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교회 김병삼 목사, 영적 거장 12인의 설교 분석

김진영 기자  jykim@chtoday.co.kr   |  

책 「명품 설교 순례」 출간

명품설교순례

김병삼 | 교회성장연구소(ICG) | 276쪽 | 12,000원

“하나님 안에서 인격적인 결단이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그 결단으로 치러야 하는 대가가 있겠지만 그것으로 우리의 주변이 변화될 것입니다. 그 변화를 통해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며 이 땅 위에 하나님의 나라가 세워지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인격으로 살아가는 크리스천의 삶의 열매입니다.”(故 한경직 목사의 설교 中)

만나교회 김병삼 목사가 한경직, 칼빈, 웨슬리, 찰스 스펄전, 길선주, 주기철 등 국내외 영적 거장들인 12인의 설교를 분석해 책 「명품 설교 순례」(교회성장연구소)에 담았다.

저자인 김병삼 목사는 설교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12인의 설교 속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크리스천들의 영성 회복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했다. 특별히 기독교 역사를 바꾼 위대한 신앙의 선배 12인의 명(名) 설교에 주목하고, 이들의 삶과 설교를 현대적 감각에 맞게 재해석해 독자들의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책의 제목처럼 김 목사는 마치 순례하듯 설교가 12인을 차례로 만나며 이들의 설교를 소개하고 각 인물들에 대해서도 탐구한다. 또한 잠시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이들의 삶으로, 그리고 이들의 설교 속으로 들어가 자신의 삶을 돌아보길 제안한다.

추천사를 쓴 이영훈 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 시대와 민족을 일깨웠던 위대한 영적 거장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책”이라며 “김병삼 목사는 이들의 삶과 사상, 당대에 엄청난 파급력을 불러온 명(名) 설교 속에서 현대 크리스천들에게 꼭 필요한 신앙적 메시지를 통찰력 있게 도출하고 있다”고 했다.

이 책에 실린 12인의 설교가는 칼빈, 웨슬리, 찰스 스펄전, 아더 핑크, 마틴 로이드 존스, 찰스 피니, D.L. 무디, 마틴 루터 킹, 찰스 스윈돌, 길선주, 주기철, 한경직 목사다.

저자인 김병삼 목사는 분당 만나교회를 담임하고 있으며 KOSTA와 KOMESA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 밖에 (사)월드휴먼브리지 대표이사, 감리교 신학대학 겸임교수, 미국 시카고 Garrett 신학교 이사, 미국 오하이오 U.T.S. 신학교 이사, CTS 기독교 텔레비전 이사로 섬기고 있다.

저서로는「교회가 이 땅의 소망입니다」 「내 맘대로 안 되는 내 인생」 「하나님을 눈물 나게 하는 이야기」 「하나님을 가슴 뛰게 하는 이야기」 「믿음의 품질을 높이는 명품 리더십」 「하나님 마음에 합한 사람」 등 다수가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도태우 선진변호사협회

“동성 커플 건강보험 피부양자 인정 판결, 법률적 문제 제기”

세미나, 10.27 예배 불쏘시개로 대법원 판결, 헌법과 법치 파괴 대법원이 판결한 것 자체 문제 위헌법률 심판이나 입법 했어야 견제 없는 법원 독립, 책임 방기 법치, 법관 지배 아닌 법의 지배 외국, 해당 판결 후 동성혼 합법 지금 긴장 속 총력 다해 막아야 지…

기침 총회 114

기침 총회, 이욥·장경동 총회장 후보 모두 ‘등록 무효’… 리더십 공백 장기화되나

총무 후보 김일엽 목사는 등록 기독교한국침례회(이하 기침)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자아 차성회 목사)가 총회장 후보 이욥 목사(대전은포교회)와 장경동 목사(대전중문교회) 등 2인의 등록을 모두 무효화했다. 이로써 오는 9월 9일부터 강원 정선 하이원리조트에…

해당 성명서에 담긴 전 헌법위원장들의 서명.

예장 통합 전 헌법위원장들, 논란의 ‘헌법 제28조 6항’ 삭제 요청

비본질적 헌법 제정 이후 교단 내 갈등과 분열 초래 “상처 야기한 지도자들, 사과 표명하길… 이제 미래로”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 전 헌법위원장 7인이 제109회 교단 총회를 앞두고 헌법 ’28조 6항‘ 제정과 이후 10여 년의 논란에 따른 갈등과 대립 등에 …

시니어선교한국

“시니어 세대를 선교적 삶으로!”… 10월 10일 시니어 선교대회

4개 시니어 관련 단체 공동 개최 경력과 전문성, 세계 선교 위해 유기성·이동원 목사 등 주강사 국내외 성지순례 등 프로그램도 2024 시니어 선교대회가 오는 10월 10일(목) 서울 서초구 사랑의교회(담임 오정현 목사)에서 ‘(늙어도 결실하며 진액이 풍족하고 빛…

사랑의교회

‘신의 존재’ 믿지 않는 한국인… 26개국 중 최하위권

‘신적 존재’ 혹은 ‘천국과 지옥’에 대한 한국인들의 믿음은 세계 주요 국가들과 비교해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 입소스(IPSOS)가 세계 주요 26개국 대상으로 실시한 ‘세계인의 종교의식 조사’와 미국의 퓨리서치센터에서 동아시아 5…

청문회 질의응답 중인 안창호 후보와 김성회 의원.

민주 김성회 의원, 안창호 후보 향해 “보수 기독교 탈레반주의자” 파문

김성회 의원(민주당, 경기도 고양시 갑)이 9월 3일 진행된 안창호 국가인권위원장 후보 청문회 질의 도중, 안 후보를 ‘무자격 보수 기독교 탈레반주의자’라고 지칭해 논란이 일고 있다. 더욱이 김 의원 역시 종교가 기독교인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더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