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하라 주실 것이요’ 믿고 산 40년 인생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경기대 송하성 박사, ‘기적같은 인생’ 간증

				▲송하성 박사는 행정고시에 합격했을 때 “합격한 것에 감사한 것이 아니라, 패배주의와 운명주의에서 벗어나게 해 주신 것을 감사드렸다”고 밝혔다. ⓒ이대웅 기자
▲송하성 박사는 행정고시에 합격했을 때 “합격한 것에 감사한 것이 아니라, 패배주의와 운명주의에서 벗어나게 해 주신 것을 감사드렸다”고 밝혔다. ⓒ이대웅 기자

농사꾼의 아들로 태어나 예수를 영접하고 삶이 급격히 달라져 행정고시에 합격하고 프랑스·미국 등지에서 유학하게 된 송하성 박사(경기대)가 의정부 기드온횃불교회(담임 이강유 목사)에서 간증을 전했다.

고등학교 1학년 시절 교회 가까이서 자취하다 자연스럽게 교회로 발걸음을 옮기게 된 송 박사는 ‘구하라 그러면 주실 것이요…(마 7:7-12)’라는 말씀을 처음으로 듣게 됐다. 호기심 때문에 찾아간 교회였지만, 당시 광주대광교회 최기채 목사의 그 메시지는 그의 마음을 송두리째 흔들어 놓게 된다. 이후 학생회 예배 외에도 주일예배를 꼬박꼬박 참석하고, 새벽기도를 매일 나가면서 최선을 다해 공부하기 시작한다.

송 박사는 “그 말씀 하나로 가정에는 혁명이 일어났다”고 말했다. 동생들은 “형이 교회 다니면서 달라졌다”며 증거했고, 아버지·어머니도 그의 변화를 관심있게 지켜보기 시작했던 것. 송 박사는 “정말 열심히 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등하교길에는 ‘성문종합영어’를 몇장 뜯어서 가지고 다니며 공부할 정도였다. 그는 2학년 겨울방학 때 광주시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수양회에서 다시 한번 도전을 받게 된다. “여러분들은 이 시대의 요셉입니다. 큰 꿈을 가지십시오. 자신이 품은 꿈만큼 되는 것입니다” 라는 설교를 듣고, 대충 은행에 취직해서 먹고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접고, 대학 진학의 꿈을 키운 것이다.

돈이 없었지만, 구하면 주실 것이라는 믿음으로 계속해서 공부했지만, 목표했던 대학 대신 다른 대학에 진학하게 된다. ‘너는 원래 그래’ 라는 패배주의와 운명주의가 다시 그를 지배할 무렵, 성경공부를 통해 그는 다시 일어서게 되고 결국 행정고시에 합격한다.

경제기획원으로 발령받은 송 박사는 학생운동으로 쫓겨다니던 신세였던 동생(현재 송영길 국회의원) 때문에 프랑스로 유학을 떠나고, 프랑스 최고의 대학인 소르본느대학에 합격해 경제학 박사과정을 이수한다. 그는 짧은 프랑스어 실력에도 공동수석으로 박사학위를 받게 되고, 르 몽드지에 역경을 극복한 인물로 대서특필되기도 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도 송 박사는 적지 않은 수의 동료들을 전도했다. 그는 “우리는 인간적으로 감동을 주거나 논리적으로 충분히 설득시킨 다음 전도하려 하지만, 하나님 말씀 자체에 생명력이 있기 때문에 일단 전해야 한다”며 “우리는 머슴 노릇만 하면 된다. 영혼을 바꾸시는 것은 하나님”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많은 기도응답을 받은 비결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도할 때 구체적으로 응답하신다”며 “포기하지 않고 주신다는 말씀을 믿고 계속 구하면 들어주신다”고 말했다. 미국 근무 시절 조지타운대 국제변호사과정에 입학했는데, 법과대학을 이수하지 않은 사람으로 그곳에서 공부하기는 학교 설립 2백년만에 내가 처음이었다”며 이러한 일도 구체적인 기도에 하나님이 응답하신 것이라고 밝혔다.

송하성 박사는 “기도는 꾸준한 호흡”이라며 특히 꾸준한 새벽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송 박사는 특히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전국 교회를 다니며 간증을 전하고 있으며, 그의 간증은 본지 ‘자랑스런 크리스천’을 통해 연재된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견미단X프로라이프

‘견미단X프로라이프’, 미국 투어로 청소년 생명운동 새 장

청소년과 청년들로 구성된 ‘견미단X프로라이프’ 프로젝트가 지난 1월 16일부터 25일까지 미국 켄터키주와 워싱턴 DC에서 열렸다. 이번 투어는 험블미니스트리(대표 서윤화 목사)가 주최하고, 1776연구소(조평세 박사)가 공동 주관했으며, 사단법인 티움과 유튜브 채…

김진홍 목사(두레수도원 원장)

“청년들 열정·질서에 깜짝… 훈련·조직화하고파”

전국 각지의 애국 단체들 플랫폼 역할 할 것 현 사태 궁극적 책임은 선관위에… 해체해야 선관위 규탄하자 민주당이 발끈? 뭔가 있어 친분 없던 대통령에 성경 전해 준 계기는… 자유민주주의 가치관을 바로 세우고 국가가 나아갈 길을 제시하기 위한 ‘자유민…

트럼프

美 트럼프, 트랜스젠더 군인 복무 및 입대 금지

생물학적 성 다른 허위의 ‘성 정체성’ 군 복무 필요한 엄격 기준 충족 못해 현재·미래 모든 DEI 프로그램도 종료 ‘그(he)·그녀(she)’ 외 대명사도 금지 여권 내 제3의 성 ‘X’ 선택 섹션 삭제 ‘젠더(Gender)’ 대신 ‘섹스(Sex)’ 사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

생명을 위한 행진 2025

‘친생명’ 트럼프 대통령 “무제한 낙태 권리, 중단시킬 것”

밴스 부통령 직접 집회 참석 낙태 지원단체 자금 제한 및 연방 자금 낙태에 사용 금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매년 1월 열리는 낙태 반대 집회 ‘생명을 위한 행진(March for Life)’ 영상 축사를 통해, ‘낙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

림택권

“지금의 체제 전쟁, 해방 직후부터 시작된 것”

“세월이 유수 같다는 말대로 달이 가고 해가 가면 이 육신은 수한을 다 채워 이 땅을 떠나 하늘나라 본향으로 향하겠지만 성경 말씀에 기록된 바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영히 서리라(사 40:8)’는 말씀을 명심해 승리의 길을 가도록 우리…

정주호

“크리스천이라면, 영혼뿐 아니라 육체도 건강해야죠”

“운동을 통해 우리가 실패의 맷집과 마음의 근육을 키우면 인생의 어떤 어려움의 장벽을 만났을 때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부딪치며 뚫고 나갈 힘이 생깁니다. 만약 실패가 두려워 닥친 현실을 피하기만 한다면 다음번에는 더 작은 실패의 상황에도 도망칠 수 있습…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