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대부흥 당시 역사적 자료 발굴돼 화제

박현희 기자  hhpark@chtoday.co.kr   |  

눈썰매 타고 전도하는 이길함 목사 사진, 백만인구령운동 악보자료 등

				▲평양대부흥운동 당시 자료를 발굴해 화제가 되고 있는 총신대 박용규 교수
▲평양대부흥운동 당시 자료를 발굴해 화제가 되고 있는 총신대 박용규 교수

20세기 초 한국 개신교 부흥운동 기간의 공백을 보충해 줄 자료가 발굴돼 화제다. 총신대 박용규 교수는 지난해 9월부터 예일대 객원교수로 있으면서 예일대학 도서관과 당시 미국선교사 후손의 집에서 1903년 원산부흥운동, 1907년 평양대부흥운동, 1909년 백만인 구령운동 등 세 차례에 걸쳐 한반도를 덮었던 부흥운동 당시 상황을 알려주는 자료들을 발굴했다고 최근 밝혔다.

박 교수가 발굴한 자료 중에는 1909년 백만인 구령운동 당시 불렀던 주제가 악보와 관련된 사진자료 등 10여 점, 1907년 겨울 눈썰매를 타고 전도활동을 벌였던 이길함 목사의 사진, 프렉드릭 프란손, 하워드 애그뉴 존스턴 등 선교사들의 사진이 포함돼 있다.

박용규 교수가 발굴한 이번 자료는 특히 1907년 평양대부흥 1백주년을 맞는 올해, 그 당시 부흥운동 중심에 서있던 주역들의 활동과 구체적인 사역의 내용을 알 수 있어 더욱 의미가 크다.

박용규 교수는 이번에 발굴한 자료들을 추가해 평양대부흥 1백주년을 기념하는 저서 ‘평양대부흥운동’(2000년, 생명의 말씀사) 개정판을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극복 스톤 롤 슬라이드 투쟁 어려움 저항 심연 도전 장애물 경험 불편 역경

회복탄력성, 넘어지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은 현대 사회의 피상적 강함 개념을 넘어, 진정한 의미의 강인함을 새롭게 조명하는 책이다. 저자는 강인함이 단순한 공격성이나 무감정함이 아닌, 오히려 부드러움 속에 숨겨진 깊은 내…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미래목회포럼

“애국가, 신앙과 민족정신 만나 표현된 최고의 걸작”

애국가 통해 나라 사랑 되새기자 하나님만 독립 해방 주신다 고백 이념과 갈등 넘어 하나 묶을 도구 미래목회포럼(대표 황덕영 목사, 이사장 이상대 목사) 정기포럼이 ‘애국가와 나라사랑: 애국가에 담긴 하나님의 섭리’라는 주제로 5월 8일 오전 서울 중구 한…

금산교회

여성 차별과 신분제 타파, 문맹 퇴치와 한글 보급까지

3. 여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 남존여비로 여성 교육 전무 선교사들, 여성 교육 강조해 하나님 동일한 형상 일깨워 이화학당 등 교육기관 설립 내한 선교사들의 활동으로 나타난 세 번째 큰 변화는 여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였다. 이는 여성 교육과 여권 신장의 결…

거모연

감리교 ‘거모연’, 민주당의 ‘헌법 파괴적 입법’ 규탄

감리교 시민단체 ‘거센 파도를 이기는 모래알 연합’(대표 박온순 목사, 이하 거모연)이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청년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의 최근 입법 행보를 강력히 비판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들어…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