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엄사 시행관련 세브란스병원 대국민 발표문]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항상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을 사랑하여 주시고 많은 관심으로 지켜봐 주신 국민 여러분.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은 대법원 판결과 가족들의 뜻에 따라 김 할머니에게 부착되어 있던 인공호흡기를 오늘 오전 10시 22분 주치의인 박무석 교수를 비롯한 5명의 담당 의료진이 제거하였습니다. 호흡기 제거 3시간이 경과한 현재, 안정적으로 자가호흡을 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은 오늘 인공호흡기를 제거하라는 대법원 판결과 조속한 시행을 요청한 가족들의 뜻에 따라 인공호흡기를 제거하였습니다만, 저희들은 인간의 생명을 거두는 존엄사는 최대한 억제되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생명은 고귀하며 끝까지 지킬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순간에도 병상에서 또는 가정에서 투병중인 수많은 환우들이 있습니다. 이 분들의 투병의지를 일깨우고 격려하는 것이야말로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하기 위한 최선의 방편일 것입니다. 즐거움과 고통도 삶의 한 과정입니다. 평안한 죽음이라는 미명하에 존엄한 생명을 가벼이 여기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고귀한 사람의 생명이 잘못된 판단과 무분별한 연명치료 중단으로 훼손되지 않도록 뜻을 모아 주십시오.

앞으로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은 고귀한 사람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09. 6. 23
연세대학교 의료원장 박창일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노화 회춘 불로초 저속노화 안티에이징 아기 역변 정변

“저속노화? 안티에이징? 질문을 바꿀 때”

작은 세포 통해 큰 인생 배운다 어떻게 하면 나이 들지 않을까? 벗어나 건설적 질문 던질 차례 세포처럼 나이 들 수 있다면 김영웅 | 생각의힘 | 260쪽 | 18,800원 “늙는 게 아니라, 성숙…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감리교  ‘대선을 위한 기도회’

감리교 3개 단체, ‘자유민주 수호 대통령 선출’ 위한 기도회

감리교회바로세우기연대(감바연), 감리회거룩성회복협의회(감거협), 웨슬리안성결운동본부(웨성본)가 4월 21일부터 오는 6월 3일 조기 대통령 선거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전 서울 종로 감리회 본부 앞에서 ‘대선을 위한 기도회’를 진행한다. 이들은 이번 기도회…

CECD연구소

“성경 암송, 말씀으로 자녀 양육하는 가장 좋은 길”

오감으로 습득 성경 파노라마 교리 알려주는 소요리문답도 5개월 만에 500여 구절 암송 어린이 위주이지만 어른들도 사복음서 중심 한국형 쉐마교육 ‘쉐마 성경암송 아카데미(이하 아카데미)’가 지난 3월부터 매주 토요일 서울 종로구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4…

서울연회 감독 초청 선교사 예배’

“수고에 늘 빚진 마음”… 감리교 서울연회, 해외 선교사들 위로

기독교대한감리회 서울연회(감독 이광호 목사)는 21일 오후 6시, 서울 중구 꽃재교회에서 해외 선교사들을 초청해 ‘서울연회 감독 초청 선교사 예배’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서울연회가 주관하고 꽃재교회(담임 김성복 감독)가 장소와 실무를 맡아 진행했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