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적 5,600㎥로 세계에서 네번째
포스코의 포항제철소 4용광로가 국내 최대 규모로 재탄생했다.
포스코는 8일, 포항제철소 4용광로 개수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용광로내에 불을 지피는 화입식을 가졌다. 이 날 화입식에는 정준양 포스코 회장을 비롯해 정동화 포스코건설 사장, 허남석 포스코ICT 사장 등 포스코 패밀리사 임직원 150여명이 참석했다.
지난 7월부터 3개월간 개수공사를 실시한 포항제철소 4용광로는 내용적이 5,600㎥로 확대돼 지난해 개수한 5,500㎥의 광양제철소 4용광로를 2위로 밀어내며 국내 최대로 자리매김했다.
세계적으로는 중국 사강그룹의 1용광로(5,800㎥), 일본 신일본제철의 오이타 1,2용광로(5,775㎥) 다음으로 네번째 규모이다.
이번에 용광로 규모가 커지고 포스코가 독자적으로 확보하고 있는 고출선비 제선기술을 적용함으로써 4용광로의 일일 쇳물 생산량은 승용차 1만 4,5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1만 4,500톤 이상이다. 연간으로는 기존 300만톤대에서 530만톤 이상으로 늘어나 우리나라에서 1년간 생산되는 자동차에 필요한 모든 철강재를 충당할 수 있는 규모로 높은 출선비를 감안하면 실제 생산량에서 세계 최고를 자랑하게 된다.
이 고로는 1994년 7월 19일 조업을 시작한 이래 16년 동안 5,077만톤의 쇳물을 생산했다. 단위 내용적당 쇳물 생산량을 나타내는 출선비가 2.6t/d.㎥ 이상으로 세계최고 수준을 기록해 왔기 때문에 개수 후 새로운 신기록 달성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