파 간 대립이 심화됨에 따라 이들 문제에 대해 교단 차원의 결정을 유예한다는 모라토리엄 선언을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덕수 총리 대통령 후보 추대 국민운동본부’

한국교회 장로 1만 2천 명 “한덕수로 빅텐트를”

‘한덕수 총리 대통령 후보 추대 국민운동본부’(상임 추대위원장 김춘규)가 29일 오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한국교회 장로 1만 2천 명 한덕수 총리 대통령 후보 추대 및 단일화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지금 대한민국은 위기다. 대외…

김문수 한덕수

종교·시민단체 연합, “김문수 지지 및 한덕수와 연대” 촉구

대한민국 종교 및 시민단체 연합 일동이 28일 오후 국회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조기 대선에서 김문수 전 장관 지지 및 한덕수 총리와의 연대 촉구를 표명했다. 이들은 “김문수는 단순한 정치인이 아니다. 그는 노동자의 땀을 기억하는 정치인이다. …

조선 근대화 서울 장터 시장 선혜창 선교 내한 선교사 140주년

내한 선교사들, 당시 조선 사회 얼마나 변화시켰나

19세기 말 선교사 기독교 전파 신앙, 한국 개화 동력이자 주체 ‘하나의 새로운 사회’ 형성시켜 복음 전하자, 자연스럽게 변화 1884년 9월 알렌 의사의 내한 이후 1985년까지 100년간 내한한 선교사 총 수는 약 3천여 명으로 파악된다(기독교역사연구소 조사). 내한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