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보화 사회의 의식
우리는 기독교의 전래와 그 사회적 환경을 주의깊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초대 기독교 시대에서 예수를 믿는다는 결심은 예수를 위하여 죽을 수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었다. 로마 군인들을 피하여 카타콤과 같은 지하 동굴로 피해야 했으며 삶의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이 뒤따랐다.유럽의 초기 기독교는 산업혁명과 함께 부흥했으며, 미국의 기독교는 청교도적 개척정신이 있을 때 부흥했다. 한국의 기독교는 일제통치와 6.25를 거쳐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변화되는 과정에 부흥했다.
이제 우리의 과제는 새로운 사회 속에서의 부흥이다. 어느 민족, 어느 나라도 정보화 사회 속에서의 기독교 부흥은 없었다. 이제 막 정보화 사회가 시작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 변화가 절대적으로 기독교 부흥과 무관하지 않다는 사실을 우리는 명심해야 할 것이다.
1) 미국의 미래사회학자인 엘빈 토풀러(Alvin Toffler)는 미래사회의 예측을 [제3의 물결], [권력이동], [미래쇼크] 라는 책의 제목으로 소개하고 있다. 책의 제목만으로도 사회가 변화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미국에 금문교가 건설되고, 일본에서는 기차가 다니기 시작하던 때에 있었던 일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조정에서 두 명의 관리가 근대화(공업화)되고 있는 일본의 물정을 보고 귀국하여 왕 앞에서 출장복명을 하게 되었다. "일본에서는 시커먼 쇳덩어리가 수백명 이상의 사람을 태우고 말보다 빨리 달리고 있는 것을 보았는데 그것을 기차라고 하옵니다"라고 김찬판이 보고하였다.
이에 놀란 왕은 "그럴 수가 있는가? 어떻게 그 무거운 쇳덩어리가 스스로 달릴 수 있으며 그것도 수백명씩이나 되는 사람을 태우고 말보다 빨리 달릴 수 있단 말인가?"라고 김찬판의 말을 믿으려 하지 않았다. 답답해진 김찬판은 "전하, 황공하옵니다만 사실이옵니다! 통촉하여 주시옵소서!"라고 계속 주장했다. 이 과정을 지켜보던 어전회의 참석자들이 웅성거리기 시작했다.
드디어 영의정이 나섰다. "전하께서 아니라면 아닌 것이지 불충하게도 고집스럽게 우기는가? 세상에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그렇지, 어떻게 쇠뭉치가 스스로 움직인단 말인가?"라고 질타를 하고 이어서 "상감마마, 김찬판은 지금 허무맹랑한 말을 하여 어의를 어지럽히고 있습니다. 이는 불충스럽기 그지없는 일로 김찬판을 당장 내쳐야 합니다. 통촉하시옵소서!" 라는 영의정의 주장에 모든 신하들이 "상감마마, 그리하셔야 합니다! 부디 통촉하여 주시옵소서!"라고 들고 일어나 왕은 그리 했다고 한다.
2) 위의 예와는 반대로, 한국은 세계 최고의 동판 활자를 독일의 구텐베르크(Johannes Gutenberg:1397-1468)보다 50년 앞서 발명하였지만, 그 사실[데이터]이 세계에 널리 알려지지 못해서 구텐베르그가 발명자의 위치를 굳히게 되었다.
3) 챨스(P.Charles)는 한번 교회가 설립되면 선교는 끝나고 그 후에는 교회가 성장해야만 하는데, 선교는 교회의 당면한 하나의 기능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우리가 지금 검토해야 할 명료한 개념을 분명하게 밝혀주고 있다.
선진화된 문화의식을 전해준 초기 선교사들의 영향을 받은 한국교회는 그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었지만 이제 그러한 시기는 지나갔다. 이제 우리 스스로 개척해가지 않으면 안된다. 그 개척은 오늘에 있어서 정보화 사회 속에서의 효과적 대응 능력과 복음전파일 것이다.
교회의 과제(task)는 하나님 나라의 표적이 무엇인지를 선포하는 것이며, 그것을 나타내 보이는 것이다. 교회의 성도들은 과거로부터가 아닌 저 미래에서 역사 속으로 타개하는 실재의 전초부대(harbingers)인 것이다.
자료제공: 컴퓨터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