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오늘의 간추린 IT 뉴스

|  
중국 만장일치로 WTO 가입

중국이 10일 세계무역기구(WTO) 회원국으로 정식 가입, WTO체제에 편입됐다.
 
WTO회원국 대표들은 이날 카타르의 수도 도하에서 열린 이틀째 각료회의에서 인구 13억의 세계 최대시장인 중국의 WTO 가입안을 만장일치로 공식 승인했다.
 
이에 따라 중국은 WTO회원국으로서의 의무와 책임을 떠안게 되는 반면 이에 상응하는 권한과 발언권을 얻어 세계경제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됐다.
 
중국은 국내 비준에 앞서 11일 가입수락서에 공식 서명했으며 30일후에 정식 회원국이 된다


내리막길 .kr도메인 수요늘까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인터넷익스플로러(IE)' 6.0 브라우저부터 'co.kr' 도메인에 대한 단축키 서비스에 나선다. 이에 따라 지난 1월 이후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kr' 도메인 수요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MS는 최근 IE 6.0에서 사이트 접속시 주소창에 도메인이름 전체(예: http://www.etnews.co.kr)를 입력할 필요없이 'etnews'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해당 사이트에 연결되는 단축키 서비스 기능을 추가했다.
 
이에 따라 'co.kr' 도메인 이용 기관과 네티즌들은 브라우저상에서 보다 편리하게 보다 빠르게 co.kr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 길이 열려 'co.kr' 사이트의 가치가 다소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번 단축기 기능 제공이 .kr 도메인 수요증가로 그대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라는 지적도 없지 않다. 도메인 전문업체의 한 관계자는 "최근의 .kr 도메인 등록수의 감소는 세계적으로 도메인의 인기가 크게 하락한데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단축키 기능 추가만으로 수요가 살아나긴 힘들 것"으로 진단했다.
 
한편 'co.kr' 도메인수는 지난 1월 45만4576개에서 3월 42만9889개, 5월 40만848개, 7월 39만3095개, 9월 39만701개, 10월 38만9269개로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다.
 

IBM, 세계최고속 슈퍼컴 04년까지 개발

세계 최대 컴퓨터업체인 미국 IBM이 현재의 최고속 슈퍼컴퓨터보다 무려 15배나 빠른 차세대 상업용 슈퍼컴퓨터 개발을 추진한다고 파이낸셜타임스( http://news.ft.com)가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IBM은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로렌스리버모어미국연구소와 공동으로 오는 2004년까지 블루진L이라는 슈퍼컴퓨터를 만들 계획이다. 블루진L은 전력소모가 현 슈퍼컴퓨터에 비해 5분의 1인 약 20%밖에 안되는데 이름 속 L은 리버모어(Livermore) 혹은 저전력(low power)을 뜻한다. 로렌스리버모어는 이 슈퍼컴퓨터를 핵폭발·시뮬레이션 등 미국의 각종 국책 프로젝트에 사용할 방침이다.
 
IBM의 한 관계자는 블루진L이 초고속을 낼 수 있는 이유는 "데이터 접속을 최적화한 데이터 칩 세포를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각 데이터 칩 세포는 두개의 프로세서를 가지고 있는데 이 중 하나는 컴퓨팅, 그리고 다른 하나는 통신(커뮤니케이션)용"이라고 밝혔다


순천향대, 인터넷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개최

순천향대학교 인터넷창업보육센터는 오는 29일 교내 산학협동관에서 제3회 전국 인터넷 창업아이템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참신한 인터넷 비즈니스 아이템을 보유한 대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이번 행사의 입상자에게는 창업자금, 기자재와 창업공간 등이 지원된다. 참가 희망자는 인터넷 홈페이지( http://item.ibic.net)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위성방송 전시회 개최

한국디지털위성방송(대표 강현두)은 오는 15일부터 18일까지 4일간 삼성동 코엑스에서 '위성방송전시회(Satellite Broadcast 2001 Korea)'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에는 LG전자, 삼성전자, ETRI, 한국통신, 휴맥스, 현대디지텍, 알티캐스트, 라딕스 등 국내 디지털위성방송 관련업체들이 대거 참가할 예정이어서 본격적인 '디지털 위성방송 시대 개막'의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위성방송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디지털위성방송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디지털위성방송의 개념과 특징, 산업적 파급 효과 등에 대한 대국민 홍보의 장을 마련, 디지털위성방송의 대중화를 확산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전시 기간 중 예약 가입 신청도 받을 계획이다.
 
이번 'Satellite Broadcast 2001 Korea' 전시회 관련 세부사항은 전시회 홈페이지( http://www.satbroadcast.co.kr)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자료제공: 전자신문/www.etimesi.com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행동하는프로라이프를 비롯한 59개 단체가 5일(수) 정오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헌재)의 이중적 태도를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헌재, 낙태법 개정 침묵하면서 재판관 임명만 압박?”

행동하는프로라이프를 비롯한 59개 단체가 5일(수) 정오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헌재)의 이중적 태도를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행동하는프로라이프 연대를 중심으로 바른교육교수연합, 자유와 정의를 실천하는…

1인 가구

“교회에서 ‘싱글’ 대할 때, 해선 안 될 말이나 행동은…”

2023년 인구총조사 기준으로 1인 가구는 무려 782만 9,035곳. 전체 가구 2,207만의 35.5%로 열 집 중 네 집이 ‘나 혼자 사는’ 시대가 됐다. 2024년 주민등록인구 통계상으로는 지난 3월 이미 1,000만 가구를 돌파했다고 한다. 2050년에는 전체의 40%로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

림택권

“오늘도 역사하시는 ‘섭리의 하나님’까지 믿어야”

“두 개의 평행선으로 이뤄진 기찻길이어야만 기차가 굴러갈 수 있듯, 우리네 인생도 형통함과 곤고함이라는 평행선 위를 달리는 기차와 같지 않을까 한다. 우리 앞날은 어떻게 될지 모르기에 그저 좋은 날에는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곤고한 날에는 하나님이 우리에…

조혜련

방송인 조혜련 집사가 이야기로 쉽게 전하는 성경

생동감 있고 자세한 그림 1천 장 함께해 성경 스토리 쉽게 설명 재미 함께, 신학교수 감수 거쳐 조혜련의 잘 보이는 성경이야기 조혜련 | 오제이엔터스컴 | 614쪽 | 55,000원 CGN 에서 성경 강의를 할 정도로 성경을 많이 읽고 연구한 방송인 조혜련 집사가 ‘성경…

열방빛선교회 촤광 선교사

“수령 위해 ‘총폭탄’ 되겠다던 탈북민들, 말씀 무장한 주의 군사로”

“수령님을 위해 총폭탄이 되겠다던 북한 형제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죄를 깨닫고 회개하고 거듭나면서, 지금부터는 살아계신 하나님을 위해 남은 생명을 드리겠다고 고백하더라” 열방빛선교회 대표 최광 선교사는 지난 25년간 북한 선교와 탈북민 사역을 …

북한인권재단 출범 정책 세미나

“인권 말하면서 北 인권 외면하는 민주당, ‘종북’ 비판 못 피해”

재단 설립, 민주당 때문에 8년째 표류 중 정치적 논쟁 대상 아닌 인류 보편의 가치 정부·여당·전문가·활동가들 역량 결집해야 국민의힘 박충권 의원이 주최한 ‘8년의 침묵, 북한인권재단의 미래는’ 정책 세미나가 3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