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 여사, ‘알라바마 명예의 여성’으로 선정

아틀란타=박현희 기자  hhpark@chdaily.com   |  

사회 부조리와 차별에 용기있게 맞선 업적 인정돼

2006년 작고한 코레타 스캇 킹 여사가 올해 ‘알라바마 명예의 여성’(Alabama Women’s Hall of Fame)에 선정됐다. 지난해에는 시민운동의 또 다른 주역 로사 파크 여사가 수상했다. 시상식은 오는 3월 5일 킹 여사의 고향인 알라바마 매리언에 위치한 저드슨 컬리지에서 진행된다.

알라바마 헌츠빌 현지인들에게 시민운동의 원로격으로 존경받는 조셉 로웨리 목사는 킹 여사가 선정된 것에 대해 “나의 고향이 진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킹 여사는 Alabama Women’s Hall of Fame이 위치한 알라바마 서부에서 약 7마일 정도 떨어진 헤이버거 커뮤니티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보스턴에서 음악을 공부하다 당시 보스턴대학의 학생이었던 미래의 남편 마틴 루터 킹 목사를 만났다. 그 둘은 1953년 결혼해, 다음해 몽고메리로 이주했고, 킹 목사는 현재 Dexter Avenue King Memorial Baptist Church의 담임목사가 됐다. 그는 로자 파크 여사가 버스 앞 좌석을 백인에게 양보해야 하는 법을 거부하자 체포됐던 1955년 몽고메리 버스 보이콧을 이끌었다.

1968년 킹 목사가 피살된 후, 킹 여사는 애틀랜타에서 비폭력사회변화운동을 위한 마틴 루터 킹 Jr 센터를 설립하기 위해 힘썼고, 미 의회에서 킹 목사의 생일을 국가 공휴일로 지정할 것을 끈질기게 요청해 승인을 얻어내기도 했다.

로웨리 목사는 “알라바마 사람들 가운데 세상 속에서 드러난 킹 여사의 탁월한 업적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은 소수에 불과하다”며 알라바마주가 킹 여사에게 명예훈장을 수여하는 것은 훌륭한 일이라고 AJC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알라바마 명예의 여성’의 비서실장인 빌 매튜 씨는 “임원진들은 보통 매년 두 명의 여성을 선정해왔지만, 지난 2년간은 한 명만 선정했다”며 “그 이유는 자칫 로자 파크 여사나 킹 여사만 부각될까 우려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매튜 씨는 또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사망한 지 2년 이내에 한 번만 후보에 오를 수 있는데 2006년 1월 30일에 사망한 킹 여사는 자격이 갖춰진 첫 해 후보에 올라 선택됐다”고 덧붙였다.

또한 임원단 회장인 캐티 랜덜 씨는 킹 여사를 선택하는 데는 어려움이 없었다며 “단호하고 우아했던 코레타 스캇 킹 여사는 역경에 용기로 맞서 사회 부조리에 대항하고 있는 모든 여성들의 롤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킹 여사의 자녀들이 이번 기념식에 초청됐지만 참석할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감리회

감리회 아펜젤러·스크랜튼 선교 140주년 기념대회, 4월 6일 개최

준비위원장 박동찬 목사 등 참석 우크라이나 사망자 수송용 희망의 구급차 & 아프리카 급식비 전달식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 김정석 목사, 이하 감리회)는 오는 4월 6일(주일) 오후 3시 30분부터 국내 최초 감리교회인 서울 중구 정동제일교회(담임 천영태 목…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

동대구역광장 가득 메운 탄핵 반대 국민들

부산·인천·춘천·구미·전주·대전 등 12지역서 일제히 “헌재, 국민 뜻 거역 못 해… 탄핵 인용한다면 반역” 서울선 젊은 연사들 대거 등장, 자유민주 수호 외쳐 대한민국 전역에서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외치는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가 8일 전국에서 동…

중증외상센터

<중증외상센터>로 보는, 기독 의료인들의 헌신과 지속 가능성

OTT 넷플릭스 시리즈로 호평받고 있는 는 웹툰 및 웹소설 기반 작품으로, 전장을 누비던 천재 외과 전문의가 유명무실한 중증외상팀을 ‘심폐 소생’하기 위해 부임하면서 벌어지는 통쾌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주지훈(백강혁 역), 추영우(양재원 역), 하영(천…

부활절 연합예배 준비 기도회

“기도할 때, 탄핵 정국 끝나고 대한민국 새롭게 회복”

‘국가와 민족을 위한 부활절 준비 1차 기도회’가 2월 9일 오후 4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담임 이영훈 목사)에서 개최됐다. 이날 예배는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가 개최했다. 준비위원장 엄진용 목사 사회로 정동균 목사(기…

서울교시협

서울교시협, 신임 대표회장에 이기용 목사

섬김과 플랫폼 은사로 조화 도모 하나님 나라 이뤄지도록 섬길 것 오세훈 시장 “성경적 가치 절실한 순간, 든든하게 일상을 지키겠다” 서울특별시교회와시청협의회(서울교시협) 신임 대표회장에 이기용 목사(신길교회)가 선출됐다. 2월 10일 오전 서울 영등…

CGN

차인표·최종상 <바울로부터>, 제41회 기독교출판문화상 대상

출판문화상 총 158종 출품돼 최우수 9종, 우수 27종 선정 제41회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 대상에 최종상 선교사·차인표 배우가 쓴 가 선정됐다.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이하 출판문화상)은 한국기독교출판협회(대표 박종태 장로, 이하 기출협)에서 주관하는 기독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