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설교문? 창의성 없는 ‘죽이는 설교’”
신광두레교회 김진홍 목사가 7일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사 60:1)’는 제목으로 2024년 새해 첫 주일 설교를 전했다. 김진홍 목사는 “두만강에 얽힌 경험이 있다. 1980년 들어서 북한이 많이 굶어 죽는다는 말을 듣고 ‘도대체 어떤 나라기에 그렇게 국민이 수백만이 떼죽음을 당하나’ 북한에 들어갈 수 없어서 중국 쪽으로 가서 두만강 건너편에서 북한 땅을 향해서 기도했었…
신광두레교회 김진홍 목사가 7일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사 60:1)’는 제목으로 2024년 새해 첫 주일 설교를 전했다. 김진홍 목사는 “두만강에 얽힌 경험이 있다. 1980년 들어서 북한이 많이 굶어 죽는다는 말을 듣고 ‘도대체 어떤 나라기에 그렇게 국민이 수백만이 떼죽음을 당하나’ 북한에 들어갈 수 없어서 중국 쪽으로 가서 두만강 건너편에서 북한 땅을 향해서 기도했었…
구약은 오실, 신약은 오신 메시아, 요한계시록은 ‘다시 오실 메시아’? 신구약 성경에서 떼낼 이유 없어 같은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 복음 상징, 사탄 아닌 성령님 보여주셔 하나님 심판, 성도들 결국 승리해 비밀 해결 등 …
본문: 로마서 4장 24절 서론 아브라함은 창세기에서 중요한 인물이다.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쌓은 제단은 헤브론, 세검, 벧엘, 브엘세바, 마므레에 있고 그 장소들은 그의 아들과 손자 곧 이삭과 야곱에까지 이어진다. 성경…
원리화 및 대상화 과정 충실 소명의식과 책임감, 경건생활, 제자훈련까지 성도 사랑과 청중 분석, 끊임없는 노력도 목회적 설교, 실제적이고 구체적 故 은보 옥한흠 목사 14주기 기념 세미나가 ‘설교자 옥한흠의 설교’를 …
한국설교전문학교가 창립 30주년을 맞아 오는 8월 19일부터 9월 6일까지 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제93차 설교선포학세미나를 개최한다. 강사는 ‘설교학 실천’ 저자인 안종필 석좌교수(전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가 나선…
“다음 세대에게 들리는 설교를 하지 못하면, 강단에서 내려오는 것을 고민해야 한다.” “설교는 이유를 막론하고 들려야 한다. 설교가 들리지 않는다면, 하나님 무시이자 청중 무시다. 들리지 않으면, 청중은 더 이상 설교…
정치, 교회와 가정 등 모든 영역에 영향 동방의 예루살렘이던 北, 교회·자유 박살 프랑스 혁명과 좌파의 자유, 하나님 적대 유럽·미국, 교회들이 술집과 식당 돼 버려 모든 영역서 영광 받길 원하시는 하나님 세계로교회의…
교회와 정치, 상관 있을 수밖에 없어 모든 선거 중요… 앞으로의 미래 결정 제자광성교회 박한수 목사가 7일 주일예배에서 ‘교회여, 그리스도를 위해 투표하라’(딤전2:1-4)는 제목으로 설교하며 투표를 독려했다. 박한수 …
본문: 마태복음 28:5-10 “예수님 부활하셨습니다! 진실로 예수님 부활하셨습니다!(Christ is risen! Christ is risen indeed!)” 막달라 마리아가 로마의 황제에게 한 말에서 유래했다는 이 인사는 동방정교회의 전통적 인사입니다. 그…
꿈이있는교회의 하정완 목사가 17일 주일예배에서 ‘위로하라 위로하라’는 제목으로 ‘파묘’에 대해 영화설교를 전했다. 하 목사는 ‘파묘’가 죄와 회개의 문제를 드러냈다고 평하면서, 무당·의장 등으로 문제를 해결하…
이찬수 목사가 25일 ‘인생의 끝이 초라해지지 않도록’(열왕기상 2장 1-4절)이라는 제목의 설교를 통해 본이 되는 인생을 살 것을 강조했다. 이날 이 목사는 다윗이 죽음을 앞두고 아들 솔로몬에게 유언을 남기는 장면을 언급…
이찬수 목사가 최근 주일예배 설교에서 급진적 성교육으로 인해 성정체성 혼란을 겪는 자녀를 둔 해외의 기독교 가정을 소개하며 “우리 가정을 위해 기도해야 된다. 동성애로 어린아이를 자극하는 것이 우리 집, 우리 가정에…
한 페이지 설교, ‘개요 짜기’ 아냐 전체 설교문 요점 한 이야기 함축 스스로 설교 실전 알도록 하는 것 3대지, 한 이야기로 쉽게 풀어줘 전문(전체 설교문)은 한 페이지 설교문으로 설교할 때 전체 원고처럼 말할 수 있음을…
2024년 효과적인 신년 설교 전략 세미나가 오는 1월 29일(월)부터 30일(화)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주의뜻성암교회(담임 김철민 목사)에서 진행된다. 신성욱 교수(아신대 설교학)가 강사로 나서며 회비는 10만원이다.…
신광두레교회 김진홍 목사가 7일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사 60:1)’는 제목으로 2024년 새해 첫 주일 설교를 전했다. 김진홍 목사는 “두만강에 얽힌 경험이 있다. 1980년 들어서 북한이 많이 굶어 죽는다는 말을 듣고 ‘도대체 …
우리가 살아온 역사의 증거가 단순하게 입증되는 것은 아니다. 사적지에서 발견된 다양한 증거들은 하나의 자료만으로 입증되는 것이 아니라, 발견된 …
동조 않으면 혐오? 전형적 파시즘적 사고 인권위 일부가 퀴어축제 참여? 고발할 것 안 위원장 거룩한방파제 참석 거부 유감 친동성애 단체들이 퀴어축제 불참을 선언한 국가인권위원회 안창호 위원장을 혐오세력으로 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