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무 500g,배추속대 300g, 소금 4큰술,대파 30g,마늘 20g,생강 10g,붉은 고추 2개,고춧가루 2큰술,설탕 1큰술,미나리 50g,(가)소 금 4큰술,물 15컵(3리터)
●조리법
1. 무는 깨끗이 씻어서 3cm 크기로 토막 으 내어 폭 2.5cm,두께 0.4cm 정도의 납작한 모양으로 썬다.
2. 배추는 겉잎은 떼고 연한 흰 속대만 을 모아 잎을 길이로 2등분하 고 3cm 길이로 썰어서 무 썬 것과 합 하여 소금에 절인다.
3. 대파는 씻어서 3cm 가는 채로 썰고,마 늘과 생강도 가는 채로 썬 다.
4. 붉은 고추는 갈라서 씨를 빼고 길이 3cm의 채로 썬다. 또는 실고 추를 짧게 끊어 대신 넣어도 좋다.
5. 무와 배추가 절여졌으면 고춧가루르 뺀 양념을 넣고 한데 버무 린 후 항아리에 담는다.
6. 버무린 그릇에 (가)의 소금물을 삼삼 한 정도로 만들고 고춧가루 를 면보에 싸서 흔들어 붉은 빛이 우 러나게 한 후 항아리에 붓 고 익힌다.
7. 미나리는 3cm 길이로 썰어서 김치가 익으면 넣는다. 익으면 바 로 냉장고에 차게 보관한다.
자료제공:신나는요리세상
나박김치
|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때로는 아이들에게 들이닥쳐야 할 순간도 있다
2년 간 예배 안 빠지던 고교생 2주째 결석했을 때 집 찾아가 3주간 안 오는 날마다 찾아가 다시 돌아와 정신 차리고 공부 청소년부를 맡고 있는 교사라면, 예배 후 꼭 해야 할 일이 한 가…
CT YouTube
더보기에디터 추천기사
이 기사는 논쟁중
美 트럼프 당선인 “성별은 남성과 여성 두 가지뿐”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남성과 여성 두 성별만 존재하는 것이 행정부의 공식 정책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22일(이하 현지시간) 애리조나주 피닉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