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세계 IT4强' 진입
삼성전자가 국내 기업으로는 최초로 세계 정보기술(IT)산업을 이끌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MS)·제너럴일렉트릭(GE)·IBM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빅4에 진입했다.전자신문이 1일 세계 주요 11개 IT기업들이 최근 발표한 올 1분기 실적을 비교분석한 결과 삼성전자는 매출·영업이익률·순익률·영업이익·순익 등 총 5개 항목 중 매출을 제외한 4개 항목에서 4위 안에 랭크된 것으로 나타났다.표참조
삼성전자는 순익률이 19.2%로 나타나 37.8%로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는 MS의 뒤를 이어 2위를 기록했으며 13%대를 나타낸 인텔과 노키아를 멀찌감치 추월했다.
영업이익률에서는 각각 45.5%와 25.6%의 성적을 올린 MS와 IBM에 이어 3위(21.1%)를 차지, 19.4%에 그친 인텔을 앞섰다.
삼성전자는 순익에서도 14억6900만달러의 실적을 나타내 27억4000만달러의 MS, 25억300만달러의 GE에 이어 3위에 올라섰고 11억9200만달러의 흑자를 낸 IBM을 능가했다.
영업이익에서는 47억4500만달러의 IBM, 35억1800만달러의 GE, 33억달러의 MS의 뒤를 이어 16억1500만달러로 13억1500만달러의 인텔을 따돌리고 4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다만 매출규모에서는 GE·IBM·소니 등 빅3와 HP·델에 뒤처져 6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세계 최강인 MS는 앞질렀다. MS는 5개 항목 가운데 가장 많은 4개 항목에서 톱3에 들었고 특히 영업이익률·순익률·순익 등 3개 항목에서 모두 1위를 기록해 다른 업체보다 압도적인 우위를 나타내며 명실공히 세계 최고기업임을 입증했다.
새롬기술, 무선 인터넷전화 서비스 개시
새롬기술(대표 한윤석 http://www.serome.co.kr)은 무선랜 환경에서 인터넷에 접속한 PDA나 노트북PC로 음성데이터통합(VoIP) 인터넷 전화를 사용하는 ‘무선 다이얼패드’서비스를 3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무선 다이얼패드 서비스는 국제전화(전세계 200여개 국가)와 시내외전화는 물론 이동전화와의 통화를 기존 다이얼패드 서비스 요금으로 제공한다.
KT나 하나로통신의 무선랜 서비스에 가입한 사람들은 무선다이얼패드 서비스를 신청한 뒤 다이얼패드 사이트( http://www.dialpad.co.kr)에서 PDA전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면 무선랜 서비스 지역에서 통화가 가능하고 700서비스나 문자메시지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가입자간에는 PDA간, PDA와 PC간에 무료 통화를 할 수 있으며 상대방 PDA 사용자가 접속중이지 않을 경우에는 지정된 유무선 전화로 자동연결된다.
이 서비스는 차세대 인터넷 기술로 주목받는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를 기반으로 제공된다.
한윤석 사장은 “이번 서비스는 어떤 환경에서도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한다는 새롬기술의 통합통신서비스의 일환”이라며 “유무선 통신이 통합되는 환경에서 무선인터넷전화 서비스가 유선에 비해 활성화될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새롬기술은 삼성전자 넥시오 PDA에서만 가능한 이 서비스를 지원하는 PDA단말기를 점차 확대하는 한편 무선랜 사업자 등과 솔루션 및 서비스 제휴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판매가격 표시제' 첫날 전자상가 '절반의 성공'
판매가격 표시제 시행 첫날인 1일 대부분의 전자복합단지는 이를 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부분의 상가에서는 아직도 가격표시제 자체에 의문을 제기하며 마지 못해 이를 준수해 전자단지 내에서 가격 표시제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가격 표시제 준수 현황=용산전자상가·테크노마트 등 주요 전자복합단지는 시행에 앞서 각 상가 상우회를 중심으로 가격 표시제를 준비해 왔다. 용산 전자상가는 지난 1일부터 나진·선인·원효·터미널 상우회에서 가격표(테그)를 일괄 제작해 이를 보급했다. 또 가격에 민감한 조립 PC업체나 부품업체는 매장 앞에 주요 품목에 대한 가격보드를 제작해 내걸었다. 류인규 선인상가 컴퓨터 상우회 회장은 “가격표를 제작해 선인상가내 500여개 업체에 모두 배포했다”고 말했다. 테크노마트도 상우회 주도로 가격표를 만들어 모든 상가에 이를 나눠주었다.
테크노마트 측은 “가격 표시제 시행에 앞서 이미 PB 상품과 기획 판매전을 통해 판매하는 가전제품를 대상으로 가격 표시제를 시행해 왔다”며 “이 같은 상품 수가 전체의 70% 정도며 나머지 30%를 대상으로 1일에 맞춰 가격표를 일괄적으로 붙였다”고 밝혔다.
◇가격 표시제 ‘절반의 성공(?)’=하지만 가격 표시제가 제대로 시행될지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라는 반응이다. 테크노마트의 한 관계자는 “냉장고·TV 등 일부 품목은 가격 표시제가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부품 시세에 따라 가격 변화가 큰 조립PC 등은 사실상 불가능한 현실”이라고 말했다. 또 “전자단지의 가격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가 물류인데 여기에는 각 매장 혹은 전자단지 만의 노하우가 배어있다”며 “이를 무시하고 일괄적으로 가격을 붙이는 것은 전자단지의 특수성을 몰라도 너무 모른 상태에서 이뤄진 정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용산 전자상가도 “1일 시행에 맞춰 가격표를 붙이고 있지만 소비자는 물론 상가에서도 곧이곧대로 이를 믿고 따를지는 의문”이라며 가격 표시제의 편법 운영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과제와 전망=1일부터 가격 표시제가 시행됐지만 정작 당사자인 전자상가에서 큰 의미 부여를 하지 않아 결국 파행 운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시행 주체인 해당 구청에서도 하루에 몇 번씩 변하는 부품 시세를 일괄적으로 알기 힘들고 생산과 유통 과정을 축소해 이를 가격에 반영하는 집단 전자상가의 입장을 인정하고 있어 전자상가 내에서의 가격 표시제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전자상가 내에서 가격 표시제는 있으나마나한 ‘허울뿐인 제도’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하고 있다. 차라리 이에 대한 투자보다는 서비스 개선이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상품 유통에 몰두하는 것이 월드컵을 앞두고 전자상가의 이미지를 더욱 높일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자료제공:전자신문/www.etimes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