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 따먹은 후… 남자는 일중독, 여자는 멜로드라마광?
보통 TV 멜로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여성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좀더 관계지향적이고 의존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기도 하고요. …
본문: 전도서 6장 1-6절 코로나 블루 코로나19 이후에 생겨난 신조어 중 ‘코로나 블루’라는 말이 있습니다.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단어인데요.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
사회적 거리 두기가 1단계로 완화된 뒤 맞은 첫 주일, 온누리교회 이재훈 목사는 ‘순결한 지혜가 교활한 음모를 이긴다(느헤미야 6:1~16)’는 제목으로 메시지를 전했다. 온누리교회는 12일부터 모든 예배당을 재개하고 안전수칙…
본문: 사도행전 21장 17-26절 깨진 유리창 이론 사회범죄심리학에는 ‘깨진 유리창 이론’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이론은 1982년 제임스 윌슨(James Wilson)과 조지 켈링(George Kelling)이 공동으로《Atlanta》라는 월간잡지에 발표한…
본문: 창세기 16장 1-6절 어떻게 살 것인가? 나는 기도 제목이 많다. 그 중 가장 큰 기도제목이 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어떻게 살 것인가?” 그 다음 기도제목이 있다.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잘 산다고 할 수 있는가…
온누리교회 담임 이재훈 목사가 “포괄적 차별금지법의 이름으로, 또한 낙태를 허용하는 법으로 하나님의 생명을 해치는 일들이 일어나는 나라가 되지 않길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이 목사는 11일 예배에 앞서 “국회에서 …
본문: 사무엘상 28장 3-7절 사면초가(四面楚歌) ‘사면초가(四面楚歌)’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이는 아무에게도 도움이나 지지를 받을 수 없는 고립된 상태에 처하게 된 것을 의미합니다. 사면초가는 사기(史記)의 항…
김양재 목사(우리들교회)가 4일 주일예배에서 ‘성령의 흥왕’(행 12:18~24)는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김 목사는 “진리의 성령은 세상의 소동에 요동하지 않는다”며 “세상의 여러 소동에 요동하지 않는 비결은 자신을 바라…
이재훈 목사(온누리교회)가 4일 주일예배에서 ‘예수의 이름으로 일어서리라’(행4:12~20)는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예배에 앞서 이 목사는 “교회가 큰 위기 가운데 있다. 함께 모여 예배드리지 못하는 위기보다 더 큰 위기…
본문: 누가복음 22장 54-62절 꿈을 포기하고 싶을 때 ‘꿈을 포기하고 싶을 때’라는 글에 보면 짤막짤막하게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의 대한 이야기를 적어 놓았습니다. 몇 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20년 넘게 글을…
이재훈 목사가 20일 ‘악한 반대자들을 대하는 법(느헤미야 4장 1~15절)’을 제목으로 설교했다. 이 목사는 “하나님의 정치가로 불리는 윌리엄 윌버포스는 영국에서 노예 무역 금지 법안을 발의하고 통과되도록 이끈 사람”이…
본문: 로마서 11장 13-24절 운이 좋았기 때문 & 노력 때문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와 일본 기업가들이 가장 존경하는 경영자는 마쓰시타 전기산업의 창업자이자 ‘경영의 신’으로 일컬어지는 마쓰시타 고노스케회장…
본문: 창세기 15장 12-21절 시간 개념이 사람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아무런 노력도 기울이지 않았는데 주어지는 것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시간이다. 시간은 아침에 눈이 떠지는 순간부터 하루 24시간이 주어진다. 공짜로 주…
본문: 빌립보서 4장 10-13절 중산층 별곡 한때 인터넷상에서 작자 미상의 ‘중산층 별곡(別曲)’이라는 글이 떠돌며 큰 반향을 일으켰던 적이 있습니다. 이 글은 중산층의 기준을 나라별로 비교를 해 놓았습니다. 먼저 우리…
온누리교회 이재훈 목사가 13일 ‘긴장을 창조적으로 끌어안는 공동체(느헤미야 3:1~12)’라는 제목의 설교에서 “자유민주주의의 진수를 보여준 링컨과 같은 지도자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 목사는 “1861년 3월 4일 링컨이 대…
본문: 고린도전서 9장 19-23절 지구촌에 발생하고 있는 이상 현상들 우리나라는 지금 홍수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산사태가 일어나고 제방뚝이 터지고 마을 전체가 물에 잠긴 곳도 있습니다. 인명 피해도 있었습…
보통 TV 멜로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여성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좀더 관계지향적이고 의존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기도 하고요. …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임다윗 목사)에서 ‘사법부는 정말 <국민저항권>을 불러들이려는가? 법의 원칙 무너트리면 사법부 존재 의미도 없다’는 제목의 논평을 21일 발표했다. 교회언론회는 “지난 19일 현직 대통령 사상 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