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문학의 인문학적 소양을 상담학에 접목시켜 상담학의 새 지평을 열어가고 있는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에서는, 2012학년도 가을학기 상담학아카데미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일반인들이 상담 공부에 친근하고 알기 쉽게 접근하도록 한 ‘일반과정’ 강좌들과, 심도 있는 전문성 신장을 원하는 상담자를 대상으로 한 ‘전문과정’ 강좌들을 개설하였다.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에서는 인문학과 연계한 다양한 학제적 기반으로 상담학에 접근하면서 진정한 자아실현을 향해 삶의 의미와 내적 역량을 계발하도록 지원하는 전문상담인 양성에 힘쓰고 있다.
특히 이번 가을학기에는 한국인의 특성에 적합한 한국적 상담학의 정립을 위하여 <한국문화와 상담> 강좌를 네 명의 저명한 교수들이 진행하는 특별 강좌 형식으로 마련하였다. 9월 14일부터 주 2시간씩 10주간 진행되는 이 특강은 “한국인의 행동특성과 상담”, “불교와 상담”, “무속문화와 상담”, “유학사상과 상담” 주제의 소강좌들로 구성되는데, 한국인의 근원적인 문화적 뿌리를 이해하고 그것과 연계하여 한국적인 상담의 특성을 조명해볼 수 있는 기회다. 그 외 <상담과 문학>, <상담자를 위한 철학사>, <영화 속의 사람과 상담> 등의 강좌들은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의 인문학적·예술적 접근을 잘 드러내고 있는 강좌들이다. 문학적·철학적·예술적 통찰을 통해 심화된 인간 이해와 개개인의 내적 역량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수업 일정은 9월 10일부터 11월 19일 중 주로 월, 금요일에 이루어지며, 매주 2시간씩 10주간 총 20시간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단독 6층 건물의 이 학교는 상담학아카데미 수강생들에게 도서관(4층)을 개방하여 주중 언제든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배려하고 있다. 서초동 남부터미널역 부근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며, 학교 내부에 주차장 시설도 완비되어 있다 (02-584-6853, homepage: www.kcgu.ac.kr, e-mail: academy@kcgu.ac.kr).
[일반과정 강좌]
-영화 속의 사람과 상담
-현대가족의 이해와 상담가의 역할
-삶 속에서 만나는 상담학
-정신건강과 부모역할
-상담을 위한 인간의 심리학적 이해
-상담자를 위한 철학사 II
-상담과 문학 I
-청소년 상담: 중·고등학생의 학교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
[전문과정 강좌]
-상담과 문학 II
-애도상담의 이론과 실제
-K-WISC-IV의 이해와 실습을 통한 사례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