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 “공공기관이 소수 이익 실현 창구로 전락”
동성애를 옹호하고 차별 금지를 주장하는 광고가 서울 시내버스와 구청 게시판 등에 게재된 데 대해, 교계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홍재철 목사, 이하 한기총)는 15일 성명을 통해 “광고가 불특정 다수에게 특정 사실을 알리는 의도적 활동임을 인지한다면, 광고 게재 여부를 심의할 때 반드시 그 파급 효과를 고려해야 마땅한 것이고, 이를 고려하지 못했다면 자격이 없는 자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라고 밖에 여겨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기총은 “시내버스와 구내 공용 게시판은 성소수자라고 이야기하는 동성애자들만이 아닌, 서울 시민 전체가 이용하는 공간”이라며 “이러한 곳에 동성애를 옹호하는 광고를 허용한 것은 자칫 모든 국민을 위해 일하는 공공기관이 소수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창구로 전락해 버릴 수 있어 우려가 된다”고 했다.
한기총은 “관계 당국은 지금이라도 동성애 옹호와 관련한 광고의 게재를 즉각 철회하고, 공공기관으로서의 위치를 인식하는 한편 이런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기총은 서울시 25개 구청과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서울시 버스운송사업조합에 “동성애 옹호 광고에 대한 게재 철회 및 반려 요청의 건”으로 공문(한기총 제2012-134호, 5월 14일)을 발송한 바 있다.
한국교회언론회(대표 김승동 목사, 이하 언론회)는 “동성애가 정상적이지 않다는 사회 통념은 동성애의 창궐과 사회적 윤리기반을 지키는 보루(堡壘)가 됨을 알아야 한다”며 “동성애자의 인권도 지켜야 하지만, 이를 국가나 이에 준하는 공공기관에서 공개적으로 인정하고 광고로 선전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언론회는 “이제라도 서울시장이 동성애자의 시장이 아니라면, 이런 성급한 결정은 거두는 것이 마땅하다”며 “왜 서울시장이 시민들에게 잘못된 성정체성을 받아들이라고 강요하는가? 동성애의 인권을 보호해야 한다면,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이성애자들의 인권도 중요하지 않은가? ‘차별의 문제’가 또 다른 ‘차별’을 낳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밝은인터넷세상만들기운동본부도 “현수막 광고는 이를 보고 지나다니는 사람들과 청소년들에게 동성애에 대한 경계심을 늦추는 효과를 갖고, 동성애를 정상으로 인식하도록 유도할 것이며, 호기심 많은 청소년들이 쉽게 동성애에 대한 유혹을 느끼도록 큰 역할을 해낼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