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호 목사의 성경공부 시리즈 7
제 7과 시험을 받은 예수(마4:1~11, 막1:12~13, 눅2:1~3)
1. 암송요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는니라 하시니(4절)
2. 본문요약
예수께서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실 즈음에 성령에 이끌리어 광야에서 사십 일 동안 금식을 하셨다. 그 때에 마귀가 예수를 찾아와 먹는 문제와 명예와 권세를 가지고 시험하였고 예수께서는 마귀의 시험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물리치셨다. 예수께서 마귀의 시험에 승리하시자 천사들이 나아와 예수를 수종들었다.
3. 내용분해
1) 예수의 금식과 첫번 째 시험(1~4)
(1) 광야에서의 금식(1~2): 예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 성령에 이끌림을 받아 광야에서 사십 일을 금식하심은 마귀의 시험을 통과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에 의한 일이었다. 이는 아담이 마귀의 시험에 실패한 것을 둘째 아담인 그리스도께서 회복시키기 위함이었다.
(2) 돌들로 꺽을 만들라는 시험(3~4): 시험하는 자인 마귀는 예수께서 오랫동안 굶주리신 것을 약점으로 살마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여 먹으라고 시험하였다. 그러나 예수게서는 하나님의 말씀(신8:3)을 인용하여 육신의 양식이 궁극적인 것이 아님을 말씀하심으로 대응하셨다.
2) 두번 째와 세번 째 시험(5~11)
(1)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리라(5~7): 마귀는 예수를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시편의 말씀(시91:11~12)을 왜곡되이 인용하면서 뛰어내려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명하여 보라고 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는 말씀으로 대응하며 마귀의 시험을 이기셨다.
(2) 내게 엎드려 경배하라(8~11): 마귀는 예수께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이며 자신에게 경배하면 그 모든 것을 주겠다고 유혹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사단아 물러가라고 외치시면서 하나님만 섬기고 경배하라는 말씀을 통하여 마귀의 마지막 시험까지 통과하심으로 천사들의 수종을 받게 되었다.
4. 의미
마귀가 예수를 시험함은 아담과 같이 타락시켜 구원 사역을 감당하지 못하게 하기 위한 방해공작이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아담과는 달리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여 마귀의 시험을 물리치심으로써 메시야로서의 사역을 감당할 수 있게 되었다. 마귀에 예수께 대한 시험은 오늘날의 모든 성도에게 날마다 행해지는 것으로 성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무장하여야 함을 교훈하여 준다.
5. 적용
예수께서 마귀의 시험을 모두 말씀으로 대응하여 승리하셨음을 기억하여 성도는 언제나 성령의 검인 말씀으로 무장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연구하는 일에 더욱 힘써야 하며 그 말씀을 좇아 철저하게 순종하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여야만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