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영 前 신동아회장 징역3년

정은진 기자  ejjung@chtoday.com   |  

SDA 인터내셔널 법인 벌금 800억원 선고

서울고법 형사1부(재판장 이흥복 부장판사)는 외화밀반출과 계열사 불법대출 등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로 기소된 최순영 전 신동아그룹 회장에 대해 지난달 30일 징역 3년 및 추징금 2192억원을 선고했다. 최씨는 지난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았었다. 또한 신동아계열사인 SDA 인터내셔널 법인에 벌금 800억원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피고인이 은행 대출금을 나중에 갚을 계획이었고 빼돌릴 의도가 없었다고 주장하나 피고인이 대출금을 일단 해외로 반출한 이상 사기, 재산국외도피 등 공소사실이 인정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피고인이 자수를 했고 은행 대출금을 사후에 모두 갚았으며, 도피 재산의 상당액을 국내에 다시 들여온 점 등을 감안해 형량을 낮췄다"고 말했다. 또 "법리적 판단이 필요한 부분이 있고 도주 및 증거인멸의 우려가 없는 점을 고려해 법정구속은 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최씨는 96년 6월부터 1년여동안 수출서류를 위조, 국내 은행에서 수출금융 명목으로 1억8000여만달러를 대출받아 이중 1억6000여만달러를 해외로 빼돌리고 상환능력이 없는 그룹 계열사에 1조2000여억원을 불법대출한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그리고 99년 7월 1심에서 징역 5년, 추징금 1천 964억여원을 선고받고 보석으로 풀려났다가, 항소심 도중 외화밀반출혐의로 2001년 7월 25일 다시 검찰에 의해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됐었으나, 기각되어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이 진행 중이다.

항소심 재판과정에서 보석으로 풀려났던 최씨는 상고할 경우 대법원 확정판결이 날 때까지 계속 불구속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된다.

최씨 기소 당시 기독교계에서는 최씨와 동서지간인 하용조 목사(온누리 교회)를 중심으로 구명기도회 및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예수님 생일카페 CCC

도심 속 ‘크리스마스 진짜 주인공’ 찾으러… 2천 년 전으로 시간여행

로마 병정 복장으로 길거리 홍보 성탄 의미 알리려는 다양한 코스 CCC 유학생들 간사와 직접 사역 변화하는 시대 속 그리스도 소개 “예수님 생일카페, 가 보시겠어요?” ‘크리스마스 이브’인 12월 24일 낮 1시, 로마 병정 옷을 입은 청년 3명이 서울 종로구 혜…

한덕수 총리 권한대행 탄핵

헌법을 짓밟은 거대 야당의 겁박과 독재

거대 야당인 민주당이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해 12월 24일로 예정했던 탄핵소추안 발의를 한 차례 연기했다. 12월 26일까지 내란 특검법과 김건희 특검법을 수용하고, 또 국회가 추천한 헌법재판관들 임명에 대해 입장을 밝히라고 연일 압박하고 있다. 그렇지 …

2024 올해의 책

문학부터 MBTI와 SNS, 정치와 과학… 교회 안팎에 대안 제시한 책들

‘책 읽는 그리스도인’ 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올해의 책’을 선정하고 있는 크리스천투데이가 ‘2024년 올해의 책’을 선정했다. 지난 2014년부터 시작해 11년째를 맞이한 ‘크리스천투데이 올해의 책’은 2023년 12월 1일부터 2024년 11월 30일까지 기독 출판사에…

EXPLO7424 도시전도운동

목회자·성도 대다수 “‘해외 선교’보다 ‘국내 전도’가 시급”

기독교인들의 연령대별 ‘전도 활동률’을 조사한 결과, 19~29세가 가장 적극적이고 40대가 가장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지용근, 이하 목데연)가 ㈜지앤컴리서치와 함께 한국교회의 선교와 전도 현황을 점검하기 위한 대규모 실태 조사…

 길선주, 스크랜턴, 알렌, 헨리 데이비스

한국교회 빛내고 사회 발전 견인한 인물들 재조명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 기독교 종교문화자원 보존과 활용을 위한 학술연구 심포지엄이 23일 오후 3시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열렸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한교총이 추진한 종교문화자원 목록화 및 관광자원화 사업의…

러브라이프 태아 생명 낙태 사랑

성탄 전날, 강남역서 펼쳐진 ‘예수님 생신 선물 프로젝트’

12월 성탄·연말 이후 낙태 급증 선물과 함께 전단지와 엽서 나눔 러브라이프, 벌써 4회째 캠페인 12월 25일 성탄절 ‘예수님 생신’을 하루 앞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 ‘태아로 오신 예수님’께 드리는 ‘생신 선물’ 프로젝트가 올해도 마련됐다. 24일 오…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