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대학교(총장 류정윤)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는 ‘예술교육선도대학교’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예술교육선도대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진행하는 ‘2012년 하반기 예술교육 확대 방안’의 일환으로 주5일 수업제에 대응하고 학교폭력근절을 위해 예술 활동의 기회가 대폭 확대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추진되는 사업이다.
강동대학은 충청북도 소재 대학교 중 유일하게 ‘예술교육선도대학교”에 선정되었다.
예술교육선도대학교 프로그램은 ‘토요 아카데미’로 기획되어 각종 예술 분야 전문가 협회와 공공기관을 통해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디자인 부문의 교육기부 형식으로 진행된다.
오는 12월까지 운영되며 16개 시도 교육청 소재 예술교육선도학교를 거점으로 하여 해당학교 및 인근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신청을 통해 운영된다.
이에 앞서 강동대 김종익 아동보육미술과 교수는 교과부와 함께 하반기 예술교육 확대 총괄 계획에 참여해왔으며 교육기부를 통한 예술 교육의 확대에 앞장 서 왔다.
김교수는 토요 아카데미를 월 2회씩 토요일마다 도 지역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영재 프로그램 진행, 교원연수 교육기부 프로그램, 중고등학생 애니메이션 교실을 진행하게 된다.
강동대학 김종익 교수는 2009년 부천국제학생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의 부집행위원장, 2010년부터는 서울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의 집행위원으로 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현재 방송통신위원회 국내제작 애니메이션 인정 자문 위원회 위원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