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추린 IT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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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에 기반을 둔 미래의 디지털 가정(e홈) 진면목을 보여줍니다.”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가 16∼18일 시애틀에서 열리는 연례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콘퍼런스인 ‘윈헥’(WinHEC)을 개최, 세계 가전시장의 핵으로 부상하고 있는 디지털 홈에 관한 청사진을 제시한다고 EE타임스가 보도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삼성전자·소니 등 세계 IT 및 전자업체들의 디지털 정보가전 관련 표준화 경쟁이 가열되고 있는 시점에 열려 더 주목받고 있다.

EE타임스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는 약 3000명의 개발자들이 참가, 윈도 기반의 디지털 홈과 데스크톱·노트북·서버의 미래 디자인에 대해 활발한 토론을 벌인다.

이와 관련, MS의 인터넷 전략인 ‘닷넷’의 아키텍처이자 MS의 ‘e홈’ 부문을 맡고 있는 마이클 터텅히 부사장은 “MS가 가고자 하는 디지털 홈 서비스를 위한 고급형 엔드 투 엔드 아키텍처가 이번에 상세히 공개될 것”이라고 밝히며 “홈네트워크로 연결된 모든 PC와 단말기에서 사용할 각종 분산 애플리케이션 구동 플랫폼들이 관심을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홈네트워킹 디바이스들은 MS의 현 유니버셜 플러그&플레이 및 윈도 미디어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윈헥 행사를 실제 주관하고 있는 스태시 브리포글 MS 프로그램 매니저도 “이번 행사에서는 윈도를 기반으로 한 e홈의 진면목을 보여줄 것”이라고 힘주었다.

가상세포시스템 연구 '골드러시'

컴퓨터를 이용해 특정 암세포나 미생물세포와 똑같은 특성을 갖는 가상세포를 만드는 시스템 연구가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과학기술원(KAIST)·충북대·렉산 등은 신약 개발을 위한 후보물질의 유효성을 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 가상세포시스템 연구개발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 시스템은 실제 암세포나 미생물과 똑같이 작동하는 사이버생명체에 생체실험(in vivo)이나 시험관실험(in vitro) 대신 컴퓨터 모의실험(in Silico)을 실시해 생명현상을 연구하고 의약품을 설계할 수 있어 신약 개발에 따른 비용과 경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하게 된다.

디지털카메라 주력제품 세대교체 300만 화소급 '대세론'

200만화소급 제품이 주류를 이뤘던 국내 디지털카메라 시장이 300만화소 이상의 고화소 제품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디지털카메라 가격의 지속적 하락세와 업체들의 프리미엄카메라 공략 전략이 맞물리면서 100만화소 이하급 카메라 판매는 급감하고 있는 반면 300만·400만화소급 디지털카메라의 수요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100만원대 안팎에서 형성되던 300만화소급 디지털카메라의 판매 가격이 최근 60만∼70만원로 크게 떨어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외산 업체들이 디지털카메라의 라인업을 200만화소대 제품에서 300만화소급 이상으로 전환시키는 영업전략도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2월 전체 시장에서 각각 15%, 7%를 차지했던 100만화소 및 100만화소 미만급 디지털카메라 판매비율은 올해 2월 들어 각각 8%와 0.5%로 크게 떨어졌다.

KAIST 대사및생물분자공학연구실 이상엽 교수팀은 최근 대장균 전체에 대한 대사회로 분석을 마치고 대장균과 똑같은 가상세포의 프로토타입을 완성했다. 이 교수팀은 대장균의 염기서열을 토대로 유전자들의 기능을 확인해 실제 이 균과 똑같이 작동하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설계, 생명현상과 신약 개발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주 5일 근무제' 급부상 유통업계 대응책 '분주'

주5일 근무제가 산업계의 이슈로 재등장하면서 유통업체들이 중장기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등 구체적인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최근 금융권의 주5일 근무제 도입 방침이 알려지고 노사정위원회의 움직임이 분주해지면서 다시 온라인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소비자 쇼핑패턴 변화 분석, 가족상품 등 신규상품 개발 등 중장기 마케팅 전략을 세우면서 관련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몰, LG홈쇼핑, CJ39쇼핑 등 주요 온라인 유통업계들은 지난해 8월 주5일 근무제 실시에 대한 정부의 입장이 알려진 이후 그동안 잠시 보류했던 주5일 근무제 본격확산에 대비하기 위해 △새로운 주말상품 개발 △히트상품 개발 △고부가 제품군을 주말시간에 편성하는 등 다각적 영업 마케팅 변화에 나서고 있다.

자료제공:전자신문/www.etimes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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