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 범종교회의 ‘존 크리소스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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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신대 라은성 교수의 재미있게 배우는 교회사학교 45

6.2.2. 에베소 범종교회의

“복잡한 3차 범종교회의를 간략하게 말씀드린다면, 네스토리우스가 430년 8월 11일 로마 종교회의에서 정죄를 받았고 그는 황제 데오도시우스 2세로부터 범종교회의에 참석하라는 소환을 받습니다. 황제 데오도시우스 2세는 공동 황제 발렌티니안 3세와 로마감독 켈레스틴과 더불어 범종교회의를 소집합니다. 430년 11월 19일 황제 데오도시우스 2세는 서신을 보내어 431년 6월 7일 오순절 에베소에서 범종교회의가 있을 것을 공포합니다.”

“6월 22일 로마 사절단과 안디옥의 존이 이끄는 동방교회 감독들이 참석하기 전에, 알렉산드리아 감독 시릴은 회의를 시작했습니다. 네스토리우스는 3차례나 참석할 것을 종용받았으나 응하지 않았습니다. 197명의 감독들은 네스토리우스의 가르침을 점검하고 판결을 내렸습니다. 며칠이 지난 후 안디옥의 존과 동방교회 감독들이 도착했습니다. 그들은 시릴이 개최한 종교회의를 인정하지 않고 따로 종교회의를 개최했습니다. 로마 사절단도 도착하였지만 그들은 시릴과 뜻을 같이하여 네스토리우스에 반대하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7월 17일에 있었던 5차 회기에서 다른 종교회의를 개최한 존과 그의 감독들을 출교시켰습니다. 그리하여 시릴이 이끈 종교회의가 범종교회의로 인준되었습니다.”

“381년 콘스탄티노플 범종교회의 사회자를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 대신 넥타리우스를 세웠다는 말씀을 드린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넥타리우스는 그레고리를 대신하여 16년 동안 동방교회에서 지도력을 발휘했습니다. 탁월한 행정술과 차분한 성품으로 업무를 훌륭하게 잘 이행했습니다. 397년 그가 세상을 떠나자 누가 동방교회를 이끌 것인가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를 이어 동방교회 지도자로 부상한 사람은 다름 아닌 알렉산드리아 감독 데오필루스였습니다. 하지만 당시의 로마제국 황제인 아르카디우스는 ‘황금의 입술’을 가진 존 크리소스톰을 선호했습니다.”

6.2.2.1. 존 크리소스톰

“‘크리소스톰’(Chrysostom)은 ‘황금의 입술’이라는 뜻입니다. 존(347~407)은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동방교회 박사들 가운데 한 사람이었습니다. 태어난 정확한 일자를 알 수 없지만 344~354년 사이에 안디옥에서 태어난 것으로 추측됩니다. 어릴 때부터 모친 안투사로부터 철저한 신앙훈련을 받았습니다. 초대교회에서는 훌륭한 모친을 둔 분들이 등장합니다. 예를 들면, 어거스틴, 콘스탄틴, 존 크리소스톰, 그리고 바실과 그레고리 등입니다. 정말 여성들의 역할이 큽니다. 모친에게서 큰 영향을 받은 존 크리소스톰은 여성들의 지도력을 인정하여 성직을 맡기곤 했습니다. 그래서 여성신학자들이 늘 참고하는 교부로서 존을 빼놓질 않습니다.”

“법률과 수사학을 배운 그는 다소의 디오도레에게서 신학을 배웠습니다. 그러면서 교회에서 성구를 낭송하는 자로 봉사했습니다. 모친이 세상을 떠난 후 그는 복잡한 도시를 피하여 안디옥 남부의 산악지방으로 들어가 수도원적 삶을 살았습니다. 그 곳에서 그는 신학적 연구, 거룩한 묵상, 그리고 기도하는 데 행복한 6년을 보냈습니다. 수도원 제도를 통해 존은 교회의 위대한 교사로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381년 부제로, 386년 사제로 수임을 받았습니다. 그 후 12년 동안 안디옥 강단에서 존은 감동적이고 웅변적인 설교를 행했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황금의 입술’이라는 별명을 받게 된 것입니다.”

▲존 크리소스톰의 모습

“397년 콘스탄티노플 감독 넥타리우스가 죽자, 존은 자신의 의사와는 관련 없이 그곳의 감독으로 선출된 것을 통보받고, 멀리 도주했으나 붙잡혀 왔습니다. 다음 해 398년 알렉산드리아 감독과의 갈등 속에서 콘스탄티노플 감독이 되었습니다. 웅변적인 설교로 인해 존은 대중적 인기를 한 몸에 받을뿐 아니라 자신의 목회 영역을 고트족에게까지 확대시켰고, 성경을 그들의 언어로 번역하여 통역자를 대동해서라도 그들에게 설교했습니다. 다뉴브 강에 살고 있는 고트족과 스킨디안족에게 선교사들을 보냈습니다. 심지어 추방을 당한 가운데서도 선교의 일에 관심을 잃어버리지 않았습니다.”

“성직자들과 귀족들의 거짓되고 사악한 삶들을 개혁함으로 많은 적들을 만들고 말았습니다. 요즘도 그렇지 않습니까? 맑은 물에는 고기가 살지 못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죠. 그는 성전에 있는 값비싼 물건들을 모두 팔아 가난한 자들을 위해 병원을 지었습니다. 스스로는 엄격한 금욕적 삶을 살았습니다. 자신에게는 매우 엄격했고 타인에게는 항상 관용을 베풀었습니다. 권력을 가진 자들에게는 담대했고 헐벗고 힘이 없는 자들에게는 늘 동정을 베푸는 자였습니다. 그 어떤 잔치에도, 저녁 만찬에도 참석하지 않았고 성경말씀대로 마음은 늘 초상집에 있었습니다. 늘 독방에서 기도하며 극단적인 단순한 삶을 살았습니다. 먹고 입는 데 사치스러운 삶을 포기하고 거리의 가난한 자들과 함께 있기를 선호했습니다. 간악한 성직자들을 훈련시켰고, 부도덕한 사제들을 올바로 살아가도록 이끌어 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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