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지역 목회자·캠퍼스 사역자들, 연합체 결성한다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퇴폐적 대학가(Sin-village)을 하나님의 도성(God-village)으로

퇴폐업소가 가득한 신촌 대학가를 젊음이 넘치는 예술과 문화의 거리로 새롭게 변혁시키려는 목회자와 캠퍼스 사역자들이 모임을 결성하기로 했다.

‘신촌사랑 신촌기독인연합(신기연)’은 25일 오후 6시 30분 연세대학교 앞에 위치한 창천교회(담임 서호석 목사)에서 창립총회 및 감사예배를 드리기로 했다. 창립총회에서는 신촌 지역 교계 원로와 대학 총장 등이 공동대표로 추대될 예정이다.

예배는 신기연 구심점 역할을 해 온 서호석 목사 사회로 김경원 목사(서현교회), 김종익 목사(염산교회), 손운산 교목(이화여대), 우영수 목사(서교동교회), 최상호 목사(신현교회) 등 지역 교계와 학교 대표들이 참석하며, 김상민(새누리당)·우상호(민주당) 의원과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등도 함께한다.

신기연은 신촌 지역의 변화와 영적 각성을 위해 지난 2011년 4월부터 지역교회 담임목사와 청년 사역자들을 중심으로 매달 정기모임을 진행해 왔다.

이들은 “기독교 대학들이 몰려있는 신촌에서 전국 술 소비량의 십분의 일이 소비되고 있고, 모텔과 유흥업소가 즐비하다”며 “이러한 ‘신촌(Sin’s village)’이 건강한 지역사회 공동체 모델로서 걷고 싶은 진정한 ‘신촌(New village)’으로 거듭나고, 민족 복음화의 영적 진원지로서 하나님의 나라와 공의를 갈망하는 대학 청년들로 가득한 ‘신촌(God’s village)’으로 변화되길 갈망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를 위해 서대문구청장과 신촌지역 출신 국회의원들로부터 당국의 입장과 중장기 발전계획 등을 청취하면서 목회자들과 토론의 장을 마련해 왔다. 또 신촌 변화를 위한 도시계획 전반의 학술적 전망(연세대 도시공학과 김홍규 교수), 신촌 문화변혁을 위해 오래 힘썼던 지역상인 입장(민들레영토 지승룡 대표), 학원선교 사역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을 위해 연세대 교목실(김유준 겸임교수) 등의 의견도 청취했다.

신기연은 이러한 비전을 공유하면서 서대문구청과 지역교회 간의 ‘공원아름지기 협약식’을 통해 신촌 지역 주요 공원을 중심으로 한 문화 변혁의 첫걸음을 뗐다. 신촌장로교회(담임 조동천 목사)의 경우 현대백화점 옆 공원에서 매주 목요일 클래식 공연을 시작했고, 창천교회와 신현교회도 인근 공원에서 문화공연을 벌이고 있다.

신기연은 창립 이후 매달 첫번째 수요일 오전 7시 창천교회에서 정기모임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행동하는프로라이프를 비롯한 59개 단체가 5일(수) 정오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헌재)의 이중적 태도를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헌재, 낙태법 개정 침묵하면서 재판관 임명만 압박?”

행동하는프로라이프를 비롯한 59개 단체가 5일(수) 정오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헌재)의 이중적 태도를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행동하는프로라이프 연대를 중심으로 바른교육교수연합, 자유와 정의를 실천하는…

1인 가구

“교회에서 ‘싱글’ 대할 때, 해선 안 될 말이나 행동은…”

2023년 인구총조사 기준으로 1인 가구는 무려 782만 9,035곳. 전체 가구 2,207만의 35.5%로 열 집 중 네 집이 ‘나 혼자 사는’ 시대가 됐다. 2024년 주민등록인구 통계상으로는 지난 3월 이미 1,000만 가구를 돌파했다고 한다. 2050년에는 전체의 40%로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

림택권

“오늘도 역사하시는 ‘섭리의 하나님’까지 믿어야”

“두 개의 평행선으로 이뤄진 기찻길이어야만 기차가 굴러갈 수 있듯, 우리네 인생도 형통함과 곤고함이라는 평행선 위를 달리는 기차와 같지 않을까 한다. 우리 앞날은 어떻게 될지 모르기에 그저 좋은 날에는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곤고한 날에는 하나님이 우리에…

조혜련

방송인 조혜련 집사가 이야기로 쉽게 전하는 성경

생동감 있고 자세한 그림 1천 장 함께해 성경 스토리 쉽게 설명 재미 함께, 신학교수 감수 거쳐 조혜련의 잘 보이는 성경이야기 조혜련 | 오제이엔터스컴 | 614쪽 | 55,000원 CGN 에서 성경 강의를 할 정도로 성경을 많이 읽고 연구한 방송인 조혜련 집사가 ‘성경…

열방빛선교회 촤광 선교사

“수령 위해 ‘총폭탄’ 되겠다던 탈북민들, 말씀 무장한 주의 군사로”

“수령님을 위해 총폭탄이 되겠다던 북한 형제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죄를 깨닫고 회개하고 거듭나면서, 지금부터는 살아계신 하나님을 위해 남은 생명을 드리겠다고 고백하더라” 열방빛선교회 대표 최광 선교사는 지난 25년간 북한 선교와 탈북민 사역을 …

북한인권재단 출범 정책 세미나

“인권 말하면서 北 인권 외면하는 민주당, ‘종북’ 비판 못 피해”

재단 설립, 민주당 때문에 8년째 표류 중 정치적 논쟁 대상 아닌 인류 보편의 가치 정부·여당·전문가·활동가들 역량 결집해야 국민의힘 박충권 의원이 주최한 ‘8년의 침묵, 북한인권재단의 미래는’ 정책 세미나가 3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