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엄마에서 육아전문가가 되는 길, ‘60분 부모’

신태진 기자  tjshin@chtoday.co.kr   |  

“육아의 대장정에서 흔들리지 않는 나침반”

▲EBS 60분 부모.

▲EBS 60분 부모.

60분 부모
지식채널ㅣEBS'60분 부모'제작팀ㅣ344쪽ㅣ13,500원

60분 부모(성장 발달 편)’은 7년 동안 계속된 ‘60분 부모’의 방송 내용 중에서 좋은 부모 되는 법과 영유아의 전반적인 성장 발달에 대한 ‘아이 발달, 부모 성장’, ‘쑥쑥! 톡톡! 행복한 육아’편을 정리해 책으로 엮어 초보 부모, 초보 엄마의 육아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발간됐다.

또한 아이의 발달에 대한 정보를 담은 ‘부모교과서’로 구성하여 양육환경, 아이의 기질, 발달에 대한 이해, 아이의 욕구를 읽는 법, 먹이는 법, 재우는 법, 씻기는 법, 애착을 형성하는 법, 오감놀이를 하는 법, 어린이집 보내는 법, 또래관계 시작하는 법, 건강이상 체크하는 법, 동네 소아과 이용하는 법, 아픈 아이 돌보는 법, 성교육 하는 법 등 부모의 행복한 육아를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정보들로 꾸몄다.

‘아이를 정말 잘 키우고 싶다.’ 이는 이 세상 모든 부모의 화두다. 하지만 아이들은 다 다르기 때문에 아이를 키우는 데도 어느 경우에나 통하는 만능키는 없다. 그래서 많은 부모들이 아이를 키우면서 순간순간 닥치는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몰라 힘들어한다. 내가 이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아이를 과연 제대로 키우고 있을까? 이런 고민에 빠진 부모를 위해 ‘60분 부모’는 수많은 아이들의 다양한 사례를 제시해 판단 기준을 세우게 함으로써 내 아이의 특성에 맞는 양육법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책의 구성은 주제에 따라 6장으로 나뉘며 각각의 내용을 살펴보면 1장 ‘부모 될 준비 하셨나요?’에서는 좋은 부모가 되려면 마음가짐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부모가 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부모의 역할은 어디까지인지를 소개한다.

2장 ‘세상 밖으로 나온 내 아이’에서는 아이의 탄생과 함께 시작된 육아에서 아이에게 필요한 양육환경은 무엇이고 아이의 기질문제와 발달문제는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다룬다.

3장 ‘힘내라, 육아의 전진 단계’에서는 초보 엄마를 위한 육아의 기초를 소개하고 부모와 아이의 소중한 언어인 애착관계를 어떻게 형성하는지, 아이와 애착관계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으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자세히 짚어봤다. 그리고 늦되거나 빨라서 오히려 문제가 되는 아이 발달문제를 다양한 사례와 함께 전문가의 진단결과와 해법을 제시했다.

4장 ‘나도 아이를 잘 키우고 싶다’에서는 모든 엄마의 궁극적 소망인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 필요한 기초 지식으로 아이 두뇌의 놀라운 비밀을 알아보고 바깥세상으로 나간 아이를 위한 체험학습 방법, 어린이집 선택 방법 등을 소개했다.
 
5장 ‘우리 아이 건강 주치의’에서는 아이의 건강 기초 다잡는 방법과 식탁에서 시작되는 아이 건강을 위한 건강한 밥상 차림 방법을 제시했다. 또 아이를 잔병치레에서 해방시키고 고질병을 떨쳐버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자료를 제시하며 구체적인 해법을 전한다.
 
6장 ‘달라지는 육아, 부모의 선택’에서는 시대 흐름에 따라 달라지는 육아방법과 교육방법의 홍수 속에서 부모가 어떤 기준을 가지고 아이를 소신껏 키울지 해법을 제시하고 스스로 자라는 아이와 그런 아이를 지켜보는 부모가 같이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

각 장 말미에는 있는 보너스 페이지에는 본문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기본 정보와 아이를 키우면서 알아두면 좋을 기초 지식을 분야별 전문가가 귀띔하는 지상 강좌를 실었다. 조선미 교수님은 ‘결혼한 순간 우리는 이미 부모입니다’라는 주제로 우리는 왜 부모 될 준비를 먼저 하고 아이를 맞이해야 하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기독교대한감리회 전국원로목사연합회(회장 김산복 목사)가 3월 31일 오전 감리교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리교 내 친동성애적·좌파적 기류에 대해 심각히 우려하며 시정을 촉구했다.

감리교 원로목사들, 교단 내 친동성애적·좌파적 기류 규탄

총회서 퀴어신학 이단 규정한 것 지켜야 요구 관철 안 되면, 감신대 지원 끊어야 좌파세력 준동 광풍 단호히 물리칠 것 기독교대한감리회 전국원로목사연합회(회장 김산복 목사)가 3월 31일 오전 감리교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리교 내 친동성애적·좌파…

꾸란 라마단 이슬람 교도 이슬람 종교 알라

꾸란, 알라로부터 내려온 계시의 책인가?

이슬람 주장에 맞는 꾸란이 없고, 꾸란 주장 맞는 역사적 증거 없어 3단계: 꾸란은 어떤 책인가요? 이슬람의 주장: 꾸란은 알라의 말씀입니다. 114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꾸란은 하늘에 있는 창조되지 않은 영원하신 알라의 말씀이 서판에 있는 그대로 무함마드…

한교봉, 산불 피해 이웃 위한 긴급 구호 활동 시작

한교봉, 산불 피해 이웃 위한 긴급 구호 활동 시작

한국교회봉사단(이하 한교봉)이 대규모 산불 피해를 입은 영남 지역을 대상으로 1차 긴급 구호 활동에 나섰다. 한교봉은 이번 산불로 피해를 입은 교회와 성도 가정을 직접 방문하며, 무너진 교회와 사택, 비닐하우스와 농기구 등으로 폐허가 된 현장을 점검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