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엘 오스틴 “번영 가르치는 것이 내 사명”

손현정 기자  hjson@chtoday.co.kr   |  

인터뷰서 자신에 대한 비판에 입장 표명

▲조엘 오스틴 목사. ⓒJoel Osteen Ministries

▲조엘 오스틴 목사. ⓒJoel Osteen Ministries

조엘 오스틴 목사(미국 레이크우드교회 담임)가 번영복음을 전한다는 비판과 관련, “번영에 관해 가르치는 것 또한 하나님이 주신 사명이고 나는 내게 주신 이같은 사명에 따르는 것 뿐”이라고 답했다.

미국에서 가장 큰 교회의 담임목회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조엘 오스틴 목사는 그의 설교와 저술 활동 등에서 성경의 가르침보다는 행복과 성공에 이르는 길에 대해서만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비판을 보수 복음주의 진영으로부터 들어왔다.

그러나 최근 ABC 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오스틴 목사는 이러한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 자신의 사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히고, “나는 단지 예수님께서 하신 일을 하고 있다. 예수님께서는 교리만이 아닌 매일의 삶, 즉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어떻게 용서해야 하는지, 경제가 악화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셨다”고 말했다.

오스틴 목사는 또한 “사람들은 하나님이 화만 내시는 분이 아니라 매우 좋으신 분이라는 것에 대해 들어야 한다”며 “내가 전하는 복음을 듣고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날 위해 계시며, 내 삶을 위해 계획을 준비하셨으며, 나는 위대한 일을 할 수 있고, 나는 하나님이 바라시는 그런 사람이 될 수 있구나’라고 깨닫고 생기를 되찾는다”고 말했다.

인터뷰에서는 이외에도 오스틴 목사가 왜 정치적이거나 문화적인 논쟁들에는 거의 나서지 않는가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그는 “내가 다가가려 하는 이들을 분열시키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며 “한동안 복음주의자라고 하면 백인 공화당원이며 이것에 반대하고 저것에 반대하는 그런 식의 굳혀진 이미지를 사람들은 떠올려 왔다. 나는 이같은 틀에 의해 인식되고 싶지 않다. 그렇게 되면 사람들은 내 말을 듣기도 전에 나를 판단할 것이다”고 답했다.

한편 오스틴 목사가 이끄는 레이크우드교회는 출석교인 수 총 43,500명으로 현재 미국에서 가장 교인 수가 많은 교회다. 오스틴 목사는 이 인터뷰에서 레이크우드교회가 매년 8천만 달러 가량을 교인들과 TV 시청자들로부터 받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에서의 사역을 위해서 100% 쓰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오스틴 목사와 그의 아내인 빅토리아 오스틴 목사는 교회로부터 사례비를 전혀 받지 않고 있다. 오스틴 목사는 이에 대해 “하나님께서 나와 아내가 쓴 책 등을 통해서 축복을 주셨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비판 왕따 아이 눈물 울음 비난 손가락 손가락질

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각 없이 그저 재미 삼아 비판을 즐기는…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기총 정서영-미즈시마 대사 환담

정서영 한기총 대표회장, 미즈시마 日 대사 만나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로”

부모 권고로 유년 시절 천주교 종립학교 다녀 이스라엘 대사 거치며 성경에 대해 많이 생각 해결할 문제 있지만 경제·안보 등 윈윈 가능 한·일 공통 과제 협력 위해 한기총 역할 부탁 정 대표회장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중요해 자유민주주의 양국, 이해하며 …

임신 중절 수술 홍보

“‘36주 낙태 브이로그’에 ‘낙태 잘하는 곳 광고’까지…”

형법의 낙태죄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낙태법 입법 공백이 4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명윤리·학부모·프로라이프 단체들이 일제히 조속한 관련 입법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6월 ‘36주차 임신 중단(낙태)’ 브이로그가 국민…

다큐 인사이트

KBS <다큐 인사이트>, 동성애 일방적 미화·권장 방송

‘아빠만 2명’인 女 4세 쌍둥이 등장시켜 ‘특별한 가족’ 주장 엄마 없는데 ‘조금’만 다르다? 10.27 연합예배 이후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대법원의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인정 등에 대한 문제점이 사회적으로 조명되고 있지만, 각종 미디어에서…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유신진화론, 하나님 직접 창조 부인… 과학의 성경 지배”

유신진화론 개념 7가지와 비판 1. 초자연적 개입 제한, 간접 창조 → 하나님 무로부터의 창조 확고 2. 방향성 있는, 우연/인도된 진화 →설명 불가능 문제 해결 딜레마 3. 진화론 이어 그릇된 자연신학 →기독교의 하나님과 다른 신 돼 4. 특별계시 제한하는 창조…

열혈사제 2

<열혈사제 2>: 교회 이미지 희화화와 자정능력 상실

천주교 신부들이 주인공인 SBS 드라마 가 시작됐습니다. 김남길(김해일) 신부와 박경선(이하늬)를 비롯해 김성균(구대영), 백지원(김인경) 등 1편 출연진들 외에 성준(김홍식), 서현우(남두헌), 김형서(구자영), 김원해(고독성), 고규필(오요한), 안창환(쏭삭), 한성규(…

김기창 예수의 생애

전쟁 당한 국민들에 위로와 희망 준 김기창 화백

성경 테마 역사적 회화 완성 조선 풍속화 양식 예수 생애 제한된 색조, 엄숙함 증폭해 ‘집단적 기억의 형태’로 계승 사회봉사, 더 깊은 예술세계 예술 탁월성 의미 있게 사용 김기창(1914-2001)은 6.25 전쟁이 발발하자 아내 박래현의 처가집이 있는 군산 인근의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