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장마철, 강풍과 비 대비해 노후된 교회 첨탑 정비해야”
기독교인들의 연령대별 ‘전도 활동률’을 조사한 결과, 19~29세가 가장 적극적이고 40대가 가장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지용근, 이하 목데연)가 ㈜지앤컴리서치와 함께 한국교회의 선교와 전도 현황을 점검하기 위한 대규모 실태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성도와 목회자들의 인식을 분석해 국내 전도와 해외 선교의 균형적 …
기독교인들의 연령대별 ‘전도 활동률’을 조사한 결과, 19~29세가 가장 적극적이고 40대가 가장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지용근, 이하 목데연)가 ㈜지앤컴리서치와 함께 한국교회의 선교와 전도 현황을 점검하기 위한 대규모 실태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성도와 목회자들의 인식을 분석해 국내 전도와 해외 선교의 균형적 …
2천 년 교회사를 공부하고 있는 마스터스 세미너리 오픈강좌가 오는 3월 29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제17차 오픈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시간에는 ‘가톨릭의 반종교개혁(Counter Reformation)’이라는 주제로 마스터스세미너리 책임연…
대전성시화운동본부와 한국침례신학대학교, 한국 창조과학회 대전지부가 공동으로 주최한 ‘성경적 창조론 세미나’가 3월 20일 한국침례신학대학교 페트라홀에서 200여 명의 목회자와 평신도 지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
선교사 21인 사역 묵상 프로그램 아시아 및 아프리카 실질적 후원 가능 온라인 나눔 프로젝트 실시 국내 최초 국제구호개발 NGO 희망친구 기아대책(회장 최창남)은 한국 기독교 140주년을 맞아 2025 기아대책 부활절 캠페인 ‘…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총회장 신정인 목사) 산하 목회자 교육기관 한국사회교육원 중앙23선지동산 평생교육원(원장 백만기 목사)에서 3월 8일 2025년 봄학기를 개강했다. 원장 백만기 목사는 “매 학기를 준비하면서 어려…
성경박사원이 33기 수요반을 모집한다. 강의는 오는 3월 5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송파구에 위치한 소망교회에서 진행된다. 첫째 주에는 어계숙 목사(연세대학교)가 ‘그림으로 보는 선악과의 비밀’(…
교회마다 전도를 걱정하는 소리가 많이 들린다. 특히 어린이들의 전도는 손을 놓고 있는 형편이다. 현재 한국교회의 어린이 복음화율은 한 자릿수에 불과하다. 이런 때에 송기배 목사는 효과적인 어린이 전도법을 제시하고 …
목회데이터연구소(이하 목데연)가 구독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2025년 한국교회 키워드’ 설문조사 결과, 양극화’(17%)가 가장 높은 선택을 받았다. 이어 ‘영성회복’(16%)과 ‘고령화’(15%)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하며 한국교…
25년 후에는 국내 기독교인의 인구가 지금보다 265만 명 줄어든 560만 명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 제시됐다. 특히 지방 소멸 위험 증가 속에서 경상도 지역에서는 절반 가까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목회데이터연구소…
교회의 현대사회 소통‧대응에 한계 보여줘 담임의 정규신학 만족도 5점 만점에 3.5점 목회자 대다수 평신도 신학교육에 ‘긍정적’ 한국 신학교육의 과제에 대해 담임목사는 ‘현장 중심의 교육 부재’를, 부목사는 ‘변…
드라마에도 예능에도 ‘빌런’ 등장 빌런의 행동, 반면교사 교훈 전달 반대로만 한다? 마음을 이해해야 빌런에 주목해야, 빌런 되지 않아 “빌런이 없으면 드라마가 싱거워!” 싱거우면 채널을 돌리게 된다. 밋밋하면 견…
2025년이 밝았다. 기독교에서는 1년을 ‘교회력’이라는 달력 아래 여러 절기를 지키고 있다. 개인 신앙과 교회 및 소그룹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각 교단·교회별로 조금씩 다른 경우도 있으나, 주현절부터 사순절, 부활절, 성령…
2025년도 제14회 한국신학연합회 총회가 1월 7일 서울 종로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4층 소망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한국신학연합회는 기존 임원을 모두 연임시키기로 했으며, 2025년에는 사이버 신학대학원 설립 및 한국교회 141…
마음의 불편함이 불순종의 시작 마음 바뀌면 순종의 사람 되는 것 이름 없이 나오는 사람 집중하면 생각지 못한 하나님 은혜 경험해 “뭐야! 내가 똥이라고? 더럽다고?” 강아지똥은 화도 나고 서러워서 눈물이 나왔어요.…
기독교인들의 연령대별 ‘전도 활동률’을 조사한 결과, 19~29세가 가장 적극적이고 40대가 가장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지용근, 이하 목데연)가 ㈜지앤컴리서치와 함께 한국교회의 선교와 전도 현…
‘시들지않는소망’이라는 출판사 이름이 생소하게 느껴지는 건, 2024년 4월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고통>(티렌스 E. 프레타임)에 이어 크리스토퍼 라…
2025 WEA 서울총회개최반대연합회 기자회견이 3월 2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예장 합동 총회회관 로비에서 개최됐다. 연합회장 맹연환 목사는 “총회 안에서도 WEA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그러나 속을 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