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투표율 15.4%… “그래도 직선제 무용론은 안돼”

이민애 기자  malee@chtoday.co.kr   |  

좋은교사운동, 최근 선거 관련 논평

서울 교육감 첫 직선제에서 공정택 후보가 당선된 것과 관련, 좋은교사운동이 “우려를 표명한다”며 논평을 냈다.

좋은교사운동은 “공정택 당선자의 정책은 학력신장의 명분하에 학생들에게 과도한 학습노동과 경쟁을 강화하고, 학부모들에게는 사교육비 부담의 증가를 가져올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공정택 당선자는 선거 공약으로 학업성취도평가 자율실시, 수준별 수업, 특목고·자사고 확대 등을 내세운 바 있다. 좋은교사운동은 이같은 정책들이 경쟁을 격화시키고 사교육비를 증가시킬 것으로 분석했다.

또 좋은교사운동은 공정택 당선자가 “청렴도 평가에서 3년 연속 최하위를 받고 정책평가에서 매우 낮은 점수를 받았음”에도 당선된 것에는 “정치적 편가르기와 조직적 이해관계가 중요한 변수가 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저조한 투표참여율을 이유로 간선제로 회귀하거나 지명제로 가는 것은 대안이 아니다”라며 최근 고개드는 직선제 무용론을 비판했다. 좋은교사운동은 첫 직선제 투표율이 15.4%에 그치긴 했으나 “서울시민이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책임감을 느끼게 하는 계기가 되었고, 후보들의 정책에도 공공선을 추구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극복 스톤 롤 슬라이드 투쟁 어려움 저항 심연 도전 장애물 경험 불편 역경

회복탄력성, 넘어지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은 현대 사회의 피상적 강함 개념을 넘어, 진정한 의미의 강인함을 새롭게 조명하는 책이다. 저자는 강인함이 단순한 공격성이나 무감정함이 아닌, 오히려 부드러움 속에 숨겨진 깊은 내…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미래목회포럼

“애국가, 신앙과 민족정신 만나 표현된 최고의 걸작”

애국가 통해 나라 사랑 되새기자 하나님만 독립 해방 주신다 고백 이념과 갈등 넘어 하나 묶을 도구 미래목회포럼(대표 황덕영 목사, 이사장 이상대 목사) 정기포럼이 ‘애국가와 나라사랑: 애국가에 담긴 하나님의 섭리’라는 주제로 5월 8일 오전 서울 중구 한…

금산교회

여성 차별과 신분제 타파, 문맹 퇴치와 한글 보급까지

3. 여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 남존여비로 여성 교육 전무 선교사들, 여성 교육 강조해 하나님 동일한 형상 일깨워 이화학당 등 교육기관 설립 내한 선교사들의 활동으로 나타난 세 번째 큰 변화는 여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였다. 이는 여성 교육과 여권 신장의 결…

거모연

감리교 ‘거모연’, 민주당의 ‘헌법 파괴적 입법’ 규탄

감리교 시민단체 ‘거센 파도를 이기는 모래알 연합’(대표 박온순 목사, 이하 거모연)이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청년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의 최근 입법 행보를 강력히 비판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들어…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