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 따먹은 후… 남자는 일중독, 여자는 멜로드라마광?
보통 TV 멜로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여성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좀더 관계지향적이고 의존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기도 하고요. …
광림교회 김정석 담임목사가 2023년의 첫 주일을 맞아 ‘산 소망의 주인공 되어 살아가는 복된 인생’(렘 29:11-14)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김 목사는 “새해 또는 신년이라고 하는 것은 다름이 아니라 우리에게 새로운 …
방향성 점검이 잠깐 필요한 것 같습니다. 지금 나누고 있는 글은 설교의 목표를 삶의 변화에 둔 설교자,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설교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시대 특성을 다룬 글입니다. 삶의 변화란 설교자 자신을 포함하지만, …
학교부터 직장, 사회생활까지 뭐든 줄세우는 문화 비인간적 문화 속 열등감 겪거나 우월감 맛보기도 자신도 모르게 뿌리 깊은 만성적 피로 시달리기도 설교자들, ‘피로사회’ 기억해야, 강요나 선동 피해 설교의 목표를 …
공동체 에너지 많이 소비되자, 개인 경건만 힘써 공동체 의식 약화되고 개인 가치는 절대적 격상 소비사회, 개인화 사회 꽃피우고 심화·확대시켜 지난 시간 청중이 살아가는 현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시대정신으로 ‘소비…
장소: 영천 하나승리교회 일시: 2022. 11. 13 본문: 살전 5:16-18 오늘 무슨 제목의 설교를 하면 좋겠냐고 물었더니 우기진 목사님이 다음 주일이 추수감사주일이니까 감사에 대한 설교를 하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추수감사주일을…
본문: 로마서 9장 30-33절 바울은 유대인이다. 그는 믿음이 중심이 되는 관점에서, 동족이 왜 예수를 믿지 않는지의 문제를 다룬다. 우리에게 유대인은 제3자이지만, 바울에게 유대인은 동족이고 유대인 문제는 바울 자신의 문…
설교는 커뮤니케이션, 시대와 청중 이해는 필수 시대 꿰뚫는 안목 있어야 청중들 마음 가까워져 소비사회, 하나님 대신 자극적 상품에 관심 가져 설교는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은 말 그대로 상호 작용을 기본으…
변화 전 나와 청중 모습 살펴보고 분명히 이해해야 청중들 어떤 삶 사는지 파악하기 위해 관심과 사랑 양질의 시간 들여 대화, 친밀하고 깊은 관계는 필수 삶의 변화를 목표로 한다면, 지금 변화되기 전 나와 청중의 모습이 …
생물학적 아닌 사회문화적 성 규정하려 하기 때문 기준 바꿔 세상에 미치는 엄청난 영향 생각지 않아 우리 자녀들 중 성전환 수술 하는 이들 많아질 것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포괄적 차별금지법 등에…
설교 철학에서 시대 보는 안목 중요한 이유 설교자와 청중이 같은 시대 살고 있기 때문 시대의 가치와 가르침 삶에 주는 영향 주목 ‘나는 왜 설교하는가?’ ‘설교의 목표는 무엇인가?’ 자신의 설교 철학을 점검하기 위…
1.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가르친다 2. 청중에 대한 이해는 필수다 3. 재미있게 가르친다 4. 가장 중요한 것은 본문이다 ‘나는 왜 설교하는가?’ ‘나의 설교의 목표는 무엇인가?’ 설교자로서 자신이 가진 설교 철학을 점검…
설교 철학? 사정없이 폭을 좁히라 설교자로서, 나는 왜 설교하는가? 나의 설교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어느 분야건 자기만의 속도와 방향으로 묵묵히 걷는 사람은 자기만의 철학이 있다고 했다. 여기서 던지고 싶은 질문이 …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가 한 달여 만에 강단에 복귀해 주일이었던 지난 21일 ‘거침없이 달려가기 위해(사도행전 20:22-24)’라는 제목으로 설교를 전했다. 이찬수 목사는 “최근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라는 책에서 중요…
쉐프도, 축구 선수도 자신만의 철학 갖고 있어 BTS, 분명한 철학 바탕으로 작사 작곡 작업해 성공한 사람들, 누구나 자신만의 분명한 ‘철학’ <설교자란 누구인가>라는 책으로 많은 목회자들의 공감을 얻었던 광주은광교회 …
두레수도원 김진홍 목사가 윤석열 정부에 대한 기대를 표하며,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의 현 정권이 몰락한 뒤 민주주의 정부가 설립될 것을 염원했다. 김 목사는 17일 부활절 주일예배 설교에서 “이제 5월이면 새로운 …
보통 TV 멜로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여성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좀더 관계지향적이고 의존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기도 하고요. …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임다윗 목사)에서 ‘사법부는 정말 <국민저항권>을 불러들이려는가? 법의 원칙 무너트리면 사법부 존재 의미도 없다’는 제목의 논평을 21일 발표했다. 교회언론회는 “지난 19일 현직 대통령 사상 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