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호 목사의 성경공부 시리즈 4

|  

소년 예수의 성전 방문(눅2:40~52)

1. 암송요절: 예수는 그 지혜와 그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 사랑스러워 가시더라(52절)

2. 본문요약: 예수께서 열 두살 되던 해에 요셉과 마리아는 소년 예수를 데리고 예루살렘 성전에 유월절을 지키기 위하여 올라가게 된다. 유월절을 마친 후 동행할 줄 알았던 소년 예수가 없자 그 부모들이 찾아 나섰고 이 후 성전에서 선생들과 대화하는 소년 예수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소년 예수는 걱정하는 부모에게 자신이 성전 즉 아버지 집에 있었음을 이해시킨다.

3. 내용분해:
1) 예루살렘 성전에 올라간 소년 예수(40~45)
① 유월절을 지티는 소년 예수(40~42): 율법상으로 이스라엘 소년은 난 지 팔 일만에 할례를 받고 세 살이 되면 술을 단 옷을 입게 되며 열 세살이 되면 유대교의 정식 일원으로 인정되어 하나님의 율법의 의무에 대한 성숙한 이행자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소년 예수가 유월절을 지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극복 스톤 롤 슬라이드 투쟁 어려움 저항 심연 도전 장애물 경험 불편 역경

회복탄력성, 넘어지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은 현대 사회의 피상적 강함 개념을 넘어, 진정한 의미의 강인함을 새롭게 조명하는 책이다. 저자는 강인함이 단순한 공격성이나 무감정함이 아닌, 오히려 부드러움 속에 숨겨진 깊은 내…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미래목회포럼

“애국가, 신앙과 민족정신 만나 표현된 최고의 걸작”

애국가 통해 나라 사랑 되새기자 하나님만 독립 해방 주신다 고백 이념과 갈등 넘어 하나 묶을 도구 미래목회포럼(대표 황덕영 목사, 이사장 이상대 목사) 정기포럼이 ‘애국가와 나라사랑: 애국가에 담긴 하나님의 섭리’라는 주제로 5월 8일 오전 서울 중구 한…

금산교회

여성 차별과 신분제 타파, 문맹 퇴치와 한글 보급까지

3. 여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 남존여비로 여성 교육 전무 선교사들, 여성 교육 강조해 하나님 동일한 형상 일깨워 이화학당 등 교육기관 설립 내한 선교사들의 활동으로 나타난 세 번째 큰 변화는 여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였다. 이는 여성 교육과 여권 신장의 결…

거모연

감리교 ‘거모연’, 민주당의 ‘헌법 파괴적 입법’ 규탄

감리교 시민단체 ‘거센 파도를 이기는 모래알 연합’(대표 박온순 목사, 이하 거모연)이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청년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의 최근 입법 행보를 강력히 비판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들어…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