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선교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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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선교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컴퓨터를 주축으로 이루어지는 정보통신 사회에 대응하는 선교"라고 할 수 있다. 인류의 역사는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 과정의 연속이었다. 그 과정 속에서 인류는 그 시대, 그 사회에서 요구되는 필요한 기능 내지 방법을 무수히 개발하여, 그 가운데 효과적인 방식을 효율적으로 획득, 선택하여 잘 활용함으로써 삶의 질을 개선하려고 노력해 왔다. 이 과정에 적지 않은 부작용이 일어났다. 특히 현대사회를 물질만능의 사회라고까지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우리의 교육 현실이나 사회는 크리스천인 입장에서 무조건 받아들이기에는 많은 문제점들이 있다.( 이영제, 컴퓨터와 선교 92년 가을호, (서울:한국컴퓨터선교회, 1992), p. 8.)

그러나 반대로 교회는 어느때 부터인지 사회로부터 많은 부분들이 격리되었으며 사회와 교회는 하나의 벽이 생겨나게 되었다.

크리스천은 크리스천 공동체인 교회와 인간 공동체인 사회에 속하여 있다. 그러므로 크리스천은 교회와 사회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다. 본래 크리스천의 생활은 교회 공동체의 생활과 사회 공동체의 생활을 포함한 것이다. 그리스도가 선교한 하나님의 나라는 세상의 나라와 분리된 이론적인 나라가 아니다.( 성갑식, 교회 사회 선교(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84), p. 39.)

매키버(R.M. Maclver)는 사회를 共同體(community)와 結社體(association)로 구별하였다. 공동체는 일정한 지역에서 공동생활을 하는 조직체를 의미하고, 결사체는 특정한 관심을 가지고 일정한 목적을 실현하는 사회적 통일 조직체를 의미한다. 달리 말해서 이것은 전체 사회와 부분사회로 구분하는 것이다.( 성갑식, 교회 사회 선교(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84), p. 64.)

현대 사회는 컴퓨터 없이는 아무 일도 생각할 수 없는 구조 속으로 빠져들어가고 있다. 컴퓨터로 공부하고, 컴퓨터와 놀고(게임), 컴퓨터로 일을 해야 한다. 이쯤 되면 컴퓨터를 모르면 정상인으로 살아갈 수 없는 사회가 되어 가는 것이다. 이 세대를 가리켜 컴퓨터세대, 신세대, 스크린세대라고 부른다. 컴퓨터가 낳은 새로운 문화의 흐름을 따라 컴퓨터와 디지털 기술로 상징되는 문화가 형성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이영제 글, 월간한길, 컴퓨터 세대의 기독교 문화(서울:월간한길, 1994.8.30), p. 3.)

컴퓨터의 발전은 실로 놀라울 정도로 급속도로 변화하였다. 국내의 경우 1994년을 기점으로 가전제품을 PC가 앞서기 시작했다.(서울:국민일보, 1994.7.21) 참고.)

미국은 1990년대에 이미 PC시장이 가전제품을 넘어 1995년 가전제품 39억달러 PC관련제품시장 60억달러로 성장하였다.) (서울:한국경제신문, 1994.9.30), 참고.)

컴퓨터와 통신의 기능이 하나로 통합되면서 놀라운 일들이 벌어지게 되었다. 단순히 계산하고 자료를 보관하여 찾아보는 PC의 개념에서 전체 사회를 하나의 사회로 묶는 이른바 "정보화 사회"를 탄생시키게 되었다.

오순절 사건 이전에는 제자들의 안목은 국지적(局地的)인 것이었으므로 그들의 "나라"개념은 팔레스타인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예수께서 염두에 두셨던 것은 온 세상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 오순절 후에 제자들이 예루살렘에서 시작한 것은 사실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유대와 사마리아를 거쳐 마침내 "땅 끝"까지 복음을 전파하게 되었다. 빌립은 사마리아에(행8장), 베드로는 유대에(행9장) 복음을 전했으며, 그 동안 바울과 동역자들은 로마제국의 동반부 전체를 휩쓸고 나서(롬15:19) 멀리 서쪽으로 나아가 스페인에까지 갈 계획도 가지고 있었다(롬15:24)( 허버트 케인(역:이재범), 선교신학의 성서적 기초 서울:솔로몬 말씀사, 1988), p. 94.)

컴퓨터 선교는 국내와 국외를 구분하지 않는다. 어디에 있든 간에 세계와 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역자에 요구되는 것은 현지 사역자에 비해 그 열정이나 선교의 비전이 약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장에서 몸으로 부딪히며 하는 선교는 어렵고 힘들어도 그 현상들이 직접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러나 컴퓨터 선교는 어디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가 모두 파악되기는 힘들다. 이러한 보이지 않는 개념의 선교는 사역 자들에게 인내와 선교적 소명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 비해 컴퓨터 선교는 현장 선교사보다 오히려 나태하기 쉬우며 주위의 부족한 인식으로 본인 스스로의 끝임 없는 기도와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앞서간 분들의 고백을 우리도 다짐해야만 할 것이다.

테일러(Hudson Taylor); "내가 천 개의 목숨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모두 중국에 바치겠다."

진젠도르프 백작(Count Zinzendorp); "나에게 하나의 열심히 있으니, 그것은 주님, 오직 주님뿐이다."

마틴(Henry Martyn); "나로 하여금 하나님을 위해 불타 없어지게 하소서."( 허버트 케인(역:이재범), 선교신학의 성서적 기초(서울:솔로몬 말씀사, 1988), p. 197.)

또한 계속하여 스스로 반문하고 기도하는 겸손을 잃지 않아야 한다.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복음을 전파할 때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사역과 가르침에 있어서 계속하여 적극적 자세를 취하는 것을 보아왔다. 그리스도의 사역과 가르침의 지상적(地上的)인 측면을 우리는 선교라고 부르고 있다. 그리스도만이 유일하신 사도요 진정한 의미에 있어서의 유일하신 선교사이다.

자료제공: 한국컴퓨터선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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