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국수 400g, 당근 1개, 미역 50g, 오이 1개, 깻잎 10장, 소금 약간
깨초장 : 참깨 4큰술, 식초 2큰술, 진간장 2큰술, 설탕 2작은술, 청주 2작은술, 멸치 국물 4큰술
●조리법
1. 깻잎은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서 돌돌 말아 가늘게 채썰어 둔다.
2. 당근은 껍질을 벗기고 5cm 길이로 잘라 얇게 돌려 깎은 다음 채썰어 찬물에 담가 두고, 오이도 당근과 같은 방법으로 채썰어 싱싱해지도록 찬물에 담가 두었다가 건져서 물기를 뺀다.
3. 미역은 물에 불렸다가 문질러 씻은 후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쳐 낸다. 데쳐 낸 미역은 찬물에 헹궜다가 짧게 썰어 둔다.
4. 깨는 깨끗이 씻어서 잘 인 다음 물기를 걷어 내고 볶아 둔다.
5. 국수는 가는 소면으로 준비하여 1인분씩 나눈 다음 한쪽 끝을 실리나 고무줄로 묶어 흩어지지 않게 한다.
6. 넓은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붓고 끓으면 묶어 둔 국수를 넣고 삶는다. 국수 가락이 투명해지면 재빨리 건져 내어 찬물에 헹구고 소쿠리에 밭쳐서 물기를 뺀다.
7. 볶은 통깨는 작은 절구를 이용하여 빻는다. 깨가 적당히 빻아지면 분량의 진간장. 식초. 설탕, 청주와 멸치 국물을 섞어 넣어 깨초장을 만든다.
8. 그릇에 국수를 담고 오이, 당근, 깻잎, 미역을 예쁘게 돌려 담는다. 깨초장도 곁들인다.
●Tip
참기름을 넣으면 면발이 훨씬 쫄깃해요....
국수의 맛을 좌우하는 맛의 포인트인 면발을 알맞게 탱탱하게 삶으려면 먼저 팔팔 끓는 물에 참기름을 한 숟가락 떨어뜨린 다음 국수를 부채꼴로 펼쳐서 세운 모양으로 풀어 넣는다. 5분 정도 끓이다가 물이 끓어서 넘치려고 하면 찬물을 한컵 정도 붓고 잘 저어서 나중에 국수끼리 서로 달라 붙지 않게 한다. 국수가 떠오르면 즉시 망으로 건져서 찬물에 헹군다.
자료제공:신나는 요리세상
깨장소면
|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GN 인도네시아 선교 다큐멘터리 공개
선교 미디어 CGN 인도네시아 지사에서 제작한 선교 다큐멘터리 이 기독 OTT 퐁당과 CGN 유튜브에 공개됐다. 인도네시아는 인구의 87%가 이슬람교인 세계 최대 무슬림 국가지만, 크리스천이 …
CT YouTube
더보기에디터 추천기사
이 기사는 논쟁중
“집시법 일부 개정안, 동성애 반대 주장 형사처벌 우려”
개정안, 반복적 혐오표현 금지 성별·종교·장애 등 특정 대상 윤건영 의원 등 23명 발의해 문 전 대통령 사저 시위 때문? 특정인 위해 법률 제정 옳은가 목회자들이 ‘집회 및 시위에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