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신필립 사장, 21세기 온라인 선교 위해 개발
신필립 사장은 한국어만으로 해외 포털 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는 신개념 검색 웹브라우저, 글로씨닷컴(www.glosee.com)을 개발했다.
글로씨닷컴은 약 3%에 불과한 한글 웹 정보뿐 아니라 97% 영어 등 타 언어로 구성된 웹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다. 또한 네이버, 구글, 야후 등 포털 사이트를 한 브라우저 내 구성했을 뿐 아니라, 탁월한 검색 기능과 영어회화 및 번역 컨텐츠도 추가했다. 게다가 글로씨 웹브라우저 내 코퍼스 영어회화, 코퍼스챗 영어표현 사전 등 영어교육 컨텐츠를 포함, 영어 교육 및 해외 웹사이트 검색이 필요한 교육기관, 국가 공공기관, 개인 사업자 등 폭넓은 이들로부터 널리 사용되고 있다. 아래는 글로씨 웹 브라우저에 대한 신필립 사장과의 이메일 인터뷰 전문.
-글로씨 웹 브라우저 개발동기는 무엇인가요?
“글로씨 웹 브라우저 개발 동기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다루지 못하는 부분을 글로씨에서 보충하는데 검색의 용이성, 번역, 메신저 연동번역(코퍼스챗, http://corpuschat.co.kr), 영어교육 등을 통해 글로씨가 복음의 통로가 되기 위함입니다.”
-글로씨 웹 브라우저의 최대 강점을 꼽으신다면.
“글로씨는 대한민국 특허를 받은 프로그램으로, 다른 업체가 기술을 복제할 수 없습니다. 글로씨는 검색란에 하나의 검색어로, 각 포털 사이트 버튼을 누르면 더 많은 정보를 찾는 것이 강점입니다. 번역 성공률 또한 70%까지 올렸다가 90%까지 도전할 자신이 있습니다. 현재 상황은 서버의 불안정 상태를 좀 보완하고 번역률이 낮은 점을 보완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그러니까 검색의 용이성, 번역, 향후 음성번역까지 도전한다는 것이 저희 강점입니다.”
-글로씨 웹 브라우저에 포함된 코퍼스 영어회화 프로그램이 현재 전국 초, 중, 고등학교 및 종교단체, 대기업 등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전국 초,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세계인 프로젝트’란 무엇인가요?
“국제화 시대, 미래 청소년의 영어회화 능력 향상을 위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국내 청소년들이 코퍼스 영어회화 컨텐츠와 미국 등 해외 자매 학교와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 외국인과 영어 회화 교육을 받습니다. 현재 국내 500여 초, 중, 고등학교가 참여 중이며, 세계인 프로젝트는 교보사이버도서관 후원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인 프로젝트에서 중국, 일본 등의 국가에 글로씨를 배포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선교 차원으로, 교회에서는 코퍼스챗에 영한 NIV 성경검색을 제공하도록 합니다.”
-전세계 3% 미만의 한글 웹 정보를 글로씨 인터넷을 통해 나머지 97% 영어 등의 웹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됐습니다. 향후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 네티즌을 위한 글로씨 웹브라우저를 개발할 계획이신가요?
“네, 당연하고 가능합니다.”
-최근 출시된 A.I.CORPUS 가족영어의 주요 컨텐츠는 무엇인가요?
“첫번째 A.I.코퍼스 가족영어는 코퍼스챗 활용으로 (코퍼스에서 검색을 하면 한 문장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질문과 답면 방식으로 두 문장이 나오도록 프로그램화 됨) 질문과 답변 방식 대화 유도합니다. 둘째는 여행영어, 비지니스, 유학생영어, 어린이 회화체 토플 등을 추가했습니다. 셋째로 어린이 플래쉬 동요, 동화 무한정 공급했으며, 넷째로 PC 카메라를 이용, 미국 15년 이상 거주자 들이 신청자에 한정해 영어 교육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코퍼스 회화책을 제공합니다.
현재 국내 코퍼스 가족영어, 학교 가맹점이 500 군데 정도됩니다. 학원 가맹 신청은 지난 3월 9일부터 시작됐습니다. 가맹비는 450만원이며, 현재까지는 아주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은 첫째로 코퍼스챗 및 코퍼스 영어책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며, 둘째 코퍼스 가족영어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하는 것이며, 셋째, 정부기관 주관 전국민 공유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글로씨 인터넷 브라우저의 다음 버전은 어떤 형태를 구상하고 있나요?
“다음 버전은 번역의 완성도입니다. 이를 위해서 6개월 정도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그리고 1~2년 정도 더 연구해서 음성인식 기술을 선보일 것입니다. 즉 한글로 말하면 자동으로 영어가 번역되게 하는 것이죠. 세계를 놀라게 할 기술인 만큼 아주 고난이도의 보완 사항은 있지만 반드시 실현되도록 하겠습니다.”
-글로씨 인터넷 브라우저 개발 목적을 ‘선교’에 두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코퍼스를 통한 온라인 선교 계획이 있다면.
“온라인은 앞으로 더 강력하게 인간에게 다가갈 것이고, 의존도도 더 높아질 것입니다. 글로씨 웹 브라우저에 연결된 코퍼스 챗을 통해 각 나라 네티즌을 웹으로 네트워킹하고, 각자가 가진 정보와 지식, 특히 기독교인이라면 자신의 신앙을 나눌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온라인 선교를 위해 각 교회 목사님들의 추천과 홍보가 적극 필요로 합니다. 각 교회 사이트에 코퍼스챗(영어성경검색 포함)이나 글로씨 아이콘을 만들고 다운로드 받도록 할 것입니다.”
-글로씨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한 마디 하신다면.
“글로씨 인터넷은 코퍼스챗과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영어회화 교재 4권을 완성했습니다. 이 책은 한국인을 위하여 특별히 만들었고 감히 최고의 책이라 자부합니다. 글로씨 인터넷을 사용하는 네티즌들께 드리는 선물과 같습니다. 이 책은 적어도 5번 이상은 계속 보시길 바랍니다. 반드시 이루지 못했던 앙금이 풀릴 겁니다. 구입 관련 정보는 글로씨나 코퍼스챗 웹사이트에 올리겠습니다. 또한 최저가 글로씨몰, 연예인 스타몰, 맞춤 글로씨 웹브라우저 제작사업 등을 진행 중입니다. 글로씨가 코퍼스챗과 함께 그리스도의 사랑을 만민에게 전파하는 도구가 되도록 기도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