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형 기기용 플래시메모리 포맷5종 춘추전국시대 계
휴대형 기기용 플래시메모리 시장에서 혼전을 벌이고 있는 5종의 포맷 중 최후의 승자는 무엇이 될까.콤팩트플래시가 앞으로 몇년간 주요 포맷의 자리를 지키겠지만 스마트미디어·시큐어디지털(SD)카드·멀티미디어카드·메모리스틱 등의 경쟁 포맷도 각자 나름대로의 입지를 확보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
로이터는 휴대형 기기용 플래시메모리가 컴퓨터 스토리지처럼 하나의 포맷으로 통일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애널리스트들과 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5종의 포맷이 모두 깃털처럼 가볍고 종이 몇 장 정도의 두께에 불과하기 때문에 우열을 따지기 어렵고 휴대형 기기들의 종류와 크기가 천차만별이어서 다양한 포맷이 필요하다는 것.
콤팩트플래시의 강력한 경쟁 후보는 소니가 처음으로 개발한 메모리스틱. 이 포맷은 현재 소니의 가전 제품 이외에 다른 제조업체들의 기기에도 사용되기 시작했다.
처음으로 메모리스틱을 라이선스해 제조하기 시작한 넥사미디어의 부사장인 팀 설리번은 “메모리스틱은 소니의 시장 장악력 때문에 20∼25%의 시장을 점유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내년에 1Gb 용량의 제품이 등장하는 파나소닉의 SD카드도 선전이 예상된다.
설리번은 “SD카드의 소매 시장에서의 가능성이 극적으로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미디어는 최대 용량이 128MB로 제한돼 현재 5종의 포맷 중 가중 수세에 몰려 있다. 그러나 스마트미디어도 굴지의 카메라 업체인 올림퍼스와 후지가 지지하고 있어 만만치 않다.
IDC의 애널리스트인 크리스 추트는 “단기적으로 올림퍼스나 후지 같은 강력한 회사가 스마트미디어를 고수할 것”이라며 “이 포맷이 최소 3년간은 시장에서 살아남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캠코더·DVD플레이어, 심지어는 TV수신기에 이르기까지 플래시메모리를 장착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는 점도 각 포맷이 세력을 유지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인다.
IDC에 따르면 지난해 휴대기기용 플래시메모리 시장이 4510만대, 9억1870만달러에 달했으며 애널리스트들은 올해에는 10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과잉생산으로 70%나 하락했던 휴대기기용 플래시 메모리가격이 올해에는 안정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메모리 제조업체인 샌디스크의 수석 부사장인 넬슨 찬은 “올해에도 그같은 추세가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설리번도 “지난해 말 이후 소매가는 아주 안정적”이라며 비슷한 견해를 보였다.
정통부, 'CIH바이러스' 주의보
정보통신부는 지난 98년 발견돼 그동안 국내 PC에 많은 피해를 입힌 CIH 컴퓨터바이러스가 이달 26일 활동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각 기관과 기업의 전산담당자 및 일반 PC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21일 밝혔다.
CIH 바이러스는 매년 4월 26일 출현, PC의 기본입출력시스템(BIOS)과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를 파괴하는 악성바이러스다.
정통부는 22∼30일을 CIH 바이러스 피해 방지를 위한 비상대응 기간으로 정하고 ‘해킹·바이러스 상담지원센터(한국정보보호진흥원)’로 하여금 홈페이지·메일링리스트·시큐어메신저 등을 통해 CIH 바이러스 예·경보를 발령키로 했다. 또 비상대응 기간에 24시간 바이러스상담 및 기술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정통부는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저장장치에 백업해놓는 한편 전자메일에 첨부된 파일은 반드시 바이러스 검사 후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CDRW,32배속 건너뛰고 40배속으로 이동
CDRW업체들이 32배속 제품을 출시한지 채 6개월도 안돼 40배속 신제품을 잇따라 선보여 주력상품이 곧바로 40배속으로 옮겨갈 전망이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32배속 제품이 기존 24배속 제품과의 속도차이가 20여초에 불과, 뚜렷한 시장을 형성하지 못하자 주요 업체들이 아예 40배속 신제품의 출시를 앞당기고 있다.
특히 업계는 세대교체를 가속화하기 위해 40배속의 초기 판매가격을 17만원대로 책정, 13만∼14만원대를 형성하고 있는 24·32배속 제품과 상대적인 가격경쟁력도 확보했다.
플렉스터와 라이트온, 아수스 등 해외업체들은 최근 40배속 CDRW 신제품을 국내 유통점을 통해 본격적으로 시판하기 시작했다. 에이서의 계열사 에이오픈도 이번 주말께 40배속 제품의 국내시판에 들어간다.
세계 1위 생산업체이자 국내시장에서 70%에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LG전자는 17일 40배속 CDRW를 정식 출시했다. 삼성전자도 이달 말께 40배속 제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디지털한성의 정초항 실장은 “지금도 40배속 제품이 32배속에 비해 10% 정도 많이 팔린다’며 “현 추세가 계속된다면 오는 6월께는 24배속을 제치고 주력상품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업계는 40배속 제품이 CDRW 신규수요와 16배속 이하 제품의 대체수요를 먼저 장악한 후 24배속 사용자들의 업그레이드 수요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료제공:전자신문/www.etimes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