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 따먹은 후… 남자는 일중독, 여자는 멜로드라마광?
보통 TV 멜로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여성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좀더 관계지향적이고 의존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기도 하고요. …
지난달 조기 은퇴 의사를 밝히며 자신의 인생이 홍해를 건너는 것과 같은 기적의 연속이었다고 간증한 오륜교회 김은호 목사가, 9월 첫 주일 ‘기다림의 시간을 기도로 채우라’(이사야 43:19-20)는 제목으로 설교했다. 김 목사는 …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가 3일 ‘쓰임받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이라는 제목의 설교에서 ‘기성세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여호수아를 기르는 모세가 될 것”을 권면했다. 이찬수 목사는 “하나님께서는 이 모세가 죽…
김진홍 목사가 3일 ‘세상을 변화시키는 교회’라는 제목의 설교에서 ‘정율성기념관 사업’을 언급하며 “친북사상, 공산주의, 사회주의 싸그리 물러나야 된다. 그런 데 돈 쓰라고 세금 내는 게 아니다. 그런 것은 여지 없이 …
최근 중국에 억류된 약 2600명의 탈북민 강제 송환 우려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김진홍 목사(신광두레교회)가 27일 ‘북한 동포들을 도웁시다’(눅4:16-21)를 제목으로 설교를 전했다. 김진홍 목사는 이날 설교에서 “우리나라…
설교자, 교회 사명 이끌 뿐 아니라 설교로 비전 나누고 방향 제시해야 설교철학과 교회, 분리될 수 없어 성도와 지역 사회 변화에 영향 줘야 확고한 설교 철학과 선명한 교회론 날줄과 씨줄 삼아 엮어 랜드마크로 팀 켈러…
1. 청중은 내 의도를 전혀 모른다 2. 논리 비약을 일으키지 않는다 3. 방향 전환 시 지시등을 켜준다 지난 칼럼에서 ‘지식의 저주가 자주 일어난다’고 했습니다. 설교자가 던져야 할 올바른 질문은 ‘지식의 저주를 어떻게 …
유럽과 북미로부터 잘못된 흐름 번져 양성 질서 확립, 혐오 아닌 진리 수호 소수 보호하고 돕되, 기준은 지켜야 저출산·가정 붕괴 세상 흐름에 저항 행복 가정으로 교회가 세상 이끌어야 급진적 성혁명 흐름에 대항해 적극…
하나님이 인간을 하나님 형상대로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남자도 아니고 여자도 아닌 인간은 없습니다. 한 남자, 한 여자와 무관한 인간도 없습니다. 양성의 창조 질서는 과학적으로도 진리임이 …
왜 이 본문인지는 설교자만 알아 청중은 말 그대로 아무것도 몰라 왜 그 메시지 도출했는지도 몰라 최선 다해 듣는 것만으로도 충분 아무것도 모른단 사실 기억해야 비로소 지식의 저주 벗어나게 돼 1. 지식의 저주에서 벗…
노스포인트 교회 앤디 스탠리 목사 미그리스도인 참석 전제 설교 준비 설교 중 본문 인용 시, 성경 존중케 “목사가 교회다” 틀린 말은 아니다 설교 철학과 교회가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는지 살펴보는 두 번째 시간이다. …
오순절 입증 위해 구약 강해 설교 청중 질문에 답변 위한 대화 설교 언어·비언어 커뮤니케이션 활용해 ‘실천신학의 동향분석과 나아갈 방향’이라는 주제로 제88회 한국실천신학회(회장 서승룡 박사) 정기학술대회가 13일 …
맨해튼 한복판에 전통 교회 설립 단지 생존 넘어 전세계적 교회로 설교에서 회의론자·구도자 배려 뉴요커에게 매력, 삶까지 변화해 설교 철학과 교회론은 상관관계가 있을까? 당연하다. 목회자로서 분명한 설교 철학은 교…
분명한 설교 철학 가진 설교자는 다른 설교나 책에서 통찰 빌려도 자신의 언어로 바꿀 수밖에 없어 청중에 알맞는 적용 다듬어낼 것 한동안 설교 표절은 한국 교회의 골칫거리였다. 지금도 심심치 않게 설교표절 의혹과 문…
남양주시기독교총연합회(총회장 이해인 목사) 주최한 남양주시부활절연합예배가 남양주 별내 소재 감사가넘치는교회(담임 전권희 목사)에서 4월 9일 오후 4시에 거행됐다. 이날 증경총회장 설동욱 목사(예정교회 담임)는 “예…
부산 수영로교회를 37년 간 담임했던 정필도 목사의 1주기를 기념해 지난 3월 20일 수영로교회에서 열린 추모 학술대회에서 이상규 교수님(백석대 석좌교수)가 발표하신 ‘정필도 목사의 설교와 선교’ 중 설교 부분을 요약 정리…
보통 TV 멜로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여성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좀더 관계지향적이고 의존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기도 하고요. …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임다윗 목사)에서 ‘사법부는 정말 <국민저항권>을 불러들이려는가? 법의 원칙 무너트리면 사법부 존재 의미도 없다’는 제목의 논평을 21일 발표했다. 교회언론회는 “지난 19일 현직 대통령 사상 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