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 문제 관련, 기독교 대책위 모임 갖다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최근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현병철, 이하 인권위)가 ‘종교차별을 통한 인권침해 실태조사’ 명목으로 종교자유정책연구원(공동대표 박광서, 이하 종자연)과 맺은 부당한 용역계약과 관련, 한국교회 대책을 위한 “종교편향기독교대책위원회” 모임이 19일 오전 한국교회언론회 사무실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서 결정된 사항은 ▲첫째 국가인권위가 한국교회가 요청한 정보공개 거부에 대한 행정소송을 하기로 한다 ▲둘째 각 단체의 실무자를 실행위원으로 선정하고, 책임 간사를 두기로 한다 ▲셋째 참여하고자 하는 단체와 교단을 더 영입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성명서’를 채택했다.

성명서의 주요 내용은, ▲첫째 이제라도 국가인권위원회는 종자연과 맺은 불공정 계약의 전모를 전면 공개하고 용역계약을 폐기하라 ▲둘째 기독교 사학은 국가인권위원회와 용역을 맺은 종자연의 종교차별을 통한 인권피해 실태 조사에 불응한다 ▲셋째 정부는 헌법(제20조 제1항)과 법률(교육기본법 제6조 제2항)에 보장된 종교의 자유와 종립학교의 종교 교육권을 보장하고, 대한민국 교육의 기틀을 마련한 종교 사학의 건학이념을 훼손하지 말라 ▲넷째, 국가와 정부는 헌법에 보장된 정교분리의 원칙(헌법 제20조 제2항)을 준수하고, 예산 편향 등 종교차별 정책을 즉각 시정하라는 것이다.

현재 국가인권위원회는 한국교회의 지난 6월 5일과 7월 5일 두 차례 항의 방문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으며, 한국교회가 정보공개를 요청한 것에 대해서도 거부하고 있어, 가장 공정하고 중립적이어야 할 입장에서 국가기관의 신뢰감을 잃어가고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특히 불교편향의 종자연을 통한 기독교학교 전반 실태조사활동은 종교편향을 조장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컸다.

이날 모임에는 한국교회연합 대표회장 김요셉 목사와 신광수 국장, 한국장로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윤희구 목사와 인권위원장 박종언 목사, 한국교회언론회 공동대표 박영률 목사와 공동대표 한상림 목사 및 사무국장 심만섭 목사, 미래목회포럼 대표 정성진 목사와 사무총장 이효상 목사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10월 3일 오전 은혜와진리교회 대성전(담임 조용목 목사)에서 ‘제2회 한국교회 기도의 날’이 개최됐다.

“한국교회, 불의에 침묵 말고 나라 바로잡길”

대통령의 비상계엄, 자유민주 헌정질서 요청 목적 국회, 탄핵 ‘일사부재의 원칙 위반’… 증거도 기사뿐 공산세력 다시 정권 잡고 나라 망치도록 둬야 하나 12월 20일 각자 교회·처소에서 하루 금식기도 제안 대한민국기독교연합기관협의회, (사)한국기독교보…

이정현

“이것저것 하다 안 되면 신학교로? 부교역자 수급, 최대 화두 될 것”

“한국 많은 교회가 어려움 속에 있다. 내부를 들여다보면, 결국 믿음의 문제다. 늘상 거론되는 다음 세대의 문제 역시 믿음의 문제다. 믿음만 있으면 지금도 교회는 부흥할 수 있고, 믿음만 있으면 지금도 다음 세대가 살아날 수 있고, 믿음만 있으면 앞으로도 교회…

김맥

청소년 사역, ‘등하교 심방’을 아시나요?

아침 집앞에서 학교까지 태워주고 오후 학교 앞에서 집이나 학원으로 아이들 직접 만나 자연스럽게 대화 내 시간 아닌 아이들 시간 맞춰야 필자는 청소년 사역을 하면서 오랫동안 빠지지 않고 해오던 사역이 하나 있다. 바로 등하교 심방이다. 보통 필자의 하루…

윤석열 대통령

“탄핵, 하나님의 법 무너뜨리는 ‘반국가세력’에 무릎 꿇는 일”

윤 정부 하차는 ‘차별금지법 통과’와 같아 지금은 반국가세력과 체제 전쟁 풍전등화 비상계엄 발동, 거대 야당 입법 폭주 때문 대통령 권한행사, 내란죄 요건 해당 안 돼 국민 상당수 부정선거 의혹 여전… 해소를 6.3.3 규정 지켜 선거범 재판 신속히 해야 수…

한교총 제8회 정기총회 열고 신임원단 교체

한교총 “극한 대립, 모두를 패배자로… 자유 대한민국 빨리 회복되길”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김종혁 목사, 이하 한교총)이 2024년 성탄절 메시지를 통해 국내외 혼란과 갈등 속에서 평화와 화합을 소망했다. 한교총은 국제적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이 계속되는 상황과 더불어, 국내에서는 정치권…

차덕순

북한의 기독교 박해자 통해 보존된 ‘지하교인들 이야기’

기독교 부정적 묘사해 불신 초래하려 했지만 담대한 지하교인들이 탈북 대신 전도 택하고 목숨 걸고 다시 北으로 들어갔다는 사실 알려 북한 군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다 체포된 두 명의 북한 지하교인 이야기가 최근 KBS에서 입수한 북한의 군사 교육 영상, 에 기…

이 기사는 논쟁중

윤석열 대통령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그대에게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사람들 잘 알려진 대로 빙산은 아주 작은 부분만 밖으로 드러나고, 나머지 대부분은 물에 잠겨 있다. 그래서 보이지 않고 무시되기 쉽다. 하지만 현명한 …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