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목회 6-2] 다양한 학교 개설로 ‘글로벌 리더’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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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평화교회 최석원 목사의 다음 세대 목회 (下)

				▲오산평화교회 최석원 목사 ⓒ 오산평화교회 제공
▲오산평화교회 최석원 목사 ⓒ 오산평화교회 제공

3단계 글로벌 외국어스쿨

2단계 리더 독서스쿨이 본궤도에 오르게 되면서 3단계로 약속한 외국어스쿨을 열었습니다.

1) 목적은 글로벌 리더로서 좀 더 넓은 지경에서 글로벌 의식을 갖게 하는 것과 그 언어적 도구를 통해 의식을 좀 더 심화 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염려는 하나의 언어가 뿌리내리기 전에 또 하나의 단어를 학습·훈련 시키므로 언어적 혼돈이 있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는데 당초의 예상과는 달리 언어 발달구조상 언어 연계효과로 오히려 교육성과에 큰 도움을 주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리더에 필요한 2~3가지 언어 학습과 훈련은 학생 뿐 아니라 학부모들과 지역주민들에게 글로벌 인재를 키운다는 꿈의 학교에 대한 비전의 신뢰도를 더 깊이 있게 만드는 또 하나의 계기였습니다.

2) 이 과정은 우선 꿈의학교 학생 중 꿈의학교에 입학한지 1년이 경과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원을 받아 2006년 스페인어 시범교육을 실시한 후 정식과목으로 지정하였습니다. 2007년에는 중국어 시범교육을 실행한 후 정식과목으로 지정했고, 2008년에는 일본어 순으로 순차적으로 진행해가려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2외국어 교육은 주 1회 2시간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좀더 뿌리를 내리면 강도를 높여 단계별로 심화시켜가려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원주민 교육 등으로 발전시켜 보다 심도 있는 비전의 장으로 세워가려 하고 있습니다.

4단계 부모스쿨

1) ‘왕대밭에 왕대나고 쫄대밭에 쫄대난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 말을 GPGC(Great Parent Great Child), 즉 ‘위대한 부모 밑에 위대한 자녀 있다’는 모토로 바꾸어 글로벌 리더로 자녀를 키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글로벌 아비나 어미가 있어야 한다고 2년 동안 강도있게 학부모 회의나 학부모 개인면담 등을 통해 나눴고 때가 되자 약속대로 4단계 부모교육(GPGC 부모교육)스쿨을 열었습니다. 글로벌 리더로 자녀를 키우기 위해 필요한 부모 의식, 자세, 태도, 양육방법, 세계관 등를 함께 학습하고 훈련받기 위함이었습니다.

2) 이 부모스쿨은 그 동안 꿈의 학교를 통해 지역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넓혀온 결과 처음으로 오산시의 공식적 후원을 받아 지역주민과 학부모, 교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2006년에는 ‘21C 성공적인 자녀교육과 부모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주1회 10주간 140명의 부보들이 참석한 가운데 큰 호응을 얻어 마쳤고 2007년에는 대상관계이론에 근거한 ‘탁월한 자녀교육과 부모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11주간 160명의 부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3) 이 부모스쿨을 통해 꿈의 학교의 비전은 한 단계 더 심화되어질 수 있었으며 교회는 지역의 신뢰도와 선호도는 물론 지역의 중심으로 한 걸음 더 깊이 들어 갈 수 있었습니다. 지역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곳이 되었을 뿐 아니라 그 만큼 전도에 있어서도 더 폭넓은 전도의 저인망을 놓을 수 있었습니다.

5단계 상담치유스쿨

1) 꿈의학교를 진행하면서 무엇보다 꿈의 학교 교사나 학부모들의 치유가 필요함을 공감하게되었습니다. 자녀들을 온전한 글로벌리더로 키우기 위해 교사와 학부모의 치유는 그 어떤 교육보다도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교사와 부모의 치유가 자녀들의 치유 일 뿐 아니라 그들을 온전한 지도자로 구비하는 데 매우 중요한 관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일을 감당할 사역자와 비전을 공유했고 상담치유학교를 5단계과정으로 개설하였습니다. 상담학교의 교육과정은 전문적 교육을 목표로 하고 1년 정규 상담프로그램으로 운영하도록 했습니다. 그 효과는 계획했던 것보다 더 큰 것이었습니다. 2006년에 개설된 상담치유학교는 현재 지역을 넘어 3기째 진행되고 있습니다.

2) 이 치유학교를 통해 교사나 학부모들의 의식 세계뿐 아니라 무의식 세계까지 깊이 치유하므로 꿈의학교의 비전을 더 깊이 심화 시켰으며 교회의 핵심사역인 전인치유의 큰 기초를 놓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 학교 또한 지역주민들에게 열려 있었으며 그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이 상담치유학교는 현재 평화상담아카데미의 요체로서 이 지역을 깊이 치유하고 회복하는 매우 중요한 센터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6단계 청소년 비전스쿨

1) 지역의 신뢰가 깊어지자 오산시에서 청소년 공부방을 수탁해주기를 요청해 왔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특별한 기회로 여겨 이 공부방을 꿈의학교의 누적된 역량을 기초로 한 청소년 비전스쿨로 발전시키기로 했습니다. 먼저 현재 공부방을 청소년들의 쉼과 꿈의 공간으로 만들고 그 위에서 단계적으로 영어스쿨, 리더독서스쿨, 문화리더스쿨 등으로 발전시켜 청소년 비전스쿨로 세워가려 하고 있습니다.

