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up Mercury' 창단 전시 개최

정예지 기자  yjjung@chtoday.co.kr   |  
				▲윤성원  70×180cm  Charcoal on paper  2002
▲윤성원 70×180cm Charcoal on paper 2002

				▲이미성  50×50×120cm  M.D.F, 고무판, 페인트 2002

▲이미성 50×50×120cm M.D.F, 고무판, 페인트 2002

				▲남영화  120×56×122cm  동, 철, 아크릴 합성수지 2002

▲남영화 120×56×122cm 동, 철, 아크릴 합성수지 2002

성신여대대학원생 6명이 주최로 모인 'Group Mercury'의 첫번째 창단 전시가 오는 13일부터 24일까지 진흥아트홀에서 열린다.
창단 그룹의 이름인 'mercury'는 그리스 신화 속에서 나오는 신들의 소식을 전해주는 전령사 헤르메스에서 유래된 것이다. 헤르메스는 안내자의 역할과 유창한 말솜씨, 해석의 능력을 갖춘 전달자로 의사소통의 방법을 주관하는 신이다. 즉 인간적인 불행을 뛰어넘는 지식에 이르는 길을 알려주는 신이다. 이 헤르메스는 로마신화에서 ‘메르크리우스’라고 불리는데 여기에서 'mercury'의 어원을 찾을 수 있다.

Group Mercury의 6명 작가(윤효실, 홍선준, 윤성원, 이미성, 박지연, 김선주, 정성원, 남영화)는 전령사들의 역할을 하는 모임으로 삭막한 현실 속에 예술가라 불리어지는 작가의 표면적인 모습과 내면의 모습, 또는 인간과 인간, 인간과 우주, 예술과 대중사이에서 단절된 커뮤니케이션을 연결하기 위한 존재인 것이다.

이 전시는 이성의 눈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예술세계를 유기적인 형태의 작업(설치, 비디오, 회화 등)으로 교감, 소통의 역할과 ‘예술의 벽’ 안에서 헤매이는 이들과 그들 자신 또한 ‘예술의 벽’을 깨기 위한 전령사로써 첫발을 내딛는 전시가 될 것이다.


“상대편에 있는 눈속에 비친 당신의 모습이 보이십니까?
인간은 어떤 매개체를 통하지 않고서는 자기 자신의 모습을 볼 수가 없습니다.
당신의 모습을 다른 눈을 통하여 보여지듯 다른 사람들과 세상은 당신을 통해 그들 자신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당신 모습을 찾으셨다면 이미 당신은 전령사입니다.”

윤성원의 작품 <시간의 채집>은 자연의 순화에 따라 변화하는 원초적 생물체의 꿈틀거림이나 발아하기 직전인 식물의 씨앗을 관찰하면서, 그 속에서 자연과 생명의 신비로움을 찾아 표현하고자 하였다. 그 중에서도 뿌리를 내리고 있는 땅 속에서의 움직임과 형상들, 그리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줄기와 잎새들의 변화, 연속적인 흔들림과 같은 생태적 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변화의 본질인 시간이라는 요소를 회화적인 주요 명제로 의식하고 있다.

이미성의 작품 <나는 네안에 지킬박사와 하이드를 사랑한다>는 우리 안에 선과 악은 내재되어 있음을, 우리의 감춰진 본성의 앙면성을 백색의 설치와 그 그림자의 색으로 대비하여 보여준다.

남영화의 작품 <의식속으로 들어가다>는 인간의 무의식 속에 자신만의 행동 영역들을 생성, 소멸의 과정을 거쳐 반복되어가는 우리의 삶을 기계화 하여 표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감리회

감리회 아펜젤러·스크랜튼 선교 140주년 기념대회, 4월 6일 개최

준비위원장 박동찬 목사 등 참석 우크라이나 사망자 수송용 희망의 구급차 & 아프리카 급식비 전달식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 김정석 목사, 이하 감리회)는 오는 4월 6일(주일) 오후 3시 30분부터 국내 최초 감리교회인 서울 중구 정동제일교회(담임 천영태 목…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

동대구역광장 가득 메운 탄핵 반대 국민들

부산·인천·춘천·구미·전주·대전 등 12지역서 일제히 “헌재, 국민 뜻 거역 못 해… 탄핵 인용한다면 반역” 서울선 젊은 연사들 대거 등장, 자유민주 수호 외쳐 대한민국 전역에서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외치는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가 8일 전국에서 동…

중증외상센터

<중증외상센터>로 보는, 기독 의료인들의 헌신과 지속 가능성

OTT 넷플릭스 시리즈로 호평받고 있는 는 웹툰 및 웹소설 기반 작품으로, 전장을 누비던 천재 외과 전문의가 유명무실한 중증외상팀을 ‘심폐 소생’하기 위해 부임하면서 벌어지는 통쾌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주지훈(백강혁 역), 추영우(양재원 역), 하영(천…

부활절 연합예배 준비 기도회

“기도할 때, 탄핵 정국 끝나고 대한민국 새롭게 회복”

‘국가와 민족을 위한 부활절 준비 1차 기도회’가 2월 9일 오후 4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담임 이영훈 목사)에서 개최됐다. 이날 예배는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가 개최했다. 준비위원장 엄진용 목사 사회로 정동균 목사(기…

서울교시협

서울교시협, 신임 대표회장에 이기용 목사

섬김과 플랫폼 은사로 조화 도모 하나님 나라 이뤄지도록 섬길 것 오세훈 시장 “성경적 가치 절실한 순간, 든든하게 일상을 지키겠다” 서울특별시교회와시청협의회(서울교시협) 신임 대표회장에 이기용 목사(신길교회)가 선출됐다. 2월 10일 오전 서울 영등…

CGN

차인표·최종상 <바울로부터>, 제41회 기독교출판문화상 대상

출판문화상 총 158종 출품돼 최우수 9종, 우수 27종 선정 제41회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 대상에 최종상 선교사·차인표 배우가 쓴 가 선정됐다.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이하 출판문화상)은 한국기독교출판협회(대표 박종태 장로, 이하 기출협)에서 주관하는 기독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