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결혼식에 판매 거부한 빵집 부부, 끝내 ‘유죄’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차별금지법 위반한 혐의… 약 20만 달러의 벌금 물 듯

▲신앙을 이유로 동성결혼식에 빵 판매를 거부한, 오레곤의 빵집 주인 멜리사와 아론 클레인 씨. 뒤로는 자녀들이 보인다.
▲신앙을 이유로 동성결혼식에 빵 판매를 거부한, 오레곤의 빵집 주인 멜리사와 아론 클레인 씨. 뒤로는 자녀들이 보인다.

미국에서 빵집을 운영 중이던 멜리사 클레인과 아론 클레인이 차별금지법을 위반한 혐의로 유죄를 선고받았다고 폭스뉴스가 4일(이하 현지시각) 전했다.

2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결국 판사는 원고인 동성커플의 손을 들어주었다. 클레인이 성적 정체성을 이유로 이들을 차별했다는 판결을 내린 것이다.

기독교인인 클레인 부부는 ‘스위트 케이크 바이 멜리사’(Sweet Cakes by Melisa)라는 빵집을 운영하던 중, 지난 2013년 레즈비언 동성커플의 결혼 케이크 제작 주문을 거절했다.

법정에서 레즈비언 커플의 변호를 맡은 폴 톰슨(Paul Thompson)은 오레고니안과의 인터뷰에서 “성적 정체성을 기준으로 사람을 차별할 수는 없다. 소송을 하는 내내, 법이 우리 편에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왜냐하면 법은 흑백논리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클레인은 서비스를 거부한 것으로 인해 20만 달러의 벌금을 물게 됐다. 오는 3월 10일 열리는 공판에서 정확한 벌금 액수가 결정될 예정이다. 크리스천뉴스네트워크는 지난 10월 “벌금이 많아서 이들이 파산을 신청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론 클레인은 토드스타니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믿는 바에 있어서 잘못된 것은 전혀 없다. 이것(동성결혼 반대)은 성경적인 관점이다. 이것은 나의 신앙과 신념”이라고 밝혔다.

이들이 동성결혼식 케이크 제작을 거부한 이후, 동성결혼 지지자들에게서 음성변조 전화 및 이메일을 통한 협박을 받았다. 그 중에는 총으로 쏴버리겠다거나 강간하겠다는 내용과, “멍청한 성경 옹호자들아, 자식들이 다 병들고 사업은 망해라”는 저주도 있었다.

동성결혼 지지자들은 고객들에게도 협박 등으로 정신적인 피해를 입혀 이 빵집을 멀리하도록 했다. 한 주일에는 누군가 이들의 빵집 트럭에 침입해 뒤지는 사건도 있었다. 이 사건은 경찰에 신고됐으나, 누구도 체포되지 않았다.

한편 오레곤 주에서는 2005년 주 대법원이 동성결혼은 무효라고 결정한 데 이어, 지금까지 근 10년 동안 동성결혼과 관련된 크고 작은 분쟁이 계속돼 왔다. 2013년에는 주민투표를 통해 근소한 차이로 동성결혼금지법은 위헌이 아니라는 결과를 얻어냈기도 했으나, 지난해 연방법원의 판결로 동성결혼을 합법화하게 됐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덕수 총리 대통령 후보 추대 국민운동본부’

한국교회 장로 1만 2천 명 “한덕수로 빅텐트를”

‘한덕수 총리 대통령 후보 추대 국민운동본부’(상임 추대위원장 김춘규)가 29일 오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한국교회 장로 1만 2천 명 한덕수 총리 대통령 후보 추대 및 단일화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지금 대한민국은 위기다. 대외…

김문수 한덕수

종교·시민단체 연합, “김문수 지지 및 한덕수와 연대” 촉구

대한민국 종교 및 시민단체 연합 일동이 28일 오후 국회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조기 대선에서 김문수 전 장관 지지 및 한덕수 총리와의 연대 촉구를 표명했다. 이들은 “김문수는 단순한 정치인이 아니다. 그는 노동자의 땀을 기억하는 정치인이다. …

조선 근대화 서울 장터 시장 선혜창 선교 내한 선교사 140주년

내한 선교사들, 당시 조선 사회 얼마나 변화시켰나

19세기 말 선교사 기독교 전파 신앙, 한국 개화 동력이자 주체 ‘하나의 새로운 사회’ 형성시켜 복음 전하자, 자연스럽게 변화 1884년 9월 알렌 의사의 내한 이후 1985년까지 100년간 내한한 선교사 총 수는 약 3천여 명으로 파악된다(기독교역사연구소 조사). 내한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