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nomist)가 있다.
미국 노동성의 통계에 의하면 1986년에 경제 전문가의 취업 인구는 10만 2천명으로 집계되었다. 그런데 같은 해에 벡텔, 엑슨, 제너럴 일렉트릭, 유니온 카바이트, 케미컬 뱅크, 뱅커스 트러스트 등 대기업들이 경제 전문가들을 해고하고 있다. 이는 표면적으로 감량 경영을 내세우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컴퓨터가 경제 전문가들을 대신해서 경기 예측을 하고 있고 심지어는 최고 경영자들의 전략적인 의사 결정을 도와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국의 기업들은 정보 담당 임원(Chisf Information Officer)을 중용하고 있다. 즉 ICO라는 새로운 직책으로 컴퓨터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발달하면서 각광받기 시작한 전문 직종이다. 이러한 정보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 분야에 대한 지식과 훈련을 쌓아야 한다.
① 경제 이론
② 경영 이론
③ 행동 과학
④ 조직 이론
⑤ 정보 과학
⑥ 심리학
⑦ 통계학
⑧ 시스템 공학(System Engineering)
⑨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
⑩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Communication Network)
이와 같은 학문이 요구된다면 단순히 현재의 컴퓨터 기능을 몇 가지 다른 아이보다 더 잘 다룬다고 해서 미래를 위한 조기교육이 필요했다고 말하기 어려울 것이다. 결국 초등학교 어린이에게는 다양하고 폭 넓은 의미에서의 기초교육이 필요한 것이며 컴퓨터의 기능적인 부분에 대해선 초등학교 학생에게는 특별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아도 필자의 생각으로 무관하다고 본다.
교회 교육을 위하여 컴퓨터를 복음전달의 좋은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다. 컴퓨가 가진 여러 가지 긍정적인 요소가 있지만 이중에서 교육적 효과는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문제는 가르치는 교사에게 있어서 컴퓨터문화에 깊이 빠져 있는 신세대 문화를 이해할 뿐만이 아니라 가르치기 위하여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과 사회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다. 이것이 선행되지 않고는 컴퓨터를 통해서 복음을 전달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일 것이다.
1. 정보를 활용한 복음전파
1) 교회학교 주보 및 신문제작을 통한 전도(선생님과 학생이 함께 만들기)
2) 지역정보 입수하기(성도들에게 직접 설문이나 기타 정보를 조사시킨다)
미래 교회의 교인들은 다양성을 인정받기를 원할 것이다. 자신의 개성을 보존하고 자신의 프라이버시를 침해받지 않고 살기를 원할 것이다. 교회에 대한 요청도 다양하게 발달하여 교회에 대한 기대도 각인각색이 될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세대를 교회에 끌어들이려면 미래 교회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이다. 마케팅이란 소비자의 취향과 기회에 직접 호소하는 판매 전략이기 때문에 치밀하고 전문적인 계획을 요구한다. 마케팅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시장조사(market research)
(2) 컨셉트 플래닝(concept planning)
(3) 생산(production)
(4) 판촉활동(sales promotion)
(5) CI (corporate identity) 또는 PL(personal identity)
근래에 미국에서 상당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미국 개신교 제2의 대형교회인 윌로우 크릭 커뮤니티 교회(Willow Creek Community Church)의 하이벨스(Bill Hybels)목사는 이웃들에게 교회에 대한 요청을 설문으로 조사하여 지역 주민이 원하는 교회를 설립하였다. 그는 "우리는 성경과 배치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고객을 따르기로 결정하였다"고 하였다. 이것이 교회의 마케팅 전략이다. 근래에 와서는 미국에서는 전신을 통한 마케팅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전화나 우편 등을 통하여 고객을 유치하듯이 주위의 사람들을 교회로 인도하는 것이다.
미국 텍사스 시다 힐(Cedar Hill)의 레이크 뷰 커뮤니티 교회는 21세기를 위한 새로운 교회의 비전을 세우면서 그들의 비전을 발전시켜 나갈 단계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1) 창조적이고 영감 있는 예배
(2) 성경적이고 실생활에 관련된 가르침
(3) 활기 있고 도움을 주는 친교
(4) 봉사와 전도로 지역 사회에 미칠 수 있는(outreach)기회
교회의 미래 비전을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교회는 위의 단계를 지역 주민에게 관심을 끌 수 있도록 구성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교회를 분명히 알릴 수 있는 테이프나 브로셔 등의 홍보 자료, 잘 디자인된 교회의 로고, 현장감 있는 프로그램, 그리고 새 교우에게 친밀감을 주는 일 등은 필수적인 것이다.
2. 컴퓨터의 일반적인 기능을 이용한 교회학교 활용.
1) 각종 교회학교에 대한 전산화 활용(생일자 및 성도의 여러 참고사항들)
2) OHP 필름 출력을 이용한 영상교육
3) 스케너와 칼라프린터를 활용한 명찰 및 상장 만들기
3. 컴퓨터 프로그램들을 이용한 교육
1) 컴퓨터복습 게임의 도입
한국컴퓨터선교회에서는 다양한 교회학교용 복음게임을 제작하고 있다. 성경구절을 암송하는 교육적 효과가 있는 것과 게임식 운영을 함으로서 실제적인 흥미와 전도의 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그림 맞추기, 마귀 잡기, 컴퓨터 융판설교, 성경낱말잊기(퍼즐) 등을 이용하여 지속적인 점수, 출석을 그룹별로 관리함으로서 전도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것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화면을 투사할 수 있는 장비가 필요하다.(http://www.logos.co.kr/)
2) 교회학교용은 아니지만 교육적 효과가 높은 프로그램 활용
자연 다큐멘타리, 각종 문화교육용 프로그램, 건전한 프로그램들을 설명과 함께 학생들과 함께하기
3) 컴퓨터 통신을 통한 복음전파
국내의 통신망을 이용과 인터넷을 통한 복음전파
홈페이지 함께 만들기 및 인터넷 구경하기(세계로의 여행)
자료제공: 컴퓨터선교회/www.kc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