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설교 준비 잘하기①
◈한 눈에 들어오는 설교 구조=어린이 설교 원고 작성 실기에 들어가 보자. 설교가 모두 완성되지 않아도 설교의 구조가 완벽하게 틀이 잡히면 설교 작성이 한결 수월해진다. 설교 구조에 눈을 뜨면 이 구조만 보아도 설교의 살이 뼈대에 착착 붙게 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목표설정 확실히=설교를 하러 강단에 등단하는 사람이 목회자이든 평신도이든 설교를 잘 해야겠다는 마음은 동일할 것이다. 하지만 어린이 설교는 그 정도론 안 된다. “이 설교가 내 인생 마지막 설교다” “이 설교를 듣고 어떤 일이 생겨도 모두 천국가게 될거야”하는 목숨 건 목표에 대한 다짐이 있어야 한다.
생각해보라. 어린이들에게 아무런 반응, 영향을 못 끼치는 설교를 하는 분들이 설교에 무슨 부담을 갖겠으며 설교의 결과에 대해 어떤 미련을 갖겠는가. 정말 어린이 설교를 잘 하고 싶다면 목표를 탄탄히 세워야 한다. 어린이 설교를 힘들어 하는 많은 분들의 마음에는 바로 이 어린이 설교의 목표설정이 존재하지 않는다. 아래는 설교 구조와 목표설정에 대한 예시문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설교구분 : 본문 설교, 주일 설교
▶설교주제 : 진정한 승리
▶설교제목 : 어리지만 할 수 있어
▶성경본문 : 사무엘상 17:41~49
▶성경요절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
▶설교목표
1.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을 복 주시는 하나님을 느끼고 알게 한다.
2. 다윗처럼 하나님을 믿어도 제대로 믿는 결심을 하나님께 드린다.
▶참고찬송 : 승리하리라
이 사례를 보면 이미 설교 개요가 모두 나와 있다. 여기에 살만 붙이면 바로 원고작성이 될 정도다. 이렇게 목표가 분명해지면 예화에 대한 선택도, 서론 결론에 설계도 금방 완성될 수 있다. 어린이 설교, 분명하고 확실한 목표설정으로 설교에 성공하는 독자들이 되길 바란다.
◈서론 본론 결론=어린이 3단계 눈높이 구성법=설교를 구성함에 있어 서론 본론 결론은 장년부를 대상으로 하는 설교에 적절하다. 하지만 교회학교 어린이들에게는 ‘3단계 눈높이 구성법’이 최고라 할 수 있다.
첫째 단계 : 마음문 열기
서론에 해당하는 ‘마음문 열기’는 어린이 설교의 특수성이 가장 잘 나타나는 부분으로 어린이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설교자에게 눈을 맞추고 있는 동안 자신도 잘 모르게 저절로 설교 속에 빠져 들게 하는 단계이다.
둘째 단계 : 하나님 말씀 듣기
어린이 설교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로 하나님의 말씀을 이 시대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생생한 음성으로 들려주는 단계이다. 설교자가 하나님의 권능으로 무장했는지 그렇지 않은지 극명하게 드러나는 단계이기도 하다. 성령께서 일하시는 절정의 시간이 되게 하는 지혜로운 설교자가 되길 바란다. 스토리보드(story board·이야기틀)를 구성하는데 반드시 눈을 떠야 한다.
셋째 단계 : 샐황 속 적용하기
어린이의 실제적인 삶을 움직이는 단계이다. 물론 하나님 말씀 듣기에서 이미 승부가 난 내용들을 어린이 스스로 몸에 확실히 젖게 하는 단계이다. 변화가 없는 설교는 이야기로 전락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어린이 설교 준비에 만전을 기하자.
◈설교시간만큼 기도하라=어린이 설교에 대한 준비 단계에서 설교 준비에 대한 기도는 그야말로 기본에 해당하는 항목이다. 설교는 내 의견을 전달하고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필자의 경우 10분 설교면 10분을 기도하고, 50분 설교엔 50분 기도, 90분 설교엔 90분을 기도한다. 필자는 이 원칙을 지금도 지키고 있다. 설교자는 하나님의 능력을 회중들에게 전달하는 성령의 매개체이기 때문이다.
이 글은 ‘어린이은혜캠프’ ‘블레싱캠프’ 등을 개최해 어린이들을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길러내고 있는 박연훈 목사의 책 「아이들도 좋은 설교를 원한다」(교회학교성장연구소)를 연재 형식으로 옮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