2) 발달주기에 따른 글로벌리더 세우기의 2단계 작업으로 아래로는 2008년부터 유아들을 위한 꿈의 학교를 세웠으며 위로는 2007년부터 위탁받은 청소년 공부방을 청소년 꿈의학교로 세워 체계적으로 큰 틀과 시스템아래서 글로벌리더를 세우는 사역을 구체화 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 공부방은 신개념 아버지학교와 장애우 재활교육센터와 함께 교회의 울타리를 벗어난 사역으로서 지역을 교회로 보고 지역의 한복판에서 교회의 비전을 실현해가는 매우 중요한 실험대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하나님 나라의 가치로 그들을 변화시켜 온전한 하나님의 사람으로 세워 다가오는 세대를 치유하는 하나님의 전위대가 되게 할 것입니다.

7단계 신개념 아버지학교(위대한 아버지학교)

1) 4단계에서 말한 부모학교 참여자의 대부분은 어머니였습니다. 어머니만의 변하는 한쪽 날개짓에 불과하므로 온전한 부모교육의 차원에서 아버지학교에 대한 열망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오산시로부터 오산의 지역주민을 위한 ‘신개념 아버지학교’를 수탁받게 되었습니다. 오산시를 대표하는 지역 프로그램으로 오산시가 오산시 소재 대학, 각 기관에 수탁을 의뢰 한 것이었기에 경쟁이 매우 치열하였으나 결과적으로 그 동안 쌓여있던 신뢰도가 작용해 최종적으로 수탁 받게 되었습니다.

2) 이 아버지학교는 기존의 교회나 가정사역센터에서 주관해온 아버지학교와는 달리 순수 지역의 아버지들을 살리는 아버지학교였습니다. 기독교의 가치관, 세계관을 모르는 지역의 아버지들을 위한 신개념 아버지학교였습니다. 따라서 모든 커리큘럼이나 프로그램은 그들의 가치관, 세계관, 문화위주로 기획됐으며 그들이 쉽게 통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운영됐습니다. 세상의 소금으로서 교회의 정체성과 역할을 깊이 경험한 장 이었습니다. 결과는 교회와 오산시 그리고 지역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것이었습니다.

3) 이 아버지학교는 한편으로는 지역의 아버지를 살리는 불꽃이 되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4단계 부모교육을 보다 온전히 강화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동시에 교회가 지역의 중심 한복판 가운데로 나아가 지역에서 보다 더 풍성한 전도의 열매를 맺는 아름다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교회가 지역을 잠재적 교회로 보고 최선을 다해 지역을 돕고 세우자 지역이 교회를 신뢰하고 의뢰하는 상생의 아름다운 역사가 강화 된 것입니다. 교회가 지역을 섬겨 살리자 지역이 교회를 신뢰하고 의뢰하여 자연스럽게 교회가 지역의 지성소가 되는 열매를 맺게 된 것입니다.

8단계 장애우 섬김스쿨

1) 2007년말 오산시에서 또 하나의 지역사회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장애우 재활교육센터를 오산시 소재 대학, 교육기관, 장애아 재활기관 등에 수탁경쟁을 통해 수탁하게 하려고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또한 치열한 경쟁이었지만 교회가 수탁받게 되었습니다. 재활의학과가 있는 종합대학과의 최종적 경쟁에서 여러 가지 열약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지역사회에서 쌓였던 신뢰도, 인지도, 선호도에 근거해 수탁 받게 된 것입니다. 교회가 진정으로 지역의 비전을 갖고 지역을 바르게, 순전함으로 섬길 수 있다면 지역또한 교회를 의뢰 할 수 밖에 없음을 보여주는 축복의 사건이었습니다. 교회가 지역을 살리고 지역이 교회를 지역의 중심으로 세우는 그래서 교회가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시간을 경험하게 된 것입니다.

2) 현재 이 장애우재활센터는 지역의 장애아동 100여명이 참여해 재활치료를 받고 있으며 인지, 운동, 음악, 미술, 작업, 언어치료 등 다양한 치료를 통하여 인재목회라는 같은비전 아래 운영되고 있습니다.

3) 이 장애우 재활센터 사역을 통하여 그 동안 축적된 꿈의학교의 비전를 단계별로 순차적으로 이곳에도 적용하려합니다. 그래서 그들 또한 다가오는 시대의 글로벌리더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꿈의 학교와 연계하여 보다 온전한 글로벌리더로서 서로를 상호보완학습으로 강화시켜 나갈 것입니다.

위에서 말한 8단계의, 지역사회를 열고 지역사회를 선교의 교두보로 공략해온 사역들은 계속해서 수정, 보완, 강화해가며 발전시켜 갈 것입니다. 예를 들어 9단계 지역사회를 위한 부부학교, 10단계 지역사회를 위한 자녀학교 등으로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갈 것입니다. 끈임없이 지역을 읽고 가정, 문화, 복지 등 지역의 필요를 찾아내 교회만의 독특성을 가지고 지역에서 복음의 영향력을 확대 재생산해 갈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들을 수행함에 있어 여러 가지 시행착오와 어려움과 문제점들을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끊임없는 시도와 노력은 여러 어려움들을 극복하고 더욱 더 큰 비전의 터로 교회를 세우고 더 분명하게 글로벌비전의 사람들을 세울 것입니다. 쉬지 않고 일하시는 하나님을 따라 하나님의 일을 정진해가는 한, 지역의 심장으로, 지역을 선교의 교두보로 삼아 열방으로 나아가려는 평화교회 인재목회의 비전과 약속은 계속해서 지켜지게 될 것이고 새 세대를 향한 노력의 열매들 또한 계속해서 맺혀질 것을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